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활용능력 교수효과 평가 및 교과설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and the Development Ofits Design Principle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1 no.4, 2010년, pp.23 - 40  

김성원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급변하는 정보사회를 살고 있는 개인들의 독립적인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의 필요성 대두에 따라 평생학습을 가능케 하는 주요한 자질로서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있다. 몇몇 국가에서는 국가적 차원의 정보활용능력 기준을 제정하고 교과과정에 정보활용능력의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보활용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정규 교과과정의 개설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고에서는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 수강생들의 자기효능감(self-efficiency)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관련 교과의 교수효과를 확인하고, 교과설계 시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로 교과과정이 수강생들의 정보활용능력 증진에 도움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자기효능감 평가를 기반으로 교과과정 설계 시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s for independent 'lifelong learning' is on the rise for the individuals living in today's fast-paced society. As a result, the significance of 'information literacy' as the core requirement for lifelong learning has become widely recognized. Some countries have even established standard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선 용어와 관련하여 한가지 언급하여 두고자 한다. 국내에서는 연구자에 따라 정보활용능력 이외에도 정보소양, 정보문해, 정보 리터러시, 정보사용 능력 혹은 정보이용능력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나(김순희 2008) 본 고에서는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채택한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그 표준적 용어로 채용하고자 한다(한국도서관협회 2009).
  • 또한 최근에는 ‘Journal of Information Literacy’ 와 ‘Journal of eLiteracy’ 등의 정보활용능력을 주제분야로 하는 학술지가 발간될 정도로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외에 걸쳐 다양한 연구결과가 진행되고 있는 바, 그 가운데 본 연구와 관련이 있는 국내의 연구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살펴보도록 한다.
  • 조사대상의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 측정을 위한 평가의 도구로는 제안자인 쿠루바노 글루는 ILSES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각기 17문항, 28문항, 그리고 40문항으로 구성되는 평가표를 구성하여 각각의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그 가운데 신뢰도 수준이 가장 높은 28문항 지표를 추천한 바 있다(Krubaniglu, Akkoyunlu, and Umay 2006).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정보활용능력을 구성하는 세부 영역별 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고 구체적인 수행항목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기반으로 교과과정의 구성에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고 28문항 지표와 40문항 지표 간의 신뢰도 차이가 크지 않았으므로 좀더 포괄적인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는 40문항 평가지표를 채택하였다. 각 문항에 대해 리커트(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구체적인 조사과정에서는 조사대상의 편의를 위해 쿠루바노글루의 지표를 한글화하여 조사대상에게 제공하였다.
  • 첫째, 정보화 사회에서의 개인의 경쟁력은 독자적 학습능력을 기반으로 평생 학습할 수 있는 능력에 좌우될 것이라는 점을 전제로 하여 수강생들의 정보활용능력 개발 및 배양을 통한 평생학습 능력을 구유토록 하며 이를 기반으로 개인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그 첫째 목적을 두었다. 둘째, 과정의 수강생 대부분이 문헌정보학을 전공하는 수강생들이었던 점을 고려하여 수강생들이 졸업 후 도서관 현장으로 진출하는 것을 전제하였고, 도서관 현장에 진출하여 담당하게 될 이용자 교육의 수행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배경과 실천적 교수능력을 구유하도록 함에 교과과정의 둘째 목적을 두었다. 위와 같은 교육목표 아래 구체적인 교과과정은 정보와 지식에 대한 이해, 정보요구의 인지, 정보의 탐색, 정보의 평가, 정보의 활용, 정보의 인용 등 정보활용능력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세부영역별 균형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 위와 같은 교육목표 아래 구체적인 교과과정은 정보와 지식에 대한 이해, 정보요구의 인지, 정보의 탐색, 정보의 평가, 정보의 활용, 정보의 인용 등 정보활용능력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세부영역별 균형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과정의 난이도 관점에서는 대학생으로서 독립적 학습이 가능한 수준의 정보활용능력을 갖출 수 있는 정도를 목표로 하였다. 조사대상에게 제공된 실제 교과과정의 구성은 <표 2>와 같다.
  • 본 고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 모두를 통제할 수는 없었던 관계로 관련 교과의 이수 전후의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고 관련 과목의 수강여부만을 변인으로 놓고 교수 효과를 평가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관련 교과를 이수하지 않은 별도의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동일한 시차를 두고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여 비교하지 않았다는 제한점이 있음을 언급해 두고자 한다.
  • 이렇게 다양한 연구영역 가운데 본 고에서는 정보활용능력 개발을 위한 교과 이수 전후 수강생들의 정보활용능력의 향상 정도를 자기효능감을 척도로 측정하여 정보활용능력 교과의 유용성에 대해 입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정보활용능력을 구성하는 일곱 가지의 세부 영역별로 수강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여 교수자들의 교수설계시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다만 정보활용능력을 구성하는 세부 능력이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보활용능력의 우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 또한 수강생들의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 평가는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 설계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들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고는 이러한 배경 아래 정보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 교과과정을 통한 정보활용능력의 증진효과를 검증하여 보고, 이러한 교수효과의 검증 및 분석 과정에서 관련 교수설계 시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함으로써 정보활용능력 관련 연구 및 교수설계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고는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목의 개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강생들의 자기 효능감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의 교수효과를 확인하고, 교과설계 시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교수효과의 확인은 대학당국과 관련 교과의 개설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과정 개설의 당위성을 확보하는 실증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고에서 고찰하고자 하는 연구주제는 정보활용능력 교과과정의 교수효과를 확인하는 것과 교수효과의 활용과정에서 수집된 수강자들의 자기효능감 평가를 기반으로 교수설계상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정보활용능력 관련으로 유사한 선행연구가 진행된 바 있으나, 본 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실제 교과과정 전후의 자기효능감 척도를 기준으로 정보활용능력 교과의 교수효과를 확인하는 연구와 수강자 스스로 평가한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을 기반으로 교수과정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므로 본 연구는 일정한 의의를 갖는다고 판단된다.
  • 본 고에서 목표하는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수효과는 자기효능감 평가지표에 대한 수강생들의 응답에 기반하여 평가하였다. 정보활용능력의 평가를 위한 도구로는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를 운영하는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설문형식(Andretta 2005, 167-194)과 앞서 언급한 김성은과 이명희(2007) 등 관련 연구에서 자체 개발하여 채용한 평가척도, 그리고 종합적인 평가모형에서 제안된 척도(이정연, 정동열 2009) 등의 활용을 고려할 수 있다.
