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3 no.2, 2010년, pp.192 - 199
오원옥 (동국의대 간호학과) , 정우식 (차의과학대학교 건강과학대학 보건행정정보학과) , 강형곤 (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 김은혜 (차의과학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실버산업복지학과) , 석민현 (차의과학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학과)
Purpose: Multi-cultural families are increasing highly in Korea.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students majoring in health and welfare need to develop their cultural competence for quality of life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is study was to be conducted by examining the level of culture knowled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부가 국가적 차원에서 다문화 가족에게 제공한 서비스는? | 결혼이민자의 상당수는 언어소통, 사회적 편견과 차별, 자녀교육 문제 등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가족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같은 다문화 사회통합 지원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오고 있다. 정부는 2006년부터 21개 지역에 결혼이민자 가족 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임신 및 출산 지원, 상담․ 교육 ․ 정보제공, 자녀양육지원, 한국어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보건복지부, 2009),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선행요건은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한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 |
국제결혼 출신국은? | 우리나라의 전체 혼인 건 수 중 약 11%는 국제결혼이며, 결혼이민자의 수도 15만 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특히, 농림어업 종사 남성의 40%가 외국 여성과 결혼하고, 출신국은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일본 등인 것으로 나타나 (통계청, 2009), 우리나라 보건의료 및 복지 서비스 실무에서 다문화가정,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서비스 개발이 주요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결혼이민자의 상당수는 언어소통, 사회적 편견과 차별, 자녀교육 문제 등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가족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같은 다문화 사회통합 지원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오고 있다. | |
결혼이민자의 상당수가 겪는 어려움은? | 특히, 농림어업 종사 남성의 40%가 외국 여성과 결혼하고, 출신국은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일본 등인 것으로 나타나 (통계청, 2009), 우리나라 보건의료 및 복지 서비스 실무에서 다문화가정,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서비스 개발이 주요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결혼이민자의 상당수는 언어소통, 사회적 편견과 차별, 자녀교육 문제 등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가족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같은 다문화 사회통합 지원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오고 있다. 정부는 2006년부터 21개 지역에 결혼이민자 가족 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임신 및 출산 지원, 상담․ 교육 ․ 정보제공, 자녀양육지원, 한국어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보건복지부, 2009),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선행요건은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한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
김인수 (2005). 한국판 의과대학생 공감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박미수 (2010). 대학생의 성별과 종교의 유무에 따른 용서와 공감능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충남.
박성희 (1994). 공감, 공감적 이해. 서울: 원미사.
보건복지부 (2009). 가족건강사업안내.
통계청 (2009). 한국의 사회동향 2009.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 (2008). 문화적 민감성 척도 개발. 평택대학교.
황경주 (1988). 간호사의 공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American Nurses Association (2007). Public health nursing: Scope and standards of practice. Silver Spring.
D'Andrea, M., Daniels, J., & Noonan, M. J. (2003). New developments in the assessment of multicultural competence: The multicultural awareness-knowledge-skills survey. Teachers form. In Pope-Davis, D. B., Coleman, H. L. K., Liu, W. M., & Toporek, R. L. Handbook of multicultural competencies in counseling and psychology. 154-167,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Bennett, J. A., De Mayo, M., & Saint Germain, M. (1993). Caring in the Time of AIDS: The Importance of Empathy. Nurs Adm Q, 17(2), 46-60.
Clark, M. J. (2008). Community health nursing: A advocacy for population health. practice (5th ed.). 216-218,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multidimensional approach. J Pers Soc Psychol, 44(1), 113-126.
Foronda, C. F. (2008). A concept analysis of cultural sensitivity. J Transcult Nurs, 19(3), 207-212.
Giger, J, N., & Davidhizar, R. (2002). Culturally competent care: Emphasis on understanding the people of afghanistan, afghanistan americans, and islamic culture and religion. Int Nurs Rev, 49(2), 79-86.
Holleran, L. K., & MacMaster, S. A. (2005). Applying ciltural competency framework to twelve step programs. Alcohol Treat Q, 23(4), 107-120.
Hughes, K. H., & Hood, L. J. (2007). Teaching methods and an outcome tool for measuring cultural sensitivit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Transcult Nurs, 18(1), 57-62.
Jeffrey, C. L. (2008). Empathy and competence. eMJA, 188(7), 414-416.
Jones, M. E., Cason, C. L., & Bond, M. L. (2004). Cultural attitudes, knowledge, and skills of a health workforce. J Transcult Nurs, 15(4), 283-90.
Johnson, J. D. (2005, Winter). The role of cultural competency in eliminating health disparities. Minority Nurse, 52-55.
Kardong-Edgren, S., Bond, M. L., Schlosser, S., Cason, C., Jones, M. E., Warr, R., & Strunk, P. (2005). Cultural attitudes, knowledge, and skills of nursing faculty toward patients from four diverse cultures. J Prof Nurs, 21(4), 175-82.
LaMonica, E. L. (1981). Construct validity of an empathy instrument. Res Nurs Health, 4(4), 389-400.
Lee, C. A., Anderson, M. A., & Hill, P. D. (2006). Cultural sensitivity education for nurses: A pilot study. J Contin Educ Nurs, 37(6), 137-141.
Majumdar, B., Browne, G., Roberts, J., & Carpio, B. (2004). Effects of cultural sensitivity training on health care provider attitudes and patient outcomes. Image J Nurs Sch, 36(2), 161-166.
Maurer, F. A., & Smith, C. M. (2009). Community/public health nursing practice: Health For families and populations. 4th ed. Saunders.
Mercer, S. W., & Reynolds, W. J. (2002). Empathy and quality of care. Br J Gen Pract, 52, S9-S13.
Morse, J. M., Anderson, G., Bottorff, J. L., Yonge, O., O'Brien, B., Solberg, S. M., McIlveen, K. H. (1992). Exploring empathy: A conceptual fit for nursing practice? Image J Nurs Sch, 24(4), 273-80.
Napholz, L. (1999). A comparison of self-reported cultural competency skills among two group of nursing students: Implications for nursing education. J Nurs Educ, 38(2), 81-83.
Rew, L., Becker, H., Cookston, J., Khosropour, S., & Martinez, S. (2003). Measuring cultural awareness in nursing students. J Nurs Educ, 42(6), 249-257.
Ruddock, H. C., & Turner, S. (2007). Developing cultural sensitiv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a study abroad programme. J Adv Nurs, 59(4), 361-369.
Schattner, A., Rudin, D., & Jellin, N. (2004). Good physicians from the perspective of their patients. BMC Health Serv Res, 4, 26.
Smith, L. (1998). Concept analysis: Culture competence. J Cult Divers, 5(1), 4-10
Wells, M. I. (2004). Beyond cultural competence: A model for individual and institutional cultural development. J Community Health Nurs, 17(4), 189-199.
Williams, A., Mason, A., & Wold, J. (2001). Cultural sensitivity and day care workers. AAOHN J, 49(1), 35-4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