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s are highly interested in processed fishery products that are healthy and superior in terms of convenience, nourishment, and taste. However, current domestic research on processed fishery products is marginal. We systematically analyzed consumer consumption patterns and the relationship to ...
Consumers are highly interested in processed fishery products that are healthy and superior in terms of convenience, nourishment, and taste. However, current domestic research on processed fishery products is marginal. We systematically analyzed consumer consumption patterns and the relationship to pursuit benefits, selection attributes, satisfaction levels, and reasons for purchase. Consumers considered product information the most important selection attribute, whereas convenience scored highest for pursuit benefits. Furthermore, the influences of selection attributes and pursuit benefits on satisfaction level and the reason for purchasing an item were analyzed using demographic properties as control variables. The variables that affected satisfaction level were residential district (region: B= -0.268, p<0.05.), recipe (B=0.098, p<0.05), nutrients (B=0.124, p<0.05), convenience (B=0.283, p<0.001), and economics (B=0.138, p<0.05). The variables affecting the reason for purchasing were nutrients (B=0.173, p<0.001), convenience (B=0.277, p<0.001) and satisfaction level (B=0.163, p<0.001). Pursuit intention had significant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however, selection attributes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Therefore, consumer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This result showed that if consumers were satisfied, they intended to repurchase. Attempts to increase repurchases by consumer are needed by fulfilling consumer satisfaction. These data can be utilized as a fundamental reference for sales promotions.
Consumers are highly interested in processed fishery products that are healthy and superior in terms of convenience, nourishment, and taste. However, current domestic research on processed fishery products is marginal. We systematically analyzed consumer consumption patterns and the relationship to pursuit benefits, selection attributes, satisfaction levels, and reasons for purchase. Consumers considered product information the most important selection attribute, whereas convenience scored highest for pursuit benefits. Furthermore, the influences of selection attributes and pursuit benefits on satisfaction level and the reason for purchasing an item were analyzed using demographic properties as control variables. The variables that affected satisfaction level were residential district (region: B= -0.268, p<0.05.), recipe (B=0.098, p<0.05), nutrients (B=0.124, p<0.05), convenience (B=0.283, p<0.001), and economics (B=0.138, p<0.05). The variables affecting the reason for purchasing were nutrients (B=0.173, p<0.001), convenience (B=0.277, p<0.001) and satisfaction level (B=0.163, p<0.001). Pursuit intention had significant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however, selection attributes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Therefore, consumer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This result showed that if consumers were satisfied, they intended to repurchase. Attempts to increase repurchases by consumer are needed by fulfilling consumer satisfaction. These data can be utilized as a fundamental reference for sales promo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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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 및 웰빙에 대한 사회적 관심으로 수산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수산물가 공식품 산업의 시장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연구하고자, 수산물가공식품의 일반적인 이용실태와 구매시 소비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 및 추구혜택을 파악하고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통한 양적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다양한 학자들(Lim 1989; Lee 2005; Han 2006; Lee 2008; Kang 2008; Lee 2009)에 의해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소비행태 및 수요도분석 등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수산물가공식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실로 미미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수산물가공식품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연구함으로써, 소비자가 수산물가공식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혜택과 선택속성에 따른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 및 시대적 요구에 맞는 구매의도를 분석하고 향후 수산물가공식품산업의 마케팅전략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셋째, 수산물가공식품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 및 선호 제품, 월평균 구매 횟수, 구매장소, 구매 정보원, 구매 용도 및 만족도의 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넷째, 수산물 가공식품의 향후 구매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은 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섯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응답자의 성별, 나이, 학력, 직업, 가족 구성원 수 및 가족 형태, 거주지역, 월평균 식생활 지출비, 월평균 수산물가공식품 구매 비용, 월평균 소득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추구혜택은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의 속성과 관련하여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욕구나 필요로써, 소비자들이 제품사용과 관련하여 원하는 주관적 보상 또는 기대하는 긍정적인 결과(Peter & Olson 1987)를 의미하며, Engel & Blackwell(1982), Peter & Olson(1987)가 정의한 개념을 기반으로 Han(2006), Kim(2008), Lee(2008), Park(2008)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 목적에 맞도록 설문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회귀모형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여부를 검사하였으며, 그 결과 공차(tolerance)와 변량증폭 요인(variation inflation factor: VIF)에 의한 공차한계지수가 모두 1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VIF도 1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어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에 대한 만족도와 구매 의도는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속성인 성별, 나이, 학력, 직업, 가족형태, 가족 수, 거주지역, 월평균 식생활 지출비, 월평균 수산물가공식품 구매비용, 월평균 소득이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 통제변수의 영향을 사전 통제하고자 이들 변수를 회귀식에 포함시켰다(Model 2). 이는 [Table 7]과 [Table 8]을 통해 제시하였다.
