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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가공식품의 선택속성 및 추구혜택에 관한 연구
Selection Attributes and Pursuit Benefits of Processed Fishery Product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5 no.5, 2010년, pp.516 - 524  

김종성 (호서대학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are highly interested in processed fishery products that are healthy and superior in terms of convenience, nourishment, and taste. However, current domestic research on processed fishery products is marginal. We systematically analyzed consumer consumption patterns and the relationship t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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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 및 웰빙에 대한 사회적 관심으로 수산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수산물가 공식품 산업의 시장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연구하고자, 수산물가공식품의 일반적인 이용실태와 구매시 소비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 및 추구혜택을 파악하고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통한 양적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그러나 지금까지 다양한 학자들(Lim 1989; Lee 2005; Han 2006; Lee 2008; Kang 2008; Lee 2009)에 의해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소비행태 및 수요도분석 등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수산물가공식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실로 미미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수산물가공식품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연구함으로써, 소비자가 수산물가공식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혜택과 선택속성에 따른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 및 시대적 요구에 맞는 구매의도를 분석하고 향후 수산물가공식품산업의 마케팅전략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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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체적인 수산물의 다양한 효능은 어떠한가? 수산물은 현대인들의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생활로 인해 빚어진 고혈압·당뇨·비만·심장병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으며 동물성 단백질의 중요한 영양공급원으로 기능한다(Grundy 1986; Bonna 등 1992; Jang 1994; Kim 1999; Han 등 2000; MLTM 2003). 구체적으로 등 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고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가 소고기보다 16배나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미역·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을 포함하고 있어 몸의 독소의 배출과 더불어 소화 및 장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개류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강장, 강정작용이 뛰어난 타우린 성분의 함유량이 다른 수산물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수산물의 다양한 효능이 보고됨에 따라, 개개인의 건강 및 바쁜 현대인들의 시간단축에 효과적이면서도 맛까지 도모한 수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및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식생활은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는가?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성장은 삶의 가장 중요한 의(衣)·식(食)·주(住)의 모든 부분에 깊이 작용하여 국민의 생활 양식 및 생활습관뿐만 아니라 식생활의 전반적인 변화를 야기 시켰다. 식생활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서, 빠르고 복잡한 경쟁 사회의 구도 속에서 편리하고 간편하며, 빠르게 조리가 가능한 기능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다. 더불어 웰빙(well-being)의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사회전반의 관심 및 중요성이 강조되면서(MIFAFF 2009),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패턴의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수산물은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수산물은 현대인들의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생활로 인해 빚어진 고혈압·당뇨·비만·심장병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으며 동물성 단백질의 중요한 영양공급원으로 기능한다(Grundy 1986; Bonna 등 1992; Jang 1994; Kim 1999; Han 등 2000; MLTM 2003). 구체적으로 등 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고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가 소고기보다 16배나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미역·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을 포함하고 있어 몸의 독소의 배출과 더불어 소화 및 장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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