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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0 no.1, 2013년, pp.59 - 72
This research has seven factors such as top management leadership, belt system operation, implementation of systematic methods, adequate project performance measurement, customer focus performance, quality performance and business performance. Those are critical to correct implementation of Six Si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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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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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수행한, 식스시그마의 올바른 실행을 통해 고객관점 성과와 품질 성과를 향상할 수 있고 이 결과로 사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지를 회수하여 연구과제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을 통해 식스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품질목표와 일치시키고,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하며, 목표는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젝트는 각각 적합한 성과측정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관계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이 벨트제도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벨트제도 운영이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이 프로젝트의 적합한 성과측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째, 프로젝트의 적합한 성과측정이 고객관점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 째, 고객관점의 성과가 품질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품질성과가 사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 |
국가 간 제품 및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된 배경은 무엇인가? | 오래 전부터 경영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수많은 경영혁신 기법들이 기업에 소개되어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왔는데 최근 많은 기업들이 경영혁신을 위해 식스시그마 기법을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세계는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됨으로서 국가 간 제품 및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제품ㆍ서비스의 고급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여 고객을 만족, 감동시키는 것이다. | |
식스시그마 경영이란 무엇인가? | 식스시그마 경영은 제조 공정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의 결함을 줄임으로써 고객 만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 증대에 기여하게 하는 혁신 프로그램의 하나이다[21]. 많은 연구자들이 식스시그마 활동의 올바른 실행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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