먼저 선택속성은 구매의사결정에 가장 밀접하고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는 것(Go & Jung 2006)을 의미하며, Gluckman(1986), Charters 등(1999), Morey 등(2002), Kim(2002), An(2006), Han(2006), Kim(2008), Lee(2008)의 연구를 기초로 본 연구에 맞게 설문문항을 설계하였다.
모든 문항은 예비조사를 통하여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후 최종 설문문항이 작성되었으며, 가공식품의 추구혜택과 관련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기 때문에 연구자가 영양성, 편리성, 고급성, 경제성으로 설정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항목간의 신뢰성 및 타당성검증을 위해 측정항목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 베리멕스(varimax) 방식으로 요인을 회전하였으며, 요인의 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고유치(eigenvalue)가 1.
본 연구의 설문지는 수산물가공식품 중에서도 소비가 확대되고 있는 통조림을 대상으로 하여 각종 보고서 및 연구 논문 등의 문헌연구 검토와 분석을 거쳐 작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항목간의 신뢰성 및 타당성검증을 위해 측정항목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 베리멕스(varimax) 방식으로 요인을 회전하였으며, 요인의 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고유치(eigenvalue)가 1.0 이상인 경우를 기준으로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같은 요인을 구성하는 항목들 간의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평가하기 위해 Cronbach’s α으로 신뢰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두 0.
먼저 선택속성은 구매의사결정에 가장 밀접하고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는 것(Go & Jung 2006)을 의미하며, Gluckman(1986), Charters 등(1999), Morey 등(2002), Kim(2002), An(2006), Han(2006), Kim(2008), Lee(2008)의 연구를 기초로 본 연구에 맞게 설문문항을 설계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용량(양), 제조일자, 유통기한, 원산지, 조리방법, 조리시간, 영양소 함량, 식품첨가물 현황, 맛, 주변인 추천, 광고 및 홍보, 제조회사(인지도), 가격, 할인행사 및 덤 행사(이벤트)의 총 14개의 항목을 제시하여 Likert 5점 척도(1점-매우 중요하지 않다, 2점-중요하지 않다, 3점-보통이다, 4점-중요하다, 5점-매우 중요하다)로 측정하였다. 둘째, 추구혜택은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의 속성과 관련하여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욕구나 필요로써, 소비자들이 제품사용과 관련하여 원하는 주관적 보상 또는 기대하는 긍정적인 결과(Peter & Olson 1987)를 의미하며, Engel & Blackwell(1982), Peter & Olson(1987)가 정의한 개념을 기반으로 Han(2006), Kim(2008), Lee(2008), Park(2008)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 목적에 맞도록 설문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크게 서울 및 경기, 지방의 세 지역으로 구분하여, 최근 10개월 이내에 한번 이상 수산물가공식품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5월 1일부터 2010년 5월 30일까지 약 한 달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배포된 설문지는 총 650부이고 회수된 설문지는 613부였으며, 이 중 응답내용이 부실 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562부(86.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크게 서울 및 경기, 지방의 세 지역으로 구분하여, 최근 10개월 이내에 한번 이상 수산물가공식품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5월 1일부터 2010년 5월 30일까지 약 한 달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배포된 설문지는 총 650부이고 회수된 설문지는 613부였으며, 이 중 응답내용이 부실 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562부(86.5%)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인구통계학적특성 및 수산물가공식품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선택속성 및 추구혜택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각 인구통계학적특성 및 수산물가공식품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선택속성 및 추구혜택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수산물가공식품의 선택속성과 추구혜택의 관련성을 상관관계로 분석하였고, 통제변수를 사용하여 주된 설명변수는 아니지만 변수들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생(外生)요인들을 실증분석에 포함시켜 만족도와 구매의도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 시 선택속성과 추구혜택과의 관련성을 상관관계로 분석하기 위해 Peason의 적률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선택속성 중 제품정보, 브랜드, 조리방법은 영양성, 편리성, 고급성, 경제성과 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물가공식품의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회귀모형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여부를 검사하였으며, 그 결과 공차(tolerance)와 변량증폭 요인(variation inflation factor: VIF)에 의한 공차한계지수가 모두 1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VIF도 1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어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 및 웰빙에 대한 사회적 관심으로 수산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수산물가 공식품 산업의 시장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연구하고자, 수산물가공식품의 일반적인 이용실태와 구매시 소비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 및 추구혜택을 파악하고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통한 양적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즉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를 통해 영양성 및 편리성을 얻고자 할수록, 또한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구매의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Model 1에서 통제변수를 사용했을 때 3.4%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Model 2에서 만족도를 제외했을 경우는 약 23.5%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Model 3에서 회귀식의 전체모형을 회귀식에 포함시켰을 때에는 설명력이 약 24.5%로 나타났다.
