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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공건설사업 입찰 및 계약제도측면의 투명성 확보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Strategy to Enhance the Transparency of the Bidding and Contract System for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0 no.6 = no.44, 2010년, pp.109 - 116  

조영준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Joongbu University) ,  김종욱 (River Management Division)

초록

찰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게 되며 이때 다양한 부패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계약체결후에도 공사금액의 결정과정에서 다양한 부패가 발생되기도 한다. 이러한 건설부패는 건전한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다양한 피해를 유발시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건설공사의 투명성을 강화하여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찰계약제도 측면에서 건설부패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가에 의한 낙찰자 선정서비스 도입방안을 제시하고, 다양한 발주방식의 도입, 대체분쟁해결방법의 활성화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nstruction project consists of many types of contracts. In the process of selecting the successful contractor after bidding, there will inevitably be fierce competition, which may lead to corruption or bribery. Even after signing the contract, during the period of settling the amount of the c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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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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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찰계약제도 측면에서의 건설공사 투명성을 확보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모든 분야에 걸쳐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상당한 기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 건설사업의 입찰과 계약이행부분에 대해 이론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부패의 원인을 고찰하고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 접근하고 있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건설공사에서는 왜 부패가 발생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 입찰 및 계약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건설공사 도급계약에서 낙찰자가 결정되는 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국가계약법령에 규정된 낙찰자 결정구조를 분석하고, 도급계약의 낙찰자 결정방식을 살펴본 후 낙찰자 결정구조를 고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건설계약이행과정에서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지적하고 입찰단계에서는 발주자의 발주방법 선택권을 확대하고 계약이행중에는 CM이나 QS 등 전문가가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계약관리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시스템의 필요성과 국가기술자격증의 도입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건설계약이행과정에서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지적하고 입찰단계에서는 발주자의 발주방법 선택권을 확대하고 계약이행중에는 CM이나 QS 등 전문가가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계약관리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시스템의 필요성과 국가기술자격증의 도입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쟁해결과정에서도 대체분쟁해결방법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패방지위원회의 조사결과의 의의는? 부패방지위원회의 조사결과는 건설부패의 실태를 공식적으로 제기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부패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나라가 한 것은? 이러한 국제적인 부패방지 동참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2001년 부패방지법(법률 6494호, 2001. 7. 24)을 제정하였고, 이는 2008년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로 대체되었다. 이 법의 제정으로 국무총리 소속으로 국민권익위원회는 부패의 발생을 예방하며 부패행위를 효율적으로 규제하도록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되었다.
국제투명성기구의 이니셔티브에 의해 제기된 반부패 국제법의 시초는? 1996년에는 미주국가간부패방지협약을 체결하였고, 1997년에는 OECD 뇌물방지협약을, 2003년에는 부패방지 및 척결에 관한 아프리카연합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반부패 NGO인 국제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 TI, 사무처 독일 Berlin)의 이니셔티브에 의해 제기된 이 반부패 국제법은, 2000년 12월 4일 유엔총회에서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국제적인 법적 수단의 필요성을 총회결정 55/61을 통하여 인정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연구유엔총회는 2002년 1월 31일 총회결정 56/260에서 반부패협약의 협상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광범위하고 효과적인 ‘유엔반부패협약'(UN Convention against Corruption)을 논의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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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ang SG. A problem of repeal of Korea Independent Commission Against Corruption based o UN Convention against Corruption. Government policy for corruption Symposium 2008:15-25. 

  2. CCEJ. Announcement of CCEJ, Corruption Index and Establishment of A body to surveil Government(tentative name) 2000:8-24. 

  3. Kim JS. Anti corruption Round is Coming, Ohmynews, 2005:Available from: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281528 

  4. ACRC. White Book of Civil Right 2009:314. 

  5. MOSF. A master plan to advance Government contract regulations 2010:1-10. 

  6. Lee KS. The status and improvement of Turnkey delivery system, Construction Management, KICEM 2010;11(1):9-11 

  7. Lee BN. Turnkey Method and Regulations. Construction Management 2010;11(1):5-8. 

  8. Jang SP, Lee SH. A masterplan to improve construction Industry. Construction Vision 2020. Construction Management Technology and Movement III, KICEM 2009:289-293. 

  9. Cho DK, Ahn HK. A suggestion of transparency of construction industry. Construction Vision 2020. Construction Management Technology and Movement III, KICEM 2009:17-19. 

  10. Cho YJ. A strategy to secure construction transparency. An informal discussion at AIK 20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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