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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2 no.4, 2006년, pp.139 - 157
김영미 (연세대학교) , 서진희 (연세대학교)
As the Communicative Approach has become the norm in foreign language teaching, the objectives of teaching English in school have changed radically in Korea. The focus i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has shifted from mere mastery of structures to communicative proficiency. This paper will study f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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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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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전달을 위한 의사소통기능의 습득이 영어교육의 주요 목표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이 영어교육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 의미전달을 위한 의사소통기능의 습득이 영어교육의 주요 목표가 되어왔다. 영어교과서의 구성도 그 주제나 내용, 형식에 있어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다. | |
7차 교육과정에서 영어교육이 문법위주의 교육에서 의미전달을 위한 의사소통기능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한 것은 무엇인가? | 영어교과서의 구성도 그 주제나 내용, 형식에 있어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다. 7차 교육과정(교육부, 1997) 에서는 ‘의사소통기능과 예시문’을 통하여 의사소통 상황들을 친교활동, 사실적 정보교환, 지적 태도 표현, 감정표현, 도덕적인 태도 표현, 설득과 권고, 문제 해결 등 7가지를 구체적으로 분류 제시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영어교육이 문법위주의 교육에서 의미전달을 위한 의사소통기능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 하겠다. | |
Wilkins(1972)는 “문법 지식 없이는 의미도출이 힘들고, 어휘지식이 없이는 어떤 의미도출도 불가능하다”라고 역설하였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에서는 다양한 상호활동들을 통해 의미전달능력, 즉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게 되는데 의미전달에 있어 적절한 어휘의 선택과 그 의미에 대한 정확한 이해, 특히 이들 어휘가 사용되는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중요하다. Wilkins(1972)는 “문법 지식 없이는 의미도출이 힘들고, 어휘지식이 없이는 어떤 의미도출도 불가능하다”라고 역설하였는데, 이는 의사소통능력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현행 교육에서 어휘교육이 갖는 중요성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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