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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장치 내추락 장치 설계개발시험
Design Development Test of Crashworthiness Device for Landing Gea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no.292, 2010년, pp.111 - 116  

신정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세부계동팀) ,  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세부계동팀) ,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세부계동팀) ,  조정준 (현대위아(주)) ,  이정선 (현대위아(주)) ,  박총영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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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착륙상황에서 승객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내추락 설계는 회전익기 설계 개발에 있어 필수적이다. 특히, 추락 시 착륙장치는 상대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내추락 설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군사규격에서는 착륙장치의 에너지 흡수능력 뿐만 아니라, 파손 후 동체를 뚫고 들어가 승객에게 2차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함을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군사규격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파손장치와 같은 내추락 장치를 마련하여, 착륙장치가 파손 후 안전하게 붕괴되어 동체를 뚫고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익기 착륙장치에 필수적인 파손장치의 설계 및 설계개발시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착륙장치가 동체를 뚫고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붕괴 과정을 결정하였다. 다음으로 파손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인 파손 핀을 설계하였고, 설계기준을 만족하도록 2가지 강도 범위로 설계되었다. 최종적으로 설계개발시험을 통해 파손장치 설계를 성공적으로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occupants' safety in an emergency, crashworthy design is necessary to rotorcraft design and development. Especially, landing gear has the important role for crashworthy design because landing gear absorbs relatively large energy for the crash landing. In addition, military specification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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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군사규격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추락착륙 시 발생하는 일정 하중이상에서 착륙장치 일부가 파손되어 착륙장치가 안전하게 붕괴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내추락 장치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익기 착륙장치 개발에 필수적인 내추 락 장치인 파손장치 (Failure Mechanism)의 설계/해석 과정을 제시하고, 설계개발시험 (Design Development Test)을 통해 그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가설 설정

  • 항공기는 수직으로만 착륙하며, 자세(Attitude)는 수평으로 가정하였다. 추락착륙 시 착륙장치는 Heavy 착륙에 해당하는 에너지만 흡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Heavy 착륙과 추락착륙의 강하속도 (Decent Velocity)는 DEF STAN 00-970 Part 7 Section 3의 Leaflet 307고과 Leaflet 307/2의 85% 생존 추락 (Survivable Crash) 조건을 각각 적용하였다. 항공기는 수직으로만 착륙하며, 자세(Attitude)는 수평으로 가정하였다. 추락착륙 시 착륙장치는 Heavy 착륙에 해당하는 에너지만 흡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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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Defence Standard 00-970 Part 7/1 Section 3, Structural Strength and Design for Operation on Specified Surfaces, 2006 

  2. MIL-STD-1290A, Light Fixed and Rotary-Wing Aircraft Crash Resistance, 1988 

  3. MDC Report J0600, McDonnell Douglas Stress Manual, 1969 

  4. DOT/FAA/AR-MMPDS-01, Metallic Materials Properties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MMPD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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