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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 전형 입학자와 수능중심 전형 입학자간의 학업성취도 비교분석
Do students selected by specially trained admission officers show better performance in colleg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1, 2010년, pp.4220 - 4227  

최석준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과) ,  김병수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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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대두되고 있으나, 입학사정관제로 뽑힌 학생들의 대학 입학 후 학업성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이 주제에 대해 서울 시내 한 대학의 협조로 그 대학의 2009년 입학생 데이터를 이용해 입학사정관 입학생과 일반전형 입학생 간의 입학당시 성적과 입학후 1년간의 학업성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해당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두 가지 주안점이 밝혀졌다. 입학당시 입학사정관 전형 입학생은 일반전형 입학생에 비해 뚜렷하게 떨어지는 학업성과를 보였다. 그러나 입학후 1년간의 평균학점 분석에서 두 전형 입학생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학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입학사정관제가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ve been many arguments about the admission officers system, but the majority of researches about admission officer has not focused student performance. We compared learning performances of students selected by admission officers and students selected by standardized test. We check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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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부 논문에서 입학생들의 대학입학 이후 학업성과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나, 아쉽게도 분석데이터가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되기 전의 관측치이다[10]. 따라서 본 논문은 서울의 한 대학 자료 협조를 받아 입학사정관제 입학생들과 일반전형 입학생들이 입학시점과 그 이후 시점에 학업성취면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9년부터 입학사정관 제도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내 A 대학의 입학 및 학업 성취도 자료를 이용, 입학사정관 제도로 선발된 학생들과 수능 성적 중심으로 선발된 학생들간 초기 학업 능력 및 입학 후 1년간의 학업성취도를 실증 자료를 통해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외에 논술이나 전문계고, 사회적 배려 대상 등을 통해 선발하는 방식으로 725명을 선발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관심사는 수능성적을 중심으로 선발한 일반전형 학생들과 전문성을 가진 입학사정관들이 학생들의 수능성적이 아닌 학업잠재력이나 가능성을 보고 선발한 입학사정관제 전형 학생들이 어떤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 입학 후 학업성취도 개선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2009년도 1년간의 교과목 학점을 이용하였다. 즉 입학생들이 1년간 수강한 과목들의 학점을 평균한 값을 이용하여 일반전형 학생들과 입학사정관제 입학 학생들간 성과면에서 차이가 있는 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원칙적으로는 입학 후의 학업성취도를 측정하는 데에도 모의토익과 수학 성적을 사용했어야 할 것이나, 해당 자료의 부재로 1년간 수강학점의 평균치를 대체 자료로써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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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을 실증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는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들의 경우 입학당시 학업능력은 일반전형 학생들 보다 낮은 수준이었으나 1년간의 대학생활에서는 일반전형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는 차이가 없었다는 의미로 판단 된다. 학업성적 보다는 숨겨진 잠재력과 적성에 기반해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원래의 입학사정관 제도의 취지에 상당히 부합하는 결과로 보인다.
입학사정관제로 뽑힌 학생들의 대학 입학 후 학업성과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 선정한 대상자는? 최근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대두되고 있으나, 입학사정관제로 뽑힌 학생들의 대학 입학 후 학업성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이 주제에 대해 서울 시내 한 대학의 협조로 그 대학의 2009년 입학생 데이터를 이용해 입학사정관 입학생과 일반전형 입학생 간의 입학당시 성적과 입학후 1년간의 학업성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해당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두 가지 주안점이 밝혀졌다.
입학사정관제도는 무엇인가? 지난 2007년 처음 도입된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로써 입학사정관은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 학생의 잠재력 및 소질을 평가하여 입학여부를 결정하는 전문가를 지칭한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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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경범, "미국과 일본대학의 입학사정관제 운영사례와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19(3): 79-106, 2009. 

  2. 김상신, "정부 연구개발 보조금의 기업자체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효과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8. 

  3. 김수연.김시라, "입학사정관 평가를 위한 학교생활 기록부 정성적 평가 모형 탐색" [인문사회과학연구], 23: 35-59, 2009. 

  4. 김승태, "대학 입학사정관제도의 운영성과 평가" [국가정책연구], 23(4): 169-196, 2009a. 

  5. 김승태, "입학사정관제도와 사교육의 연관성에 관한 소고",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7권 1호, pp. 237-264, 2010. 

  6. 김택형.양성관.문성빈, "한국과 미국의 입학사정관 교육훈련 프로그램 비교연구" [비교교육연구], 19(3): 107-134, 2009. 

  7. 남보우, "대학 전형계획 평가방법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7. 

  8. 박선영.박남기, "일본의 대학입시와 입학사정관제도" [비교교육연구], 18(3): 207-230, 2008. 

  9. 박혜림, "대학입학사정관제도의 현황과 발전방안" [교육방법연구], 21(1): 21-46, 2009. 

  10. 반재천.김 선, "입학사정관제에서의 의사결정의 정확률 및 성공비율 추정을 위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적용" [교육평가연구], 22(2): 429-450, 2009. 

  11. 손희권.주휘정, "신문이 제시한 대학입학사정관제 개선방안의 비판적 고찰" [교육문제연구], 34: 1-24, 2009. 

  12. 안선회.정일환.주동범, "입학사정관제의 합리적 정착을 위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 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16집 2호, pp. 7-33, 2009. 

  13. 양성관.정일환, "미국 대학입학제도의 전형자료, 입학사정관제도 및 기여입학제도 분석: 개별적 검토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17(3): 167-190, 2007. 

  14. 유현주, 역할에 기초한 입학사정관 전문성 훈련 프로그램. [한국교육논단], 8(2): 131-153, 2009. 

  15. 이윤미, "입학사정관제도 확대를 우려하며" [우리교육], 8, 2009. 

  16. 정일환.김병주, "미국대학 입학사정관제도의 운영사례와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18(4): 113-139, 2008. 

  17. 최석준, 김상신, "성향점수 매칭을 이용한 정부 연구개발 보조금 효과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10, 2009. 

  18. 최석준, 서영웅, "조세감면이 기업의 R&D 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11, 2010. 

  19. Heckman, Jamesj, Ichimura Hidehiko, Todd Petra, "Matching as an Econometric Evaluation Estimator", Review of Economics Studies, 65, 261-294, 1998. 

  20. Heckman, Jamesj, Ichimura Hidehiko, Smith Jeffrey, Todd Petra, "Characterizing Selection Bias Using Ecperimental Data", Econometrica, 66, 1017-1098, 1998. 

  21. Rosenbaum Paul, Rubin Donald, "The central role of the propensity score in observational studies for causal effects", Biometrika, 70(1), 41-55, 1983. 

  22. 서울시립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웹진 http://unibook.gouni.co.kr/univ/uos/20100826/test.html 

  23.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입학사정관제 홈페이지 http://uao.kcue.or.kr/info/aos_history.jsp 입학사정관제 발자취 

  24. 입시뉴스 http://www.ipsinews.com/detail.php?number2157&thread22r01 2011 대학별 입학사정관제 실시현황 

  25. "서울시립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전형 효과 평가 방법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입학관리본부, 2009 

  26. "서울시립대학교 입학전형 효과분석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입학관리본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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