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영유아 컴퓨터 활용 능력에 대한 실태조사 분석
Survey and Analysis on Computer Using Ability of Early Childhood for Developing Educational Softwar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10, 2010년, pp.209 - 220  

정혜명 (김포대학 멀티미디어과) ,  송주승 (김포대학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유아들의 컴퓨터 활용에 대한 실태 및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및 연령별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김포시에 소재한 K 대학의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1개월간 실습한 실습 장소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총 378명의 설문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분석에 의하면 여아가 남아보다 한글읽기와 쓰기, 숫자 활동, 외국어 혹은 음악 미술활동 등의 교육적 목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여아들의 경우에 음악이나 미술활동을 위해 컴퓨터 활용을 남아들보다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만화영화 나게임, 인터넷 검색 등의 흥미, 오락을 위한 컴퓨터 사용은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컴퓨터의 그림 지시를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능력과 친구와 이메일 주고받거나 채팅,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능력, 인터넷 쇼핑, 홈페이지 제작등의 수준 높은 활용능력은 여아가 남아보다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컴퓨터 게임능력은 남아가 여아보다 크게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의 분석결과 유아교육용 응용소프트웨어개발은 남아는 흥미위주 및 게임형식의 응용프로그램을 여아는 음악 및 미술적요소를 활용한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고 연령별로는 1-2세에서는 컴퓨터를 같이하는 사람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3-4세에서는 일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응용프로그램을 6-7세에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으로 성별 및 나이에 적합한 응용프로그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urve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status of children's computer use and their ability by gender and age. The objects of the survey were kids at a day care center in Gimpo where students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of K university had practical training for a m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설문의 결과 유아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유아들의 컴퓨터 활동이 일반화되어 있고 유아교육에서 컴퓨터가 적극적으로 활용됨에 따라 유아들의 컴퓨터 사용현황과 사용 능력을 알아보고 실태분석을 하여 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인 성장 발달을 고려하여 유아들의 성별 및 발달 단계에 적합한 새로운 유아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들의 컴퓨터 활동을 좀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성화하여 교육적 효과를 최대한으로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이 연령별 분석은 유아들의 발달단계별로 어떠한 응용프로그램이 적합한지를 알기위하여 필요한 주위사람들의 도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 컴퓨터 사용시간이 의미하는 것은 유아들이 한 가지 일에 얼마나 오랫동안 집중하는지를 알아보고 응용프로그램의 기속시간을 판가름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에 컴퓨터가 점점 도입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하여 모든 유치원 교실에서 풍부한 정보에 접하는 것이 가능해진 예는? 유아교육에 컴퓨터가 점점 도입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하여 모든 유치원 교실에서 풍부한 정보에 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예를 들면 박물관에 전시된 전시품을 본다든지 상호작용 백과사전의 생생한 이미지를 감상하는 등의 모든 것들이 교사와 유아에게 가능해진 것이다. 즉,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시각 청각 등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유아교육기관에 컴퓨터 영역이 설치되었으며 가정에서도 유아들의 컴퓨터 사용이 일반화 되고 있다.
컴퓨터는 어떤 기회를 주는가? 실제로 최근의 연구들에서 컴퓨터가 유아에게 적절하고 교육적인 경험을 줄 수 있는 활동의 하나로 주목 받으면서 컴퓨터를 교육활동에 접목시켜 수학개념이나 문제해결력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컴퓨터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1]. 컴퓨터는 교사들과 유아들이 세상 속의 사람들과 자료들에 접할 기회를 준다[2]. 이러한 컴퓨터의 특성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유아교육의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것이며 발달단계에 맞는 적합한 활동방법과 환경을 어떻게 제공해 줄 것인 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3].
유아의 컴퓨터 활동에서 컴퓨터가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익한 경험이 되도록 어떤 사안에 부모와 교사가 공통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유아의 컴퓨터 활동은 유아교육의 특수성이 반영되는 활동이어야 하며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유아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익한 경험이 되도록 소프트웨어의 선택, 컴퓨터 사용시간, 가족과의 상호작용, 감독 등의 사안에 부모와 교사가 상호 간에 협력하여 공통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5]. 컴퓨터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법을 경험한 실험 집단이 단순히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컴퓨터를 이용한 비교집단보다 창의성 총점과 그 하위영역인 유창성과 독창성이높게 나타났고 컴퓨터 활용능력 또한 높게 나타났으므로[6] 컴퓨터를 교육활동은 흥미영역과 통합적 교육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기존의 연구들을 통하여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손현주. "컴퓨터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쪽. 2007년. 

  2. 유구종, "유아를 위한 컴퓨터교육," 창지사, 27-28쪽. 2007년. 

  3. 김진화, "컴퓨터 동화를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48쪽, 2007년 

  4. 이경우,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방향," 창지사, 65쪽. 1995년. 

  5. Haugland, S.W, & Shade, D.D., "Developmental evaluation of software for young children," Albany, Delmar Publishers, 1997. 

  6. 정용은, "컴퓨터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성 및 컴퓨터 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45-50쪽, 1999년. 

  7. 김승옥, "가정에서의 유아 컴퓨터 활동에 대한 현황 조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5-78쪽 2002년. 

  8. 유연화, "교사의 상호작용 활동 유형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기능과 언어 발달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47-59쪽, 2005년 

  9. 김정은 홍혜경, "인터넷 수학 활동에 대한 교사의 개입 유형이유아의수학 능력 및태도에미치는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제 4권, 2005년. 

  10. 김민정, "유아를위한컴퓨터교육프로그램의개발및효과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 14권 제 3호, 2009년. 

  11. 김현아, "흥미영역에서의 컴퓨터 활용 방안," 경북외국어 테크노대학 논문집 제 7집 ,2001년. 

  12. 최종욱 전재선,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보조활동이유아의수학적태도및수학능력에미치는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 15권, 제 1호, 425-426쪽, 2008년. 

  13. 강신영 조준오, "유아에게 나타난 컴퓨터 활용의 역기능에 관한연구," 유아교육논집, 제16권, 제1호, 56-57쪽, 2007년.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