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nursing students before using problem-based learning and after the experience in: class satisfaction, tendency to critical thinking, learning attitude and motivation. Method: The data were collected on March 20 and June 5, 2008. The PBL study was giv...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nursing students before using problem-based learning and after the experience in: class satisfaction, tendency to critical thinking, learning attitude and motivation. Method: The data were collected on March 20 and June 5, 2008. The PBL study was given for 15 weeks from March through June involving 216 junior nursing students. To test effects of PBL,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with SPSS 13.0. Paired t-test, $x^2$-test,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were performed. Results: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ollowing PBL, the students scored significantly higher on the class satisfaction (t=-3.321, p= .001), tendency to critical thinking (t=-2.218, p= .034), learning attitude (t=-2.910, p= .004) and motivation (t=-4.407, p<.001). The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mong the three variables were significantly positive. Conclusion: This study contributes to our understanding of outcomes from the PBL approach. The students undertaking PBL showed that they developed a more positive attitude with their educational experience. Also, students' tendency to think critically improved through the use of the PBL approach.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nursing students before using problem-based learning and after the experience in: class satisfaction, tendency to critical thinking, learning attitude and motivation. Method: The data were collected on March 20 and June 5, 2008. The PBL study was given for 15 weeks from March through June involving 216 junior nursing students. To test effects of PBL,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with SPSS 13.0. Paired t-test, $x^2$-test,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were performed. Results: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ollowing PBL, the students scored significantly higher on the class satisfaction (t=-3.321, p= .001), tendency to critical thinking (t=-2.218, p= .034), learning attitude (t=-2.910, p= .004) and motivation (t=-4.407, p<.001). The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mong the three variables were significantly positive. Conclusion: This study contributes to our understanding of outcomes from the PBL approach. The students undertaking PBL showed that they developed a more positive attitude with their educational experience. Also, students' tendency to think critically improved through the use of the PBL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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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기존의 학습방법은 졸업 후 간호실무능력 향상과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강조하는 간호과학생들에게 있어서 비판적 사고를 자극하고, 지식과 기술을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이끌어 내는데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간호교육현장에 PBL의 필요성과 적용가능성에 대한 실증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PBL 패키지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현재 통합 교과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개대학에서의 PBL 수업이 간호학생들의 수업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태도 및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업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대한 차이 비교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PBL 학습방법을 적용한 후 수업 전과 후의 수업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태도 및 동기를 비교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제주시 소재 일개 간호대학의 1학년 간호과 학생으로 총 216명이었다.
본 연구는 한 학기(15주) 동안의 문제중심학습 학습이 수업 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PBL이란 현장의 실제상황을 중심으로 간학문적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하는 교과과정인 동시에 높은 단계의 사고력과 실무대처능력을 촉진적으로 발전시키는 교수-학습방법이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전략이다(Problem Based Learning Assessment and Research Center, 2000). 본 연구에서는 Nursing 1-1-1과목과 Nursing 1-1-2과목에서 개발한 4개의 패키지로 5-6명씩의 5개의 소그룹에 적용하고 튜터가 PBL 진행 절차에 따라 토론과 학습을 진행해나가는 학습방법을 말한다.
수업만족도는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배움에 대한 욕구충족 정도, 즉 학습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학습내용이 최대로 제공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Kim & Chung, 1997).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문제중심학습 후 이에 대한 학생의 욕구와 기대에 충족한 정도를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1년부터 문제중심학습(PBL) 패키지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현재 통합 교과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PBL 수업이 간호학생들의 수업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태도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데 있다.
