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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시그마의 올바른 실행이 고객관점 성과, 품질성과 및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rrect Implementation of Six Sigma Practices on Customer Focus Performance, Quality Performance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0 no.1, 2013년, pp.59 - 72  

윤재홍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seven factors such as top management leadership, belt system operation, implementation of systematic methods, adequate project performance measurement, customer focus performance, quality performance and business performance. Those are critical to correct implementation of Six Sig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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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고객관점 성과는 품질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 사업성과를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둘째, 보다 구체적으로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프로젝트 성과측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벨트제도의 운영에 영향을 주고 이는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식스시그마 경영은 기본적으로 고객만족에 초점을 두고 재무성과로 연결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식스시그마를 올바르게 할 수 있는 구성요소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 구성요소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고, 기업들이 식스시그마 경영을 추진할 때 성과측정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야 재무성과로 연결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즉 고객관점 성과, 품질성과 그리고 사업성과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파악함으로서 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향상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 다섯째, 식스시그마 경영은 기본적으로 고객만족에 초점을 두고 재무성과로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식스시그마를 올바르게 할 수 있는 구성요소들을 통해 추진인프라를 구축하고, 성과측정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야 재무성과로 연결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즉 고객관점 성과, 품질성과 그리고 사업성과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 셋째, 프로젝트 성과측정은 고객관점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파악해 본다.
  • 이 연구결과를 통해 기업에서 식스시그마의 올바른 실행을 위해 규범적인 접근보다는 실제로 기업들이 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실천적 접근이 필요하므로 본 논문은 실제로 기업들이 식스시그마를 어떻게 추진해 가는지 실천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식스시그마의 올바른 실행을 통해 고객관점 성과와 품질성과를 향상할 수 있고 이 결과로 사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식스시그마를 올바로 실행하는 인과 관계가 성립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프로젝트 성과측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벨트제도 운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벨트제도의 운영은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은 프로젝트 성과측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프로젝트 성과측정은 고객관점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고객관점의 성과는 품질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품질성과는 사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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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수행한, 식스시그마의 올바른 실행을 통해 고객관점 성과와 품질 성과를 향상할 수 있고 이 결과로 사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지를 회수하여 연구과제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을 통해 식스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품질목표와 일치시키고,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하며, 목표는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젝트는 각각 적합한 성과측정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관계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이 벨트제도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벨트제도 운영이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이 프로젝트의 적합한 성과측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째, 프로젝트의 적합한 성과측정이 고객관점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 째, 고객관점의 성과가 품질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품질성과가 사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국가 간 제품 및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된 배경은 무엇인가? 오래 전부터 경영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수많은 경영혁신 기법들이 기업에 소개되어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왔는데 최근 많은 기업들이 경영혁신을 위해 식스시그마 기법을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세계는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됨으로서 국가 간 제품 및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제품ㆍ서비스의 고급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여 고객을 만족, 감동시키는 것이다.
식스시그마 경영이란 무엇인가? 식스시그마 경영은 제조 공정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의 결함을 줄임으로써 고객 만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 증대에 기여하게 하는 혁신 프로그램의 하나이다[21]. 많은 연구자들이 식스시그마 활동의 올바른 실행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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