이는 월평균 식생활 지출비와 수산물가공식품 구매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Model 2에서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월평균 수산물가공식품 구매비, 영양성, 편리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월평균 수산물 가공식품의 구매비가 높을수록,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를 통해 영양성 및 편리성을 추구할수록 구매의도가 높음을 시사한다.
또한 지방에 거주하는 소비자보다 서울에 거주하는 소비자와 월평균 식생활 지출비가 많은 소비자일수록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Model 2에서 수산물가공식품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거주지역(지방), 조리방법, 영양성, 편리성, 경제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방에 거주하는 소비자보다 서울에 거주하는 소비자의 수산물가공식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시 조리방법을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고려할수록, 구매를 통해 영양성, 편리성, 경제성을 추구할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이는 월평균 수산물 가공식품의 구매비가 높을수록,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를 통해 영양성 및 편리성을 추구할수록 구매의도가 높음을 시사한다. Model 3에서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추구혜택 중 영양성 및 편리성, 만족도로 나타났다. 즉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를 통해 영양성 및 편리성을 얻고자 할수록, 또한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구매의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4%)를 통해 접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매 용도는 식사 및 반찬용(75.4%)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구매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상으로 만족(91.9%)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등 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고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가 소고기보다 16배나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미역·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을 포함하고 있어 몸의 독소의 배출과 더불어 소화 및 장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수산물가공식품의 선택속성은 제품정보, 브랜드, 조리방법, 가격의 4가지 요인으로, 추구혜택은 영양성, 편리성, 고급성, 경제성의 4가지 요인으로 세분화되었다. 둘째, 선택속성과 추구혜택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선택속성 중 제품정보, 브랜드, 조리방법은 모두 추구혜택의 영양성, 편리성, 고급성, 경제성에서 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에 대한 제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거주지역(지방), 조리방법, 영양성, 편리성, 경제성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참치의 맛을 다양하게 즐기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기호를 반영하여 다양한 조리방법에 대한 개발이 필요할 것이며, 더불어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된 가공식품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 편리성, 영양성, 경제성을 강화하여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연구결과 만족도가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의도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이용이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이용에 대한 만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Fornell 1992; Jo 2008).
이는 지방에 거주하는 소비자보다 서울에 거주하는 소비자의 수산물가공식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시 조리방법을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고려할수록, 구매를 통해 영양성, 편리성, 경제성을 추구할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Model 1에서 통제변수를 사용했을 때 5.7%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Model 2에서 선택속성과 추구 혜택을 포함한 전체모형을 회귀식에 포함시켰을 때에는 설명력이 11.7%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등 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고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가 소고기보다 16배나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미역·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을 포함하고 있어 몸의 독소의 배출과 더불어 소화 및 장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개류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강장, 강정작용이 뛰어난 타우린 성분의 함유량이 다른 수산물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수산물의 다양한 효능이 보고됨에 따라, 개개인의 건강 및 바쁜 현대인들의 시간단축에 효과적이면서도 맛까지 도모한 수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및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셋째, 만족도에 대한 제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거주지역(지방), 조리방법, 영양성, 편리성, 경제성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구매의도에 대한 제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수산물가공식품의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하며, 또한 영양성과 편리성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양성과 편리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요인은 4가지의 경우로 분류되었으며, 각 요인의 특성에 따라 요인1을 ‘영양성’, 요인2를 ‘편리성’, 요인3을 ‘고급성’, 요인4를 ‘경제성’이라 명명하였다.