  • 본 고에서는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개인들의 경쟁력을 가름 짓는 중요한 자질인 정보활용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의 교수효과를 평가하고 관련 교과의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얻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서 쿠루바노글루가 제시한 자기효능감 척도인 ILSES를 채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인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 수강자들에게 제공한 교과과정에 관해 약술하도록 한다. 연구자가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서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를 개설한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채용한 쿠루바노글루의 자기효능감 평가지표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소개하도록 한다.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믿음’으로 정의할 수 있다(Bandura 1977).
  • 둘째,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평가의 척도로 23개문항으로 구성된 자기인식(self awareness) 질문지를 채택한 정영미(2009)의 연구에 대비하여 척도의 내적 신뢰도가 검증된 쿠루바노글루(Kurbanoglu, Akkoyunlu, and Umay 2006)의 자기효능감 척도인 ILSES(Information Literacy Self-Efficancy Scale)를 채택하였다는 차이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이러한 자기효능감의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입증하는 한편으로 좀더 효과적인 교과설계가 되도록 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부언하면 관련된 선행연구에 비교하여 본 연구는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인식인 자기효능감을 척도로 선택하였다는 점과 더불어 정보활용능력을 구성하는 세부영역별로 수강생들의 자기효능감을 평가하여 교과과정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이 장에서는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개념의 발전 과정과 주요 선행연구를 개관해 보고 본 연구의 주제를 정의해 보고자 한다. 우선 용어와 관련하여 한가지 언급하여 두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수강생들의 자기효능감에 기반하여 측정한 정보활용능력 교수효과 평가 결과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우선 연구의 수행을 위한 자기효능감 조사는 C 대학의 문헌정보학 전공 교과로 개설된 관련 과목의 수강생 6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 앞 절에서의 논의를 통해 정보활용능력 교과의 전체적인 교육효과는 명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절에서는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 평가결과에 기반하여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의 교수설계 시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관련 연구가 2002년 기준으로 300편 이상 발표되고 있을 정도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은 전술한 바와 같다. 이렇게 다양한 연구영역 가운데 본 고에서는 정보활용능력 개발을 위한 교과 이수 전후 수강생들의 정보활용능력의 향상 정도를 자기효능감을 척도로 측정하여 정보활용능력 교과의 유용성에 대해 입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정보활용능력을 구성하는 일곱 가지의 세부 영역별로 수강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여 교수자들의 교수설계시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 연구자가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서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를 개설한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정보화 사회에서의 개인의 경쟁력은 독자적 학습능력을 기반으로 평생 학습할 수 있는 능력에 좌우될 것이라는 점을 전제로 하여 수강생들의 정보활용능력 개발 및 배양을 통한 평생학습 능력을 구유토록 하며 이를 기반으로 개인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그 첫째 목적을 두었다. 둘째, 과정의 수강생 대부분이 문헌정보학을 전공하는 수강생들이었던 점을 고려하여 수강생들이 졸업 후 도서관 현장으로 진출하는 것을 전제하였고, 도서관 현장에 진출하여 담당하게 될 이용자 교육의 수행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배경과 실천적 교수능력을 구유하도록 함에 교과과정의 둘째 목적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활용능력의 정의는 무엇인가?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은 정보에 대한 태도, 정보활용방법, 정보기술 활용능력 등의 의미를 포괄하는 용어로서 독립적인 평생학습자가 되기 위해 제기된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찾고, 분석하고,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ALA 1989).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의 교수설계 시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우선 실험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세분 집단별 자기효능감 평가결과에서 저학년 그리고 상대적으로 정보활용관련 교수내용에 접할 기회가 적은 문헌정보학 비전공자집단의 자기효능감 향상도가 높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는 저학년을 중심으로 정보활용과 관련된 교수내용을 접할 기회가 적은 집단에 제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영역별 자기효능감 평가결과에 따르면 정보활용능력을 구성하는 세부 영역별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보이는 바, 교수설계 시 수강생들의 영역별 자기효능감을 사전평가하여 교수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 취약 영역은 ‘정보의 표현, 전달 및 인용’ 영역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자기효능감 사전평가에 기반하여 교수설계 시 특정 영역에 대한 교수활동을 강화한 결과 해당 영역에서의 자기효능감이 상대적으로 크게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의 사전 평가와 이 평가결과에 기반한 교수설계 및 교수활동의 비중 조정을 통해 좀더 효과적인 교수활동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정보활용능력의 특정 세부 영역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개별 항목별 자기효능감에 있어서도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던 바, 교수설계 시 취약영역에 대한 특별한 고려와 취약 영역에 대한 교수활동 강화에 더하여 구체 항목에 대한 교수활동 강화가 효과적인 교수효과를 거들 수 있는 방안인 것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영역별 혹은 항목에 따라 단기간에 교수효과를 거둘 수 있는 영역과 좀더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영역으로 정보활용능력의 세부영역을 구분하여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사전 평가에서 취약 영역으로 조사되어 상대적으로 교수활동을 강화했던 영역간의 교수효과의 차이를 보이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고 할 수 있다. 궁극적인 정보활용능력의 증진을 위해서는 단기간에 제공되는 관련 교과 교수활동에 더하여, 전공분야 교과와 연계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정보활용능력 개발을 위한 고려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사료된다. 여섯째, 4.2절의 <표 7>에서 정리하였듯이 정보활용능력 세부 영역별로 수강생들이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있었다. 정보활용능력은 크게 여섯 개 내지 일곱 개 정도의 세부영역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정리되고 있는 바(Eisenberg and Berkowitz 1999), 종합적인 정보활용능력의 증진을 위해서는 어느 한 영역이 아닌 모든 영역에서의 전반적인 자기효능감 및 능력의 개발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현대인에게 정보활용능력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활용능력 관련 연구가 증가하고 교과로 도입하는 교육기관이 늘어나는 추세의 기저에는 현대인에게 있어 정보활용능력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정보활용능력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사회구성원들의 업무와 관련된 혹은 개인적인 삶 속에서 끊임없는 학습과 정보의 구득이 필요한 상황으로 사회의 패러다임이 변화된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렇게 변화된 패러다임은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대두시켰고 평생학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 개개인의 독립적 학습능력과 그 기반이 되는 정보활용능력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고영만. 2004. 대학생을 위한 정보문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1(4): 67-88. 