또한 PBL 수업 후 간호학생과 교수의 만족도와 자가평가 등을 측정한 연구(Hwang & Chang, 2000)와 PBL 수업과 기존의 강의식 수업의 효과를 비교한 연구(Song, 2008) 등이 있다. 이렇듯 간호교육계에서 PBL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으로 시행과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00년도부터 PBL 패키지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측정함으로써 PBL 적용을 도모하고 통합 교과과정 실현을 도모하는 데 필요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상으로 본 연구는 구성주의 학습의 실천방법인 PBL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로, 다양하고 복합적인 인간의 이해와 건강 관련 지식을 통합하고 응용하여 구체적인 실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교육의 학습 환경개선에 대한 방향성을 일부 제공한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1년도부터 PBL 패키지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는 간호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문제중심학습의 효과를 측정하고, 수업만족도와 학습태도 및 동기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PBL을 받은 학생은 수업 전ㆍ후 비판적 사고성향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PBL을 받은 학생은 수업 전ㆍ후 수업만족도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PBL을 받은 학생은 수업 전보다 수업 후 학습동기가 더 높을 것이다.
• PBL을 받은 학생은 수업 전보다 수업 후 학습태도가 더 긍정적일 것이다.
제안 방법
학습 태도란 학습 또는 공부와 관련된 습관, 신념 및 환경 등이 나타내는 행동유형으로서 학생들이 학교환경 내에서 겪는 변화의 경험을 통해 얻는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반응 경향을 말한다(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2). 본 연구에서는 KEDI (1992)에서 개발한 학습 태도 도구를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학습 동기란 특정한 경험 또는 목적을 향해 접근하고 회피하는 것에 대한 선택인 동시에 얼마만큼의 노력을 쏟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으로서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감이라는 측면에서 설명되는 학습행동의 방향과 세기를 말한다(Keller, 1983). 본 연구에서는 Keller (1983)의 학습동기 측정도구를 Jang (1996)이 번안한 도구를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이 도구는 우월감, 자신감의 과목에 대한 자아 개념 정도를 평가하는 10문항과, 흥미, 목적의식 및 성취동기의 공부태도를 평가하는 15문항, 그리고 주의집중, 자율학습 및 학습기술적용의 학습습관을 평가하는 15문항의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태도 측정을 위해 보통 10-20문항을 사용하고 있는 교육학 논문들의 고찰을 바탕으로 반복 문항을 삭제하여 16문항을 연구내용에 맞게 어휘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항상 그렇다’에 5점의 Likert식 평점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태도가 좋음을 의미한다.
반면에 Bae, Lee, Kim과 Sun (2005)의 연구에서는 PBL을 적용한 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집단 간에 비판적 사고성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PBL 적용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해 간호학 과목에서 학습자들에게 임상상황 시나리오를 읽고 분석하게 하였고, 해석하여 문제를 파악한 후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아 간호계획을 세워 문제해결을 유도하였다. 또한 협동학습과 자율학습, 성찰저널 작성을 통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성향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 도구는 원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 Satisfaction)이론에 따라 36문항으로 설계된 Likert 식 5점 척도이나 본 연구에 부적합한 교수교재의 특성 관련 문항을 제외하여 주의집중 8문항, 관련성 6문항, 자신감 8문항, 만족감 5문항 총 27문항을 본 연구의 특성에 맞게 어휘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8년 3월 1학기 초에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15주간의 PBL 수업을 진행한 후 1학기말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는 1학년 학생 총 220명에게서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나 한 학기 동안 휴학, 복학으로 인한 변동에 의해 사후조사에서는 총 216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8년 3월 1학기 초에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15주간의 PBL 수업을 진행한 후 1학기말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는 1학년 학생 총 220명에게서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나 한 학기 동안 휴학, 복학으로 인한 변동에 의해 사후조사에서는 총 216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학습태도 측정도구는 KEDI (1992)에서 개발한 도구를 수정ㆍ보완하였다. 이 도구는 우월감, 자신감의 과목에 대한 자아 개념 정도를 평가하는 10문항과, 흥미, 목적의식 및 성취동기의 공부태도를 평가하는 15문항, 그리고 주의집중, 자율학습 및 학습기술적용의 학습습관을 평가하는 15문항의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은 2008년 3월 1학기 초에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15주간의 PBL 수업을 진행한 후 1학기말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는 1학년 학생 총 220명에게서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나 한 학기 동안 휴학, 복학으로 인한 변동에 의해 사후조사에서는 총 216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PBL 학습방법을 적용한 후 수업 전과 후의 수업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태도 및 동기를 비교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제주시 소재 일개 간호대학의 1학년 간호과 학생으로 총 216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08년 3월 학기 초에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15주간의 PBL 수업 진행 후 학기말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소재 1개 3년제 대학 간호과에서 통합 교과과정의 간호학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을 편의추출 하여 2008년 1학기 1학년 8개 반을 선정하였다. 1개 반은 25명에서 28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개 반은 5-6명씩 5개의 소그룹으로 구성되어있다.
