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10, 2010년, pp.209 - 220
정혜명 (김포대학 멀티미디어과) , 송주승 (김포대학 유아교육과)
본 연구는 유아들의 컴퓨터 활용에 대한 실태 및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및 연령별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김포시에 소재한 K 대학의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1개월간 실습한 실습 장소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총 378명의 설문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분석에 의하면 여아가 남아보다 한글읽기와 쓰기, 숫자 활동, 외국어 혹은 음악 미술활동 등의 교육적 목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여아들의 경우에 음악이나 미술활동을 위해 컴퓨터 활용을 남아들보다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만화영화 나게임, 인터넷 검색 등의 흥미, 오락을 위한 컴퓨터 사용은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컴퓨터의 그림 지시를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능력과 친구와 이메일 주고받거나 채팅,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능력, 인터넷 쇼핑, 홈페이지 제작등의 수준 높은 활용능력은 여아가 남아보다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컴퓨터 게임능력은 남아가 여아보다 크게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의 분석결과 유아교육용 응용소프트웨어개발은 남아는 흥미위주 및 게임형식의 응용프로그램을 여아는 음악 및 미술적요소를 활용한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고 연령별로는 1-2세에서는 컴퓨터를 같이하는 사람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3-4세에서는 일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응용프로그램을 6-7세에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으로 성별 및 나이에 적합한 응용프로그램이 필요하다.
In this study, a surve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status of children's computer use and their ability by gender and age. The objects of the survey were kids at a day care center in Gimpo where students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of K university had practical training for a mo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교육에 컴퓨터가 점점 도입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하여 모든 유치원 교실에서 풍부한 정보에 접하는 것이 가능해진 예는? | 유아교육에 컴퓨터가 점점 도입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하여 모든 유치원 교실에서 풍부한 정보에 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예를 들면 박물관에 전시된 전시품을 본다든지 상호작용 백과사전의 생생한 이미지를 감상하는 등의 모든 것들이 교사와 유아에게 가능해진 것이다. 즉,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시각 청각 등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유아교육기관에 컴퓨터 영역이 설치되었으며 가정에서도 유아들의 컴퓨터 사용이 일반화 되고 있다. | |
컴퓨터는 어떤 기회를 주는가? | 실제로 최근의 연구들에서 컴퓨터가 유아에게 적절하고 교육적인 경험을 줄 수 있는 활동의 하나로 주목 받으면서 컴퓨터를 교육활동에 접목시켜 수학개념이나 문제해결력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컴퓨터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1]. 컴퓨터는 교사들과 유아들이 세상 속의 사람들과 자료들에 접할 기회를 준다[2]. 이러한 컴퓨터의 특성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유아교육의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것이며 발달단계에 맞는 적합한 활동방법과 환경을 어떻게 제공해 줄 것인 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3]. | |
유아의 컴퓨터 활동에서 컴퓨터가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익한 경험이 되도록 어떤 사안에 부모와 교사가 공통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 유아의 컴퓨터 활동은 유아교육의 특수성이 반영되는 활동이어야 하며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유아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익한 경험이 되도록 소프트웨어의 선택, 컴퓨터 사용시간, 가족과의 상호작용, 감독 등의 사안에 부모와 교사가 상호 간에 협력하여 공통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5]. 컴퓨터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법을 경험한 실험 집단이 단순히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컴퓨터를 이용한 비교집단보다 창의성 총점과 그 하위영역인 유창성과 독창성이높게 나타났고 컴퓨터 활용능력 또한 높게 나타났으므로[6] 컴퓨터를 교육활동은 흥미영역과 통합적 교육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기존의 연구들을 통하여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
손현주. "컴퓨터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쪽. 2007년.
유구종, "유아를 위한 컴퓨터교육," 창지사, 27-28쪽. 2007년.
김진화, "컴퓨터 동화를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48쪽, 2007년
이경우,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방향," 창지사, 65쪽. 1995년.
Haugland, S.W, & Shade, D.D., "Developmental evaluation of software for young children," Albany, Delmar Publishers, 1997.
정용은, "컴퓨터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성 및 컴퓨터 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45-50쪽, 1999년.
김승옥, "가정에서의 유아 컴퓨터 활동에 대한 현황 조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5-78쪽 2002년.
유연화, "교사의 상호작용 활동 유형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기능과 언어 발달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47-59쪽, 2005년
김정은 홍혜경, "인터넷 수학 활동에 대한 교사의 개입 유형이유아의수학 능력 및태도에미치는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제 4권, 2005년.
김민정, "유아를위한컴퓨터교육프로그램의개발및효과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 14권 제 3호, 2009년.
김현아, "흥미영역에서의 컴퓨터 활용 방안," 경북외국어 테크노대학 논문집 제 7집 ,2001년.
최종욱 전재선,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보조활동이유아의수학적태도및수학능력에미치는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 15권, 제 1호, 425-426쪽, 2008년.
강신영 조준오, "유아에게 나타난 컴퓨터 활용의 역기능에 관한연구," 유아교육논집, 제16권, 제1호, 56-57쪽, 2007년.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