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ERVQUAL 모형으로 측정한 일부 치과의원의 서비스 질과 재이용의도
Service Quality of Dental Institutes Measured by SERVQUAL Model and Intention to Re-visit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0 no.1, 2010년, pp.55 - 61  

전미진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  노은경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과 의료기관에서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치과이용목적과 6개영역간의 서비스품질을 비교하고, 의료서비스 질과 환자만족도, 재이용의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광주지역 중 남구과 북구에 소재 한 치과의원 5곳을 선정하여 해당 치과의원에서 1회 이상 진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내원환자를 대상으로 2009년 6월 1일부터 7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1. 대상자의 특성 중 서비스품질, 만족도, 재이용의도와의 관련이 있는 변수는 연령, 수입, 학력수준 등이었다. 2. 의료서비스에 대한 품질, 서비스 만족도, 재이용의도 간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6개 영역의 서비스 질을 비롯한 서비스 품질은 만족도, 재이용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3.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서비스질만을 포함했을 경우는 재이용의도에 서비스 질 영역 중 접근성이 유의하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품질 영역과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재이용의도와의 관련성을 알아 본 결과 서비스품질의 접근성과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이외에도 연령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치과이용 환자가 평가하는 서비스 질은 이들의 재이용의도와 관련이 있으며, 특히 접근성에 대한 서비스 품질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고, 이에 각 치과 의원의 접근성은 구강건강에 대한 전화상담, 의료정보제공, 병원 내외부의 의료전달정도가 환자만족을 높이고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의미한다. 또한 일차의료기관인 치과의원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선택 가능한 의료기관이 증가함에 따라 고객의 특성에 기초한 고객과 관련된 여러 자료 등을 DB화하여 관리가 필요하고, 고객의 요구사항 및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한 접점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설정하고 유지해 나감으로써 단골고객이 아닌 평생고객으로의 유도가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ervice quality of some dental clinics located in Gwangju and find an association between service quality and patient's intention to re-visit the same dental clinic. The search objects were 197 patients from five dental clinics, and data collect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로 인해 우리나라 병원들도 고객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를 병원경영, 의료 서비스 질 향상사업에 반영하는 경우가 부쩍 늘어나고 있다19). 이에 본연구는 환자가 평가한 의료서비스의 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의료서비스의 질과 함께 고려하였다.
  •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와서 치과 의료서비스 질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11, 12). 치과의료 분야에서 서비스 질에 관련된 연구 또한 많지 않았으나, 다른 진료과목과는 달리 1차 의료기관에서도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 수준의 진료를 제공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치과의원들의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도에 대한 환자들의 평가, 그리고 경영 측면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는 광주지역에서 인구분포가13) 가장 많고 현재 치과의원이 70개소가 있는 남구와, 북구는 141개소가 있는14) 지리적으로 주택가에 위치한 치과의원 5곳을 대상으로 무작위 편의 추출하여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SERVQUAL 모형을 이용하여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평가하고, 평가된 서비스 품질이 의료기관의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