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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퍼스를 기반으로 한 어휘 과제가 고등학생의 영어 어휘 학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rpus-based vocabulary tasks on high school students' English vocabulary learning and attitude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4, 2010년, pp.239 - 265  

이현진 (김포제일고등학교) ,  이은주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corpus-based vocabulary tasks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vocabulary in an attempt to explore the influence of corpus use on EFL pedagogy. For this to be realized, a total of 40 Korean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over a 4-week period. An ex...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어 학습에 코퍼스를 활용하는 가장 큰 장점은?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술의 눈부신 발달에 힘입어 최근 수 십 년에 걸쳐 코퍼스를 1 기반으로 한 언어학 연구가 확장됨에 따라 외국어 습득 연구와 교육 분야에서 코퍼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Boutlon, 2010). 외국어 학습에 코퍼스를 활용하는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모국어 화자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언어를 언어 학습의 모델로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Flowerdew, 2009). 코퍼스 활용의 또 다른 장점은 특정 어휘의 사용을 맥락에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McKay가 제시한 세 종류의 코퍼스 기반 어휘 활동은? 어휘 학습과 코퍼스를 효과적으로 접목시키려는 노력은 80년대 초반 McKay(1980)의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McKay(1980)는 동사의 통사적, 의미적, 화용론적 기능을 학습하기 위하여 세 종류의 코퍼스 기반 어휘 활동을 제시하였는데, 첫 번째 활동은 10-15문장 정도의 어구 색인을 분석하여 동사의 특성을 귀납적으로 도출하는 활동이며, 두 번째 활동은 코퍼스에서 추출한 실제 기사글을 빈칸 채우기 활동으로 제작한 것이며, 세 번째 활동은 주어진 명사에 알맞은 동사 연결어를 매칭하여 연어(collocation)를 학습하는 활동이다. McKay(1980)는 어구 색인을 이용한 활동은 목표 어휘를 실제로 구체적인 맥락에서 제시하기 때문에 특정 동사의 의미뿐만 아니라 통사적 기능과 화용론적 기능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고 제언하였다.
코퍼스를 기반으로 한 영어 어휘 연구에서 드러난 학습자들의 문제점은? 예를 들면, Ko(2005)는 브라운 코퍼스(Brown Corpus)와 어구 색인(concordance)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4개의 구동사(phrasal verbs)와 각 구동사에 의미적으로 대응한다고 여겨지는 일반동사의 용례를 추출하여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어휘 시험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일반동사를 과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연구에서 드러난 학습자들의 문제점은 구동사와 일반동사를 혼용하여 사용할 수 없는 맥락에서 두 동사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일반동사를 오용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구동사와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일반동사를 함께 교수할 때 코퍼스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맥락에서 동사의 실제 사용을 학습하도록 권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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