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가 한식당 및 한국문화 이미지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주한 외국인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the Recognition of Korean Culture in Korean Restaurant on Foreign Resi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4, 2010년, pp.64 - 75  

이행순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황진숙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전혜미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이수범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 음식을 문화를 담은 상품으로 바라보고 한식당에서 외국인들이 어떠한 한국 문화를 인지하는지를 바탕으로 한식당 이미지, 한국문화 이미지, 한식당 만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는 멋, 맛, 정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가지 가설이 모두 채택되었는데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두 가지 모두 멋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정, 맛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식당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국문화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멋, 맛, 정 중 멋이 한식당과 한국문화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나타났으므로 한식당과 한국문화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는 멋에 해당하는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둘째,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 중 한국문화 이미지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한식당 만족을 위해 한국문화 이미지를 잘 관리하고 표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e study is to explore how foreigners recognize Korean culture through Korean food and how it influences the perception of Korean restaurants, culture and satisfaction.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ata, three factors in the Korean culture of restaurants were obtained: style, flavor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음식을 접하게 되는 환경 역시 문화를 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식 자체뿐만 아니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가 한식당과 한국문화 이미지에, 이미지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가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은 연구 모형 및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 국가의 문화야 말로 국가와 그 가치를 사람들에게 꾸준히 전달하며,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풍요롭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에 동감하면서(Anl21t S 2003), 한국의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서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를 중심으로 한식당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미지 인식 및 한식당 만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외국의 음식을 섭취할 때 우리는 음식 자체가 가지고 있는 맛을 즐기기도 하지만 맛 외에도 그 음식에 담긴 그 나라의 문화나 이야기 그리고 그 나라의 식문화 등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그리고 음식을 접하게 되는 환경 역시 문화를 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가설 설정

  • H1: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는 한식당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는 한국문화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이미지는 한식당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