분석 결과 요인은 4가지의 경우로 분류되었으며, 각 요인의 특성에 따라 요인1을 ‘제품정보’, 요인2를 ‘브랜드’, 요인3을 ‘조리방법’, 요인4를 ‘가격’이라 명명하였다.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 시 선택속성과 추구혜택과의 관련성을 상관관계로 분석하기 위해 Peason의 적률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선택속성 중 제품정보, 브랜드, 조리방법은 영양성, 편리성, 고급성, 경제성과 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정보, 브랜드, 조리방법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소비자는 수산물가공식품을 통해 영양성, 편리성, 고급성, 경제성을 추구함을 의미한다.
세부적으로 결과를 살펴보면, Model 1에서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월평균 식생활 지출비, 월평균 수산물가공식품 구매비로 나타났다. 이는 월평균 식생활 지출비와 수산물가공식품 구매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둘째, 선택속성과 추구혜택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선택속성 중 제품정보, 브랜드, 조리방법은 모두 추구혜택의 영양성, 편리성, 고급성, 경제성에서 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에 대한 제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거주지역(지방), 조리방법, 영양성, 편리성, 경제성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구매의도에 대한 제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수산물가공식품의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하며, 또한 영양성과 편리성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구혜택관련 문항은 총 12개 문항으로 Likert 5점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 2점-그렇지 않다, 3점-보통이다, 4점-그렇다, 5점-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셋째, 수산물가공식품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 및 선호 제품, 월평균 구매 횟수, 구매장소, 구매 정보원, 구매 용도 및 만족도의 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넷째, 수산물 가공식품의 향후 구매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은 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섯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응답자의 성별, 나이, 학력, 직업, 가족 구성원 수 및 가족 형태, 거주지역, 월평균 식생활 지출비, 월평균 수산물가공식품 구매 비용, 월평균 소득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홍보 및 마케팅전략이 확대되어야 한다. 연구결과 과반수이상의 소비자들이 수산물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를 매장 내 상품자체광고를 통해 습득하고 있었으며, 이는 홍보 및 마케팅전략이 매체를 통한 광고뿐만 아니라 홍보물 배포, 매장 내 직원 파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시도되어야 함을 내포한다.
소비자들이 가장 자주 구매하는 제품과 선호하는 제품은 모두 참치(각각 78.8, 74.4%)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월평균 구매횟수는 1회에서 3회가 82.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선호하는 구매 장소의 경우 대다수의 구매자들이 대형할인매장(71.
첫째, 소비자 들의 선호도와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참치의 경우 다양한 식품개발이 필요하다. 연구결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선택 속성 중 조리방법으로 나타났다. 현재 소비자들의 참치에 대한 수요 욕구가 다른 수산물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재 참치를 활용한 수산물가공식품은 참치 통조림 외에는 찾아보기 힘들다.
Model 2에서 수산물가공식품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거주지역(지방), 조리방법, 영양성, 편리성, 경제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방에 거주하는 소비자보다 서울에 거주하는 소비자의 수산물가공식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시 조리방법을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고려할수록, 구매를 통해 영양성, 편리성, 경제성을 추구할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Model 1에서 통제변수를 사용했을 때 5.
이를 토대로 같은 요인을 구성하는 항목들 간의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평가하기 위해 Cronbach’s α으로 신뢰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두 0.6 이상으로 양호하게 나타남으로써 각 측정 변수들의 신뢰성이 확보되었으며, 구체적인 자료는 [Table 3]과 같다.
Model 3에서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추구혜택 중 영양성 및 편리성, 만족도로 나타났다. 즉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를 통해 영양성 및 편리성을 얻고자 할수록, 또한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구매의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Model 1에서 통제변수를 사용했을 때 3.