데이터처리
• PBL 학습 실시 전 종속변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PBL 학습 실시 후 종속변수의 차이에 대한 비교를 위해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연구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호화하여 컴퓨터에 입력한 후 SPSS PC+13.0을 사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사용한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료수집은 2008년 3월 학기 초에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15주간의 PBL 수업 진행 후 학기말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PC 13.0을 사용하여 대상자 특성 및 연구변수에 대한 서술적 통계를 구하였고, 수업 전후 차이 비교를 위해 Paired t-test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수업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태도와 학습동기는 PBL 수업 전에 비해 수업 후에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론/모형
Facione과 Facione (1992), KEDI (1992), Park (1999)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의 문항검토를 통해 Yoon(2004)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지적열정/호기심 5문항, 신중성 4문항, 자신감 4문항, 체계성 3문항, 지적공정성 4문항, 건전한 회의성 4문항, 객관성 3문항 총 27문항으로 구성된다.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일에 있어서 비판적 사고를 중요히 여기고 이를 사용하는 개인적 성향이다(Facione & Facione, 1992). 본 연구에서는 Yoon (2004)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를 이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수업만족도는 Kim (200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며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로 응답하도록 하였고, 채점방식은 Likert식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수업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학습동기는 수업을 통해서 유발되는 상황, 즉 특수적인 상태로서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감의 하위 범주로 구성된 Keller (1983)의 IMMS (Instructional Materials Motivation Scale)를 Jang (1996)이 번안하고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원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 Satisfaction)이론에 따라 36문항으로 설계된 Likert 식 5점 척도이나 본 연구에 부적합한 교수교재의 특성 관련 문항을 제외하여 주의집중 8문항, 관련성 6문항, 자신감 8문항, 만족감 5문항 총 27문항을 본 연구의 특성에 맞게 어휘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에서는 잘 표현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26.4%에서 16.7%로 감소하였고, 보통 정도는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66.2%에서 74.5%로, 잘 표현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7.4%에서 8.3%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토론과 발표를 좋아하는가’ 항목에서 좋아한다가 29.6%에서 35.2%로 증가하였고, 좋아하지 않는다는 70.4%에서 64.3% 감소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자율학습과제를 정하여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에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56.5%에서 65.4%로 증가한 반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우는 43.5%에서 34.2%로 감소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PBL 수업을 받은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5점 만점에 평점평균이 수업 전 3.31점에서 수업 후 3.36점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218, p= .034).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영역에서는 체계성과 객관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PBL 수업을 받은 학생의 수업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5점 만점에 평점평균이 수업 전 3.43점에서 수업 후 3.56점으로 높아진 점수를 보여 수업만족도가 높아졌음을 보여주었다(t=-3.321, p= .001)(Table 4).
PBL 수업을 받은 학생의 학습동기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5점 만점에 수업 전 3.10점에서 수업 후 3.22점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910, p= .004)(Table 4).
PBL 수업을 받은 학생의 학습태도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5점 만점에 수업 전 3.19점에서 수업 후 3.27점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910, p= .004)(Table 4).
