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식스시그마의 올바른 실행이 고객관점 성과, 품질성과 및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rrect Implementation of Six Sigma Practices on Customer Focus Performance, Quality Performance and Business Performance

Abstract

This research has seven factors such as top management leadership, belt system operation, implementation of systematic methods, adequate project performance measurement, customer focus performance, quality performance and business performance. Those are critical to correct implementation of Six Sigma. I set seven hypotheses which represented the relationships among the seven factors, gathered questionnaires and analyzed the data. Top management leadership affected positively the adequate project performance measurement and the belt system operation, The belt system operation affected the implementation of systematic methods positively and it also affected the adequate project performance measurement. It affected positively the customer focus performance, the quality performance and the business performance, respectively.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스시그마의 올바른 실행을 통해 고객관점 성과와 품질 성과를 향상
본 논문에서 수행한, 식스시그마의 올바른 실행을 통해 고객관점 성과와 품질 성과를 향상할 수 있고 이 결과로 사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지를 회수하여 연구과제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을 통해 식스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품질목표와 일치시키고,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하며, 목표는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젝트는 각각 적합한 성과측정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관계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이 벨트제도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벨트제도 운영이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이 프로젝트의 적합한 성과측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째, 프로젝트의 적합한 성과측정이 고객관점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 째, 고객관점의 성과가 품질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품질성과가 사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을 통해 식스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품질목표와 일치시키고,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하며, 목표는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젝트는 각각 적합한 성과측정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관계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이 벨트제도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벨트제도 운영이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계적인 방법론의 실행이 프로젝트의 적합한 성과측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째, 프로젝트의 적합한 성과측정이 고객관점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 째, 고객관점의 성과가 품질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품질성과가 사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국가 간 제품 및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
국가 간 제품 및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된 배경은 무엇인가?
세계는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됨으로서

오래 전부터 경영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수많은 경영혁신 기법들이 기업에 소개되어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왔는데 최근 많은 기업들이 경영혁신을 위해 식스시그마 기법을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세계는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됨으로서 국가 간 제품 및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제품ㆍ서비스의 고급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여 고객을 만족, 감동시키는 것이다.

식스시그마 경영
식스시그마 경영이란 무엇인가?
제조 공정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의 결함을 줄임으로써 고객 만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 증대에 기여하게 하는 혁신 프로그램

식스시그마 경영은 제조 공정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의 결함을 줄임으로써 고객 만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 증대에 기여하게 하는 혁신 프로그램의 하나이다[21]. 많은 연구자들이 식스시그마 활동의 올바른 실행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1)

