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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6시그마 방법론을 이용한 신 비즈니스 모델 개발

New Business Model Development Using 6 Sigma Methodology

Abstract

Global financial crisis at 2008 bring about the great change to the company itself and its environment. In these days, the company needs change to the ambidextrous organization, which have more efficiency processes also have more attractive products and services. Ambidextrous organization purse exploiting and exploration innovation program. For the existing process's incremental and rapid improvement, the exploiting innovation programs are used such as 6 Sigma program and so on. For the new business model's searching and developments, the exploration innovation programs are used such as blue ocean program and brainstorming and so on. In this paper is presented the new procedures, for the new business model development, combining exploration and exploiting innovation programs. To obtain the creative business ideas, various exploration methodologies are adopted based on 6 Sigma's methodology, The new procedures are applied to the venture company and examined its valid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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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인 금융위기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본격적으로 기업실적에 영향을 미친 년도는?
2008년도 후반기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본격적으로 기업실적에 영향을 미친 2008년도 후반기 이후 많은 기업의 실적이 악화되고 동일 업종 내 기업 간 격차가 커졌으며 실적 상위 기업과 하위 기업의 위상이 많이 역전되었다. 이러한 위기에서 빛난 기업의 성공요인으로 김종년(2009) 등은 목표 고객의 욕망을 읽어내는 통찰력, 히트 상품을 만드는 아이디어 발상력, 원가 경쟁력, 불황기에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그 변화에 맞춘 공격적인 마케팅의 필요성 등을 들고 있다.

6시그마
6시그마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존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오른손잡이 조직에 더욱 적합한 방법론

1996년부터 국내에 도입되어 일반 기업과 공공 기업에 확산 적용되고 있는 6시그마는, 고객이 원하는 중요 품질 특성을 파악하고 이의 현재 수준을 계량적으로 측정하여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이의 해결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정형화된 문제해결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존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오른손잡이 조직에 더욱 적합한 방법론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의 성공요인
김종년은 기업의 성공요인으로 무엇을 들었나?
목표 고객의 욕망을 읽어내는 통찰력, 히트 상품을 만드는 아이디어 발상력, 원가 경쟁력, 불황기에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그 변화에 맞춘 공격적인 마케팅의 필요성 등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본격적으로 기업실적에 영향을 미친 2008년도 후반기 이후 많은 기업의 실적이 악화되고 동일 업종 내 기업 간 격차가 커졌으며 실적 상위 기업과 하위 기업의 위상이 많이 역전되었다. 이러한 위기에서 빛난 기업의 성공요인으로 김종년(2009) 등은 목표 고객의 욕망을 읽어내는 통찰력, 히트 상품을 만드는 아이디어 발상력, 원가 경쟁력, 불황기에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그 변화에 맞춘 공격적인 마케팅의 필요성 등을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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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1. 김성대, 이경원, "서비스 분야(비기술분야)에서의 트리즈 방법 활용",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움, Vol.13(2004) :179-191 
  2. 2. 김위찬, 르네 마보안 저, 강혜구 역, "블루오션 전략, 교보문고 (2005) 
  3. 3. 김종년, 김진혁, 이승현, 정태수, "최근 위기에 빛난기업의 교훈",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2009), 제717호 
  4. 4. 김지대, "가치 혁신 신제품 개발 전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 제9회 경영관련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2007) :1-8 
  5. 5. 김찬모, "혁신형 양면 조직: 설계 메카니즘", 광운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3) 
  6. 6. I & Company, "DFSS 교재", I & Company (2010) 
  7. 7. 손민선, "대기업 혁신의 첨병, 신사업 찾는 별동대",LG 주간경제 (2006.3.8) 
  8. 8. 송재용, "양손잡이 기업만이 살아 남는다", 조선일보, 칼럼 인사이드 (2007.1.27) 
  9. 9. 유호현, "가치생산에서 가치조합으로", LG Business Insight" (2008.7.16) :4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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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14. Zeki Simsek, Ciaran Heavey, John F. Veiga, David Souder, "A Typology for Aligning Organizational Ambidexterity''s Conceptualizations, Antecedents, and Outcome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6:5 July (2009) :864-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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