  2. 고영만. 2010. 정보문해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3. 김성은, 이명희. 2007.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 능력 교육의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8(3): 95-115. 

  4. 김순희. 2008. 정보문해. 파주: 한국학술정보. 

  5. 김순희. 2006a. 디자인분야 대학생의 정보문해 교육을 위한 핵심 정보문해능력 분석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3(1): 5-39. 

  6. 김순희. 2006b. 디자인분야 정보문해 교육방법 및 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7(1): 239-259. 

  7. 김순희. 2006c. 온라인 정보문해 과목의 교육 효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33-61. 

  8. 박준식. 2007. 정보서비스론.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9. 변우복. 2007. 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문해 서비스.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8(4): 19-44. 

  10. 심원식, 안혜연, 김현수, 김성환. 2009. 정보문해 자기효능감 척도의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307-326. 

  11. 엄영애. 2009.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09-427. 

  12. 이수상. 2007. 우리나라 대학생의 정보 리터러시 수준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41(1): 85-103. 

  13. 이정연, 정동열.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39-59. 

  14. 이정연,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1): 315-334. 

  15. 이현실. 2004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 303-322. 

  16. 정영미. 2009. 정보활용 교육이 도서관과 정보활용능력 자가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265-280. 

  17. 한국도서관협회. 2009. 문헌정보학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8. Andretta, Susie. 2005. Information Literacy: A Practitioner's Guide. Oxford: Chandos Publishing Ltd. 

  19. 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9.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cited.2010.6.30]. . 

  20.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x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21. Eisenberg, M and Berkowitz, R. E. 1999. Teaching Information and Technology Skills. Columbus: Linworth Publishing. 

  22. Grafstein, A. 2002. "A discipline-based approach to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8(4): 197-204. 

  23. Kurbanoglu, S. S., Akkoyunlu, B., & Umay, A. 2006. "Developing the information literacy self-efficiency scale." Journal of Documentation, 60(6): 730-743. 

  24. Radar, H. B. 2002. "Information Literacy 1973-2002: A Selected Review." Library Trends, 51(fall): 242-259. 

  25. Zurkowski, P. G. 1974. The Information Service Environment Relationships and Priorities.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ED1003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