  1. 1. 김계수, AMOS 16.0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 2008. 
  2. 2. 김성진, 홍종의, 서의호, "식스시그마 실행을 위한 전략적 실행공동체의 활성화", 경영과학, 제28권, 제1호(2011), pp.129-140. 
  3. 3. 김연성, 박상찬, 박영택, 박희준, 서영호, 유한주, 이동규, 글로벌품질경영, 박영사, 2009. 
  4. 4. 박재성, 박광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6시그마 성공요인 비교연구:서비스업의 6시그마 운영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0권, 제3호(2009), pp.46-72. 
  5. 5. 박정수, 장덕신, 김수욱, "품질경영 실행방식 요인과 성과 간 관계에 대한 JIT와 인력관리의 조절효과, 경영과학, 제27권, 제3호(2010), pp.99-115. 
  6. 6. 안영진, 서비스 6시그마, 박영사, 2004. 
  7. 7. 주기중, "TQM이 서비스 접점 종업원의 태도와 서비스 수행에 미치는 영향:의료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경영과학, 제29권, 제1호 (2012), pp.101-114. 
  8. 8. Adam, E.E. Jr., "Alternative Quality improvement Practices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12(1994), pp.27-47. 
  9. 9. Ahire, S.L. and P. Dreyfus, "The impact of design management and process management on quality:an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18 (2000), pp.549-575. 
  10. 10. Banker, R.D., G. Potter, and D. Srinivasan, "A Contextual Study of Links between Employee Satisfaction, Employee Turnover, Customer Satisfaction and Financial Performance," Working Paper, 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2000. 
  11. 11. Brun, A., "Critical success Factors of Six Sigma implementations in Italian compani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131(2011), pp.158-164. 
  12. 12. Braunscheidel, M.J., J.W. Hamister, N. Suresh, and H. Star, "An institutional theory perspective on Six Sigma ado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Vol.31, No.4(2011), pp.423-451. 
  13. 13. Chase, R.B., F. Jacobs, and N. Aquilano, Operations Management for Competitive Advantage with Global Cases, 11th. ed., Mc- Graw-Hill Irwin, 2006. 
  14. 14. Choo, A.S., K. Linderman, and R.G. Schroeder, "Method and context perspectives on learning and knowledge creation in quality management,"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5, No.4(2007a), pp.918-931. 
  15. 15. Choo, A.S., K. Linderman, and R.G. Schroeder, "Method and psychological effects on learning behaviors and knowledge creation in quality management," Management Science, Vol.53, No.3(2007b), pp.437-450. 
  16. 16. Deming, W.E., Out of Crisis, Cambridge, MA:MIT Press, 2000. 
  17. 17. DiMaggio, P.J. and W.W. Powell, "The iron cage revisited:institutional isomorphism and collective rationality in organizational field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48(1983), pp.147-160. 
  18. 18. Evance, J.R. and W.M. Lindsay, The Management and Control of Quality, 6th. edition, South-Western, 2005. 
  19. 19. Flynn, B.B., R.G. Schroeder, and S. Sakakibara, "A Framework for Quality Management Research and an Associated Measurement Instrument,"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11(1994), pp.339-366. 
  20. 20. Garvin, D.,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1984), pp.25-43. 
  21. 21. Harry, M.J. and R. Schroeder, Six Sigma: The Breakthrough Management Strategy Revolutionizing the World's Top Corporations, Doubleday, New York, 2005. 
  22. 22. Kaynak, H. and H. Janet, "A Replication and Extension of Quality Management into the Supply Chai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6(2008), pp.468-489. 
  23. 23. Kim, C., W. Lee, and T. Park, "The Effect of Collaboration between Marketing and Production on Internal and External Performance," California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8, No.1(2010), pp.11-20. 
  24. 24. Linderman, K., R. Schroeder, S. Zaheer, C. Liedtke, and A.S. Choo, "Six Sigma:a goaltheoretic perspectiv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1, No.2(2004), pp.193- 203. 
  25. 25. Nair, A., M.K. Malhotra, and S.L. Ahire, "Toward a theory of managing context in Six Sigma process improvement projects: An acion research investigatio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9(2011), pp. 529-548. 
  26. 26. Pande, P.S., R.P. Neuman, and R.R. Covanagh, The Six Sigma way:How GE, Motorola, and other top companies are honing their performance, McGraw-Hill, 2000. 
  27. 27. Raisinghani, M., S. Ette, H., Pierce, R. Cannon, and P. Daripaly, "Six Sigma:concepts, tools, and applications,"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105, No.4(2005), pp.491-505. 
  28. 28. Schroeder, R.G., K. Linderman, C. Liedtke, and A.S. Choo, "Six Sigma Definition and underlying theory,"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6(2008), pp.536-554. 
  29. 29. Tamimi, N. and M. Gershon, "A Tool for Assessing Industry TQM Practice Pursuing the Deming Philosophy," Production and Inventory Management Journal, First Quarter, (1995), pp.27-32. 
  30. 30. Zhang, W., A.V. Hill, and G.H. Gilbreth, "A Research Agenda for Six Sigma Research,"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18, No.1 (2011), pp.39-53. 
  31. 31. Zu, X., L.D. Fredendall, and T.J. Douglas, "The evolving theory of quality management: The role of Six Sigma,"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6(2008), pp. 630-650.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