마지막으로 구매의도에 대한 제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수산물가공식품의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하며, 또한 영양성과 편리성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양성과 편리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들은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되었던 맛, 가격 등은 수산물가공식품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첫째, 수산물가공식품의 선택속성은 제품정보, 브랜드, 조리방법, 가격의 4가지 요인으로, 추구혜택은 영양성, 편리성, 고급성, 경제성의 4가지 요인으로 세분화되었다. 둘째, 선택속성과 추구혜택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선택속성 중 제품정보, 브랜드, 조리방법은 모두 추구혜택의 영양성, 편리성, 고급성, 경제성에서 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물가공식품의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회귀모형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여부를 검사하였으며, 그 결과 공차(tolerance)와 변량증폭 요인(variation inflation factor: VIF)에 의한 공차한계지수가 모두 1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VIF도 1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어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에 대한 만족도와 구매 의도는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속성인 성별, 나이, 학력, 직업, 가족형태, 가족 수, 거주지역, 월평균 식생활 지출비, 월평균 수산물가공식품 구매비용, 월평균 소득이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 통제변수의 영향을 사전 통제하고자 이들 변수를 회귀식에 포함시켰다(Model 2).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학문적 공헌은 수산물가공식품을 대상으로 선택속성과 추구혜택을 구매의도 및 만족도와 관련지어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존에 가공식품을 통해 선택속성 및 구매의도와 관련지어 제시된 변수들이 수산물가공식품에서는 적용되지 않아 가공식품 유형별 차별화된 고객니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변수들은 향후 수산물가공식품 시장의 중장기적인 연구에 있어 활용 가능한 기초자료로 제공됨에 의의가 있다.
현재 소비자들의 참치에 대한 수요 욕구가 다른 수산물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재 참치를 활용한 수산물가공식품은 참치 통조림 외에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참치의 맛을 다양하게 즐기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기호를 반영하여 다양한 조리방법에 대한 개발이 필요할 것이며, 더불어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된 가공식품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수산물가공식품의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 편리성, 영양성, 경제성을 강화하여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기존에 가공식품을 통해 선택속성 및 구매의도와 관련지어 제시된 변수들이 수산물가공식품에서는 적용되지 않아 가공식품 유형별 차별화된 고객니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변수들은 향후 수산물가공식품 시장의 중장기적인 연구에 있어 활용 가능한 기초자료로 제공됨에 의의가 있다.
셋째, 홍보 및 마케팅전략이 확대되어야 한다. 연구결과 과반수이상의 소비자들이 수산물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를 매장 내 상품자체광고를 통해 습득하고 있었으며, 이는 홍보 및 마케팅전략이 매체를 통한 광고뿐만 아니라 홍보물 배포, 매장 내 직원 파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시도되어야 함을 내포한다. 또한 앞서 밝힌 같이 수산물가공식품의 편리성, 영양성, 경제성에 대한 홍보 및 마케팅을 강화를 통해서 수산물가공식품의 소비시장 확대와 판매 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측된다.
또한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편리성, 영양성, 경제성 측면에 대한 투자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즉, 수산물가공식품도 소비자들의 기호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건강을 고려한, 이용이 쉽고 편리한, 지속적인 이용이 가능하며, 부담 없는 가격의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결과가 시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들의 선호도와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참치의 경우 다양한 식품개발이 필요하다. 연구결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선택 속성 중 조리방법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체적인 수산물의 다양한 효능은 어떠한가?
수산물은 현대인들의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생활로 인해 빚어진 고혈압·당뇨·비만·심장병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으며 동물성 단백질의 중요한 영양공급원으로 기능한다(Grundy 1986; Bonna 등 1992; Jang 1994; Kim 1999; Han 등 2000; MLTM 2003). 구체적으로 등 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고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가 소고기보다 16배나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미역·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을 포함하고 있어 몸의 독소의 배출과 더불어 소화 및 장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개류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강장, 강정작용이 뛰어난 타우린 성분의 함유량이 다른 수산물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수산물의 다양한 효능이 보고됨에 따라, 개개인의 건강 및 바쁜 현대인들의 시간단축에 효과적이면서도 맛까지 도모한 수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및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식생활은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는가?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성장은 삶의 가장 중요한 의(衣)·식(食)·주(住)의 모든 부분에 깊이 작용하여 국민의 생활 양식 및 생활습관뿐만 아니라 식생활의 전반적인 변화를 야기 시켰다. 식생활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서, 빠르고 복잡한 경쟁 사회의 구도 속에서 편리하고 간편하며, 빠르게 조리가 가능한 기능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다. 더불어 웰빙(well-being)의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사회전반의 관심 및 중요성이 강조되면서(MIFAFF 2009),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패턴의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수산물은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수산물은 현대인들의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생활로 인해 빚어진 고혈압·당뇨·비만·심장병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으며 동물성 단백질의 중요한 영양공급원으로 기능한다(Grundy 1986; Bonna 등 1992; Jang 1994; Kim 1999; Han 등 2000; MLTM 2003). 구체적으로 등 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고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가 소고기보다 16배나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미역·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을 포함하고 있어 몸의 독소의 배출과 더불어 소화 및 장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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