끝으로 PBL 적용 후 수업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태도 및 학습동기 간의 상관관계를 본 결과, 모든 변수에서 정적 상관성을 나타냈다. Song (2008)은 모성간호학 임상 교과목에서 PBL을 적용한 결과 학습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 그리고 학습태도 및 동기가 향상되었고 이들 변수들 간의 순 상관성이 있었다고 보고하였고, Park (2008)은 간호사 대상 연구에서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수행능력에서 정적 상관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Hwang (2003)의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에서 PBL을 적용 받은 학생들이 기존의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생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자는 그동안 PBL 학습을 운영하면서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학습자들로 하여금 너무 다른 방식의 수업에 부담감을 느끼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PBL 수업으로 교육을 실시할 때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유형 및 교강사의 교수유형 등의 특성이 다를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결과 수업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태도와 학습동기는 PBL 수업 전에 비해 수업 후에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비판적 사고성향과 제 변수들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차이 비교에서는 PBL 적용 전에 비해 수업 후 비판적 사고성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Hwang (2003)의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PBL 적용 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034).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영역에서는 체계성과 객관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수업만족도에 대한 차이 비교에서 PBL 적용 전에 비해 수업 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문제중심학습에서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한 Park (2006)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0을 사용하여 대상자 특성 및 연구변수에 대한 서술적 통계를 구하였고, 수업 전후 차이 비교를 위해 Paired t-test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수업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태도와 학습동기는 PBL 수업 전에 비해 수업 후에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비판적 사고성향과 제 변수들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기존의 대부분의 연구가 다른 학습 수준의 학생들이나 프로그램의 종류를 비교하는 횡단연구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향후 PBL의 효과로 나타나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사정하는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향후 간호교육에서는 임상의 실제상황을 학습자들이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비판적인 성찰의 기회를 갖도록 하고 자율학습 능력을 고취시켜 줄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의 교육 전략을 점차 확대시켜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PBL을 경험한 학습자들의 임상수행능력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임상실무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PBL의 효과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PBL을 적용한 후 학습자들의 수업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가 향상되었다는 결과는 간호교육현장의 실무교육자들에게 수업전략으로서 PBL 적용의 필요성을 갖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실제 임상상황의 제시를 통해 학습자들은 임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며, PBL 학습동안 문제해결을 위한 동기부여로 학습의 흥미가 더해질 것이다.
본 연구자는 그동안 PBL 학습을 운영하면서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학습자들로 하여금 너무 다른 방식의 수업에 부담감을 느끼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PBL 수업으로 교육을 실시할 때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유형 및 교강사의 교수유형 등의 특성이 다를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간호교육에서는 임상의 실제상황을 학습자들이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비판적인 성찰의 기회를 갖도록 하고 자율학습 능력을 고취시켜 줄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의 교육 전략을 점차 확대시켜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PBL을 경험한 학습자들의 임상수행능력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임상실무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PBL의 효과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중심학습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문제중심의 상황학습이 강조된다.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 이라고 칭함)은 실제적인 상황의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이 소그룹 협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형태이다(Kang, 2003). 이는 기존 교육환경이 지닌 수동적 학습자, 탈상황적 지식, 학교지식의 사회적 비적용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었으며, 또한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지식과 실무의 통합능력의 고양을 위한 방안으로서 최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Kang, 2003).
역할중심의 실무자로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즉, 간호사들에게는 임상수기능력의 습득에만 치중하는 것보다는 자율성과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관련지식의 통합과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능력을 더욱 강조해야 하는 것이다(Morales-Mann & Kaitell, 2001). 그래서 간호사에게는 역할중심의 실무자로서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력, 그리고 자율적 탐구와 팀워크를 위한 역량이 요구된다.
문제중심학습은 기존 교육환경의 어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안으로 제시되었는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 이라고 칭함)은 실제적인 상황의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이 소그룹 협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형태이다(Kang, 2003). 이는 기존 교육환경이 지닌 수동적 학습자, 탈상황적 지식, 학교지식의 사회적 비적용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었으며, 또한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지식과 실무의 통합능력의 고양을 위한 방안으로서 최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Kang,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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