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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구현을 위한 Multi-Marker에 관한 기법
Techniques on Multi-Marker for the Implementation of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11, 2010년, pp.109 - 116  

김학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가상과 현실을 이어주는 하나의 방법인 마커(Marker)인식방법에서 멀티마커방법을 사용하여 복잡한 환경이나 또는 손으로 가려지는 현상에서도 추적이 가능한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마커인식 방법은 한 개의 마커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마커가 가려짐 현상에서 객체가 깜박이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이 시스템에서 마커가 가려지더라도 여러 개의 마커가 가려진 마커를 대신함으로써 증강된 객체가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관점 매트릭스(perspective matrix)를 이용한 멀티 마커 추정 방법으로 다른 연산이 없기 때문에 빠르게 추정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현된 기술은 영상으로부터 다양한 환경에서 마커를 인지하고 위치를 추정하는 기술로써 다양한 환경에서 3차원 객체를 표현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propose a technique that can trace objects by utilizing the multimarker method in the Marker Recognition which is a bridge way connecting virtuality and reality in complex environments or in a condition hands become obstacles. In the existing marker method, the object be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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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구현된 기술은 영상으로부터 다양한 마커를 인지하고 위치를 추정하는 기술로써 다양한 환경에서 3차원 객체를 표현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 이용하면 실제 영상에서 사용자가 조작 객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3차원 가상 객체를 쉽게 합성할 수 있으며,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방송, 게임, 영화, 특수효과, 교육 등의 여러 분야에서 널리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마커인식 방법을 멀티마커(Multi-Marker)인식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마커가 일부 가려지거나 화면에서 벗어난 경우 또한 복잡한 환경에서의 경우 마커의 위치를 추정 추적하여 증강된 객체의 정합을 유지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따라서 본 시스템 이용하면 실제 영상에서 사용자가 조작 객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3차원 가상 객체를 쉽게 합성할 수 있으며,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방송, 게임, 영화, 특수효과, 교육 등의 여러 분야에서 널리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은 멀티마커 기반으로 가상 객체를 증강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향후 연구 과제로써 많은 객체에 대한 마커의 수를 줄여나가는 것과 실제 환경에서의 상호 조명 효과에 관한 연구 등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이 논문에서는 perspective matrix를 이용한 멀티 마커 추정 방법을 소개 한다. perspective matrix를 앞에서 normalize에서 사용한 행렬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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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어떠한 공간을 의미하는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실세계의 영상과 가상세계의 데이터들이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 공간을 말한다. 무엇보다 직관적 인터페이스(perceptiual interface)와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등에 대한 응용 가능성으로 다양한 형태의 증강현실 기반 프로그램들이 선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멀티마커인식은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마커인식 방법을 멀티마커(Multi-Marker)인식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마커가 일부 가려지거나 화면에서 벗어난 경우 또한 복잡한 환경에서의 경우 마커의 위치를 추정 추적하여 증강된 객체의 정합을 유지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마커인식방법의 단점은? 또한 마커인식 방법은 가상과 현실을 이어주는 하나의 방식으로 마커라는 것을 사용하는 것인데 이 방식은 간편하고 쉽게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이러한 마커인식방법은 장면 내에 마커가 존재하지 않거나, 마커의 일부가 가려짐 등으로 인해서 마커의 정보 추출이 불가능한 경우 시스템 구동이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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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ato H., Billinghurst M., Blanding B., May R., "ARToolkit," Technical Report, Hiroshima City University, December, 1999. 

  2. M. Fiala, "ARTag, a Fiducial Marker System Using Digital Technigues," Proc. IEEE Intl.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onference, pp 590-596, 2005 

  3. E. Umlauf, H. Piringer, G. Reitmayr, D. Schmalstieg, "ARLib: The Augmented Library," Poster paper in Proc. ART'02, Darmstadt, Germany, Sept. 29, 2002. 

  4. R.Y. Tsai, "A Versatile camera calibration technique for high accuracy 3D machine vision metrology using off-the-shelf TV cameras and lenses," IEEE Journal of robotics and Automation, Vol. RA-3, No. 4, Page(s): 323-344, 1987 

  5. Y. Hung, P. Yeh, D. Harwood "Passive Ranging to Known Planar Point Sets," IEEE Int'l Conf Robotics and Automation, 1985. 

  6. K. Kutulakos and J. Vallino, "Calibration-Free Augmented Reality," IEEE Trans.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4, No. 1, pp. 1-20, 1998. 

  7. G. Simon, M. Berger, "Registration with a Moving Zoom Lens Camera for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ECCV (2), pp. 578-59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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