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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성적과 대학학업성취도의 관련성 분석 원문보기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2006년도 PROCEEDINGS OF JOINT CONFERENCEOF KDISS AND KDAS, 2006 Apr. 28, 2006년, pp.191 - 194  

최국렬 (인제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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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학생 개인의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는 평점평균(GPA)은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입시제도하에서 획득 가능한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부 성적과 수학능력시험성적이 대학의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는 평점평균과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 일반화선형모형(GLM)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여기서 얻어진 결과는 2008학년도부터 적용되는 제7차 교육과정의 수학능력시험성적과 학생부 성적 반영 비율 산정에 필요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믿어진다. 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2003, 2004학년도 인제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입학성적과 2003, 04, 05학년도의 평점평균을 대상으로 삼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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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런 관점에서 대학의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는 평점평균(GPA)과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변수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평점평균(GPA)과 어느 정도 연관관계를 갖고 있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为=0, ..., 2)는 회귀모수로 불리어지며 ee 오차항으로 NQo2)인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위 (1)식 모형에 대한 적합은 최소자승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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