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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학전형별 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입학사정관제 개선 방안 -A대학 사례분석-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of improvement plan through the analysis the Grade Point Average of University Admission Track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4, 2016년, pp.387 - 396  

양은목 (공주대 수학과) ,  서창호 (공주대 컴퓨터공학과) ,  홍도원 (공주대 컴퓨터공학과) ,  김종훈 (공주대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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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논문과 달리 성별의 차이, 계열별 학문특성의 차이, 전형유형별 차이 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남자는 인문사회계열에서 학생부위주전형이 우수하고, 자연계열에서는 수능위주전형이 우수했다. 여자는 인문사회계는 수능과 학생부를 모두 사용하는 전형이 우수하지만 큰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자연계열은 수능위주전형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체능계는 뚜렷한 특징을 보이고 있지 않지만, 수능위주전형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문사회계는 남자와 여자 모두 학업성취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으므로 입학사정관제가 정착되고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연계는 남자와 여자 모두 학업성취도가 수능위주전형보다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자연계열에서 중요한 과목이 수학과 과학이므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연계열의 입학사정관제는 수학 및 과학의 기초학업능력을 반영하여 선발되어야 하고, 또한 입학 후 수학 및 과학의 기초학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수지도 방안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mission Officer System in humanities course is settled and is obtaining good results. On the other hand, Admission Officer System in natural world course has an insufficient results in study achievement section comparing other admission type. To resolve this problem, Admission Officer system in 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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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남자와 여자, 인문계와 자연계 그리고 예체능계로 나누어서 전형유형별 학업성취도 분석하는데, 성별의 차이와 계열별 학문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성별 및 계열별 그리고 전형유형별로 학업성취도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제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이때, 사용하는 지표가 학업성취도, 대학생활비교, 취업 등을 분석하여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였다.
  • 하지만, 대학에서는 우수학생선발이라는 명제 아래 입학사정관전형(학생부위주(종합)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일반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보다 우수한가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때, 사용하는 지표가 학업성취도, 대학생활비교, 취업 등을 분석하여 평가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성별, 대학입학계열과 전형구분에 따라 대학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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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목적은? 기존 대학입학제도는 학생선발의 자율권 확대, 다양한 특별전형의 활성화, 학생생활기록부 중심의 수시모집이 라는 긍정적인 평가와 더불어 성적 부풀리기 현상, 학교 간 학력차이 등으로 학교 내신 보다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에 의존하는 결과를 가져왔고, 이로 인해 중등교육이 대학입시교육으로 전락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부정적인 평가도 동시에 받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입학사정관제는 학교교육의 정상화 도모, 대입전형의 다양화 및 특성화, 학생생활기록부를 포함한 다양한 전형요소를 분석하여 평가에 반영하고,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잠재력 있는 학생의 선발과 대학교육의 연계성 강화 등을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입학한 학생과 일반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의 학생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는? 가지 전형을 분석한 결과 인문계열의 남자는 전반적으로 학생부위주전형이 우수하고, 입학사정관제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다소 우수하다. 여자는 전반적으로 비슷하지만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계열에서는 남녀 모두 수능위주 전형이 우수하고,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학업성취도가 많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학생선발과정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비교과,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서류평가를 하고, 면접을 통해서 최종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글쓰기와 말하기를 잘하는 인문사회계열과 여학생이 다소 유리 하고, 글쓰기와 말하기가 부족한 자연계열의 남학생이 다소 불리하게 작 용하는 면이 있다. 그래서 입학사정관제의 자연계열은 학생을 선발할 때, 학생의 글쓰기와 말하기도 중요하지 만, 수학과 과학의 기초학업 능력을 전형요소로 반영하여 선발해야 한다. 또한 입학 후 수학과 과학의 기초학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입학 후 추수지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입학사정관제 시행 이후 변화된 것은? 입학사정관제 시행 이후 고교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같은 비교과 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 었다. 또한 대학에서도 각 대학의 인재상을 연구하여 확립하고, 대학에서 추구하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점수 위주의 선발이 아닌 성장 잠재력 중심의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연구하고 마련하는 계기가 되 었다. 하지만 단기간의 제도 정착에 집중하다보니 대입전형의 공정성과 전문성에 대한 논란, 전형개발의 어려 움, 객관적인 잠재력 평가의 어려움, 입학사전관의 전문성과 역할 범위, 사교육 조장 등의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부전형(입 학사정관전형)의 실태와 과제들을 연구한 자료들이 다양한 해결 방안들을 제시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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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C. Jung, 34th A University education policy forum, "The Operational Problems and Improvements of the Officer System", Korean Coumcil for University Education, pp. 139-149, 2011 

