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중심 학습(PBL)을 적용한 「무기화학실험」수업의 효과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the Inorganic Chemistry Laboratory Class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4 no.6, 2010년, pp.771 - 780  

김영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신예진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윤회정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우애자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대학의 "무기화학실험" 수강생을 대상으로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전략을 적용한 실험 수업을 한 학기 동안 진행한 후, PBL 전략이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실험 수업에 적용한 PBL 문제와 PBL 실험 수업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 전략을 적용한 "무기화학실험" 수업 후,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 < .05). 특히,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은 7개의 하위 영역 중 '학습자적 신념'을 제외한 6개의 영역에서, '과학에 대한 태도'는 5개의 하위 영역 중 '과학의 유용성'을 제외한 4개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 < .05). 둘째, 학생들은 PBL 문제가 '자기 주도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면서 학습 과제를 선정해 나가는 수업 과정에 대해서는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PBL 실험 수업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였으며, PBL이 실험 교과에 적합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방식이라고 응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strategy applied to the "Inorganic Chemistry Laboratory" class. Especially, the changes i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of undergraduate students were examined. In addition, percep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BL 전략을 대학교 「무기화학실험」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적합한 PBL 문제를 개발하고, 한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한 후 PBL 전략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PBL 전략을 적용한 대학교 「무기화학실험」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첫째, PBL을 적용한 실험 수업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p <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Barrows, H. S.; Tamblyn, R. H. Problem-based Learning PS; 

  2. Albanese, M. A.; Mitchell, S. Academic Medicine 1993, 68(1), 

  3. Walton, H.; Matthews, M. Medical Education 1989, 23, 542-558. 

  4. Torp, L. T.; Sage, S. M. Problems as Possibilities: Problembased Learning for K-12 Education;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Alexandria, VA, USA, 

  5. Cho, Y. Problem-Based Learning; Hakjisa: Seoul, Korea, 2006. 

  6. Boud, D.; Feletti, G. The Challenge of Problem-based Learning 2nd ed.; St. Martin's Press: NY, USA, 1997. 

  7. Hmelo-Silver, C. 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4, 16, 

  8. Jonassen, D. H. ETR & D 1997, 45(1), 65-94. 

  9. Savin-Baden, M.; Major, C. H. Foundations of Problem-based Learning; Open University Press: Maidenhead, U.K., 2004. 

  10. Delisle, R. How to use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Classroom; 

  11. http://pbln.imsa.edu/model/template/ 

  12. Diggs, L. Student Attitude Toward and Achievement in Science in a Problem based Learning Educational Experience;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MO, USA, 1997. 

  13. Nowak, J. A. The Implications and Outcomes of using Problembased Learning to Teach Middle School Science.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2001. 

  14. Choi, B. S.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2007, 23(1), 

  15. Gallagher, S. A.; Stepien, W. J.; Rosenhal, H. Gifted Child Quarterly 1992, 36(4), 195-200. 

  16. Kang, I.; Kim, S. J.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998, 

  17. Hofstein, A.; Lunetta, V. N. Science Education 2004, 88(1), 

  18. Kim, Y. S.; Yang, I. H.; Park, K. S. Secondary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006, 54(1), 79-94. 

  19. Gurses, A.; Acikyildiz, M.; Dogar, c.; Sozbilir, M.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007, 25(1), 99-13. 

  20. Yoon, H.; Woo, A. J.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09, 

  21. Guglielmino, L. M.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1977. 

  22. Kim, C.; Kim, K. S.; Yoo, K. O.; Yoo, G. H. Korean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996, 2(1), 1-25. 

  23. Hassan, G.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4. Chung, H. M.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5. Kim, Y.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Inorganic Chemistry Experiment Classes Applied by PBL.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9. 

  26. Kim, S. J.; Shin, Y. K. Inorganic Chemistry Laboratory;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985. 

  27. Lee, S. W. Inorganic Chemistry Laboratory Manual; Freedom academy: Seoul, Korea, 1992. 

  28. Byun, J. C.; Park, Y. C. Experimental Inorganic Chemistry-Synthesis and Application; Hyungseul: Seoul, Korea, 1998. 

  29. Chung, M. K.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3, 

  30. Hmelo, C. E.; Lin, X. Problem-based Learning: A Research Perspective on Learning Interactions; Evenson, D. H. & Hmelo, C. E. E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NJ, 2000; pp 227-250 

  31. Oh, M. L. The Effect Analysis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on the Academic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999. 

  32. Kim, S. J. The Planning and Application of the Social Affairs Class in Elementary School by Constructivism: A Case Study by Problem-based Learning. Master Thesis, Kyung Hee University, 

  33. Savery, J.; Duffy, T. Educational Technology 1994, 35(6), 

  34. Gordon, R. Phi Delta Kappan 1998, 79(5), 390-3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