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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0년, pp.437 - 45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beginning science teachers' PCK.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wo beginning science teachers were chosen in public middle school.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classroom observation recording, semi-structured interviews, and other document data. 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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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nusson 등 (1999)에 의하면 PCK를 어떤 요소들로 나누어 제안하였나? |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육 의 입장에서 PCK의 요소를 제시한 Magnusson 등 (1999)의 정의를 따르고자 한다. 그는 PCK를 과학교 수에 대한 지향점, 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과 신념, 평가에 대한 지식과 신념, 학습자 이해에 대한 지 식과 신념, 과학 교수를 위한 수업 전략에 대한 지식 과 신념 등 다섯 가지 요소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과 학 교수에 대한 지향은 과학을 가르치는데 있어 교사 가 가지고 있는 방향성을 말하며, 이 과학 교수 지향 에 따라 수업의 목표 및 수업에서 사용하는 전략 등의 교수 특징이 달라진다(Magnusson et al. | |
초임 과학교사의 PCK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자료 분석은 반복적 비교 분석법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과 평가에 대한 지식은 약간 차이가 있지만 그 수준은 부족한 편이었으며, 교수전략과 교수 지향은 교사에 따라 매우 상이했다. 교사들은 학습자의 다양한 수준을 인식하였지만, 학습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해 두 초임과학교사의 수업은 공통적으로 과학교과서의 내용전달에 초점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두 초임교사의 PCK는 예비교사의 PCK와 비슷했다. | |
PCK는 무엇인가? | 그는 미국교육의 과거를 돌아보며, 교과내용과 교육학적 지식 사이에 잃어버 린 패러다임이 존재하며, 이를 교사의 지식 중 하나인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라고 언급 하였다. 즉 PCK는 교사를 그 분야의 학자와 구분지어 줄 수 있는 내용과 교수법의 결합체(amalgam)로서 교과 내용 지식과 일반 교육학 지식이 통합된 것이다(Shulman, 1987).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PCK를 교수 내용 지식(박재원 등, 2007; 조희형, 고영자, 2008), 내용 교수 지식(최승현, 곽영순, 2007), ‘교수 학적 내용지식’(이연숙, 2006), ‘교수적 내용 지식’ (박경민, 2001), ‘내용교수법’(이화진 등, 2005), ‘교 과교육학 지식’(박성혜, 2003; 임청환, 2003) 등 다 양하게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번 역이 줄 수 있는 오해의 소지를 제거하고, 과학교사의 전문성을 표현하는 새로운 결합체로서의 속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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