  2. H. Y. Kim, "A Study on the Analysis of Fairness Concept and Searching for the Ways to Ensure the Fairness of Admission Official System ", Korean Educational Idea Association, Vol. 25, No. 1, pp. 21-50, 2011 

  3. K. H. Lee, Y. J. Kwon, "An Empirical Study on University Life of Students Admitted by the Admission Officer System ", The Journal Research in Education, Vol. 27, No. 2, pp. 23-47, 2014. 

  4. H. S. Yoon, C. Y. Kang, "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Admission Factors and First-Year Students Based on the Type of Admission " Journal of the Korea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5, pp. 2483-2493, 2015. 

  5. T. Y. Kim, K. H. Cha, "The Differences Based on University Admission Types in College of Education Students' Learning Attitudes and GPA ",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32, No. 2, pp. 133-153, 2014. 

  6. S. B. Oh, "Analysis of School Life Transition of Students by University Admission Process",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33, NO. 1, pp. 1-18, 2015. 

  7. B. N. Kim, E. G. Kim, "The Difference of Student Adaptation Level to University Life Depending upon Admission Method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Inha University, Vol. 21, No. 3, pp. 5-25 1598-9283, 2015. 

  8. J. Y. Kim, S. Y. Park, H. S. Shin, B. C. Min, "Evaluating Admission Officer System Based on College Students' Outcom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4, No. 1, pp. 29-50, 2013. 

  9. S. Y. Kim, J. T. Lim, H K. Cho, "Qualitative evaluation of admission officers system", Kyung Hee University Admission Studies, Vol. 2, pp. 1-20, 2013. 

  10. S. T. Kim, "The Continuity between Admission Officer System and Private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Governance, Vol. 17, No. 1, pp. 237-264, 2012. 

  11. S. M. Park, B. S. Byun, J. I. Kim, H. Y. Hwang, "A comparative study on College Life Experiences between Freshmen through Admission Officer System and Freshmen through General Admission System",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34, No. 1, pp. 181-208 1738-9429, 2013. 

  12. H. K. Park, "The Legal review for role and recruitment of admission officer", Korea Society for Education Law, Vol. 25, No. 3, pp. 49-73, 2013. 

  13. Y. H. Hwang, "An Exploratory Study on Developing Programs to Meet the Needs of Pre-service Students Admitted through Admission Officer System", The Journal of Korea Teacher Education, Vol. 30, No. 2, pp. 359-382, 2013. 

  14. B. J. Kim, C. L. Kim,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tudents selected by admissions officers: a test of the validity of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as a holistic evalua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40, No. 2, pp. 57-78, 2013. 

  15. C. W. Knag, H. S. Yoon, S. B. Choi, T. W. Kim, "A Study on the Royalty of Student Entered through the Admissions Office System in D University "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2(B), pp. 767-774, 2015. 

  16. Kyoung-A Chung, Ji-Hyun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43-155, 2015. 

  17. In-Ho Jung, Byung-Chul Lim, "Students of factors affecting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Centering on students studying Dental Technology Daegu.Gyeongbuk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3, pp. 13-19, 2012. 

  18. DOI: http://www.kcu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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