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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도환경에서의 이동로봇 주행을 위한 3차원 특징추출을 통한 장애물 인식
Obstacle Recognition by 3D Feature Extraction for Mobile Robot Navigation in an Indoor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9, 2010년, pp.1987 - 1992  

진태석 (동서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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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이동로봇에 장착된 CCD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영상에서 3차원 물체가 가지는 특징정보를 분석 및 추출하여하여 주행전방의 환경을 구분하는데 적용하게 된다. 복도 내에서 주행하는 로봇에 탑재된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은 3차원 특징정보에 의해 장애물과 복도의 코너, 문으로 검출되어진다. 바닥의 장애물 정보 인식을 통한 이동로봇의 주행경로를 구하는데 있어 이들 세 가지는 최적의 경로 생성과 장애물 회피를 위한 매우 중요한 정보로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입력영상을 전처리 후에 제안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한 이동로봇의 주행방향결정과, 입력 영상에서 신경망을 통하여 장애물 인식 및 특징정보 검출을 통한 이동로봇의 주행을 위한 선행 실험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method of using the three dimensional characteristic information to classify the front environment in travelling by using the images captured by a CCD camera equipped on a mobile robot. The images detected by the three dimensional characteristic information is divided in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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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입력 영상에서 3차원 특징 정보를 이용하여 장애물 여부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이의 타당성을 신경망을 이용하여 보인다.
  • 또한, 바닥면의 경계 정보를 이동 로봇의 주행 방향을 결정하는 정보로 사용하여 실험으로 검증함으로서 영상 정보의 사용이 타당함을 보였다. 또한, 본 논문은 이동 로봇에 장착된 카메라에서 입력된 영상정보로부터 2차원 바닥면의 표시가 가지는 특징성분을 추출하고 신경망을 사용한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동 로봇 전방에 영상 정보로부터, 바닥면의 경계를 추출하기 위하여, 탐색 영역을 설정하고, 무한 원점의 위치에 근거하여 이를 움직임으로써 바닥면의 잡음을 효과적으로 배제하여 바닥면의 경계를 추출할 수 있는 예를 보였다. 또한, 바닥면의 경계 정보를 이동 로봇의 주행 방향을 결정하는 정보로 사용하여 실험으로 검증함으로서 영상 정보의 사용이 타당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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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동 로봇을 사용하여 복도 환경을 인식하는 방법 중 시간 지연이 발생하고, 로봇 위치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별도의 장비가 요구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동 로봇을 사용하여 복도 환경을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선행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며, 이는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현재의 입력 영상으 로부터 복도 환경을 인식하기 위하여, 미리 복도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한 후, 이를 기준으로 현재의 영상과 매핑을 통해 장애물 및 복도의 코너부분 등을 인식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동 로봇의 정확한 현재 위치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며, 복도 환경의 특징점들을 미리 저장하고 있어야만 현재 입력에 대한 매핑이 이루어 질 수 있다.
복도 내에서 주행하는 로봇에 탑재된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이 3차원 특징정보에 의해 무엇으로 검출되어지는가? 본 논문에서는 이동로봇에 장착된 CCD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영상에서 3차원 물체가 가지는 특징정보를 분석 및 추출하여하여 주행전방의 환경을 구분하는데 적용하게 된다. 복도 내에서 주행하는 로봇에 탑재된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은 3차원 특징정보에 의해 장애물과 복도의 코너, 문으로 검출되어진다. 바닥의 장애물 정보 인식을 통한 이동로봇의 주행경로를 구하는데 있어 이들 세 가지는 최적의 경로 생성과 장애물 회피를 위한 매우 중요한 정보로 사용될 수 있다.
복도의 벽면 혹은, 천정 부분에 특징점을 대신하는 표시를 부착한 후, 이를 기준으로 이동 로봇을 주행시키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다른 하나의 방법은 복도의 벽면 혹은, 천정 부분에 특징점을 대신하는 표시(land mark)를 부착한 후, 이를 기준으로 이동 로봇을 주행시키는 것으로 로봇의 절대 위치에 대한 파악보다는 표시의 의미를 인식하는 부분이 중요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은 상대적으로 저가의 장비를 사용하여 고속으로 이동 로봇을 움직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는 반면, 이동 로봇의 범용성을 저하시키고, 이동 로봇이 주행 가능한 복도마다 표시를 부착하여 복도의 미관을 어지럽히는 단점을 가진다. 또한, 표식의 위치가 임의로 변경되면, 이에 대한 대처가 불가능하다[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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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on Murray and Anup Basu, "Motion Tracking with an Active Camera," IEEE Trans. of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16, No. 5, pp. 449-459, May 1994. 

  2. Dinesh Nair, Jagdishkumar K. Aggarwal, "Moving Obstacle Detection Form a Navigating,"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14, No 3, June 1998. 

  3. Li, Fuzzy-logic-based Reactive Behavior of an Autonomous Mobile system in Unknown Environments, Eng. Application Artificial Intelligent, 7(50), pp.521-531, 1994. 

  4. Marsland, S., Nehmzow, U., & Shapiro, J..On-line novelty detection for autonomous mobile robot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51(2-3), 191-206, 2005. 

  5. Lewis, M. A., & Tan, K. H. High precision formation control of mobile robots using virtual structures. Autonomous Robots, 4(4), 387-403, 1997. 

  6. X. Yang, and M. Meng, Neural network approaches to dynamic collision-free trajectory generation, IEEE Tra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art B, 31(3) pp.302-318, 2001. 

  7. A. Vasilyev and A. Kapishnikov, "Approximation of conditional probability function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in Int. Conference on Modelling and Simulation of Business Systems, pp. 79-81, 2003. 

  8. D. Nguyen and B. Widrow, "Improving the learning speed of two-layer neural networks by choosing initial values of the adaptive weights," in Int. Joint Conference on Neural Networks, pp. 21-261, 1990. 

  9. K. Mehrotra, C. Mohan, and S. Ranka, Elements of Artificial Neural Networks. Cambridge, MA, USA: MIT Press, 1997. 

  10. R. E. Fayek, R. Liscano and G. M. Karam, "A System Architecture for a Mobile Robot based on Activities and a Blackboard control unit," Proc.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267-274, 1993. 

  11. P. Stone, R. S. Sutton, and G. Kuhlmann, "Reinforcement learning for RoboCup-soccer keepaway," Adaptive Behavior, vol. 13, no. 3, pp. 165-188, 2005. 

  12. T. Nakashima and H. Ishibuchi, "Mimicking dribble trajectories by neural networks for RoboCup soccer simulation," in IEEE Multi-Conference on Systems and Control, pp. 658-66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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