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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전문도서관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Law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7 no.1 = no.75, 2010년, pp.165 - 183  

김원만 (연세대학교 원주학술정보원)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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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법학전문도서관이 제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평가 내용을 다루어 법학전문도서관의 역할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특히 법학전문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평가항목을 도출하였고, 법학전문도서관의 주 이용계층인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특히 독립적이고, 전문적으로 법학전문도서관을 위한 평가를 지향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법학전문도서관의 건물과 시설 그리고 소장자료의 양과 함께 소장자료의 질, 법학도서관 사서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이용자의 만족도를 증진시키며, 외적인 면과 함께 법학전문도서관의 내실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factors and issues for law school library evaluation. Also, this study suggested the roles and guidelines for law school libraries to perform its own role and function. To carry out the research, surveys were conducted with the law librarians. Then surveys were conducted to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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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법학전문대학원의 기본이념과 목적에 부합할 수 있는 법학전문도서관으로써 갖추어야 할 목표설정 및 비전시설, 인적자원, 소장자료에서 보다 깊이 있고 실질적인 평가 내용을 다룸으로써 앞으로 법학전문도서관의 역할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보고자 한다. 특히 이를 위하여 법학전문도서관의 실무자이자 가장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 법학전문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서베이 연구를 수행하여 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평가항목을 도출하여 실제적으로 법학전문도서관이 갖추고 있어야 할 사항을 알아보았으며, 주 이용계층인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지금까지 독립적이고 전문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법학전문도서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특히 법학전문대학원의 인가를 위한 하나의 요소로 인식되었던 법학전문도서관이 아닌 법학전문도서관을 위한 연구를 지향하였다.
  • 즉, 법학전문대학원의 도입이 법이라는 학문적인 연구와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통한 폭넓은 지식을 가진 법률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공간으로써 법학전문도서관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어 그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았지만 정보창고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이자 메카의 역할을 보다 더 할 수 있게 하려면 Web-DB를 이용한 법률정보검색과 전자 형태의 자료 이용의 비중이 더 증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법학전문사서가 제공해주는 주제전문서비스의 이용 또한 증가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지금까지 독립적이고 전문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법학전문도서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특히 법학전문대학원의 인가를 위한 하나의 요소로 인식되었던 법학전문도서관이 아닌 법학전문도서관을 위한 연구를 지향하였다.
  • <표 8>은 기존 평가에서 다루지 못했던 세부사항을 추가하고, 현재 이용자들의 요구와 이용패턴을 고려하여 평가항목을 제시하였다. 특히 제시된 평가항목을 통하여 적절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단순하게 점수를 매기고 순위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일정 수준 이상의 법학전문도서관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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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학전문대학원의 설립목표는? 2009년 3월 미국식 로스쿨제도를 도입하여 우리나라에서도 법학전문대학원이 시작되었다. 법학전문대학원의 설립목표는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를 통하여 알 수 있는데 이에 따르면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육이념은 “국민의 다양한 기대와 요청에 부응하는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풍부한 교양, 인간 및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유․평등․정의를 지향하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건전한 직업 윤리관과 복잡다기한 법적 분쟁을 전문적․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및 능력을 갖춘 법조인의 양성”에 있다.
법학전문도서관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1. 강의실 교육과 임상교육을 보충하는 역할 2. 연구에 필요한 정보지원을 하는 역할 3. 법률정보 자료실로서의 역할
우리나라에서 법학전문대학원은 언제 시작됐는가? 2009년 3월 미국식 로스쿨제도를 도입하여 우리나라에서도 법학전문대학원이 시작되었다. 법학전문대학원의 설립목표는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를 통하여 알 수 있는데 이에 따르면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육이념은 “국민의 다양한 기대와 요청에 부응하는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풍부한 교양, 인간 및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유․평등․정의를 지향하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건전한 직업 윤리관과 복잡다기한 법적 분쟁을 전문적․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및 능력을 갖춘 법조인의 양성”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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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인가 심사기준. 교육인적자원부 

  2. 문화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2007. 전문도서관 평가지표 개발. 문화관광부 

  3. 박민. 2006. 법학전문대학원 도입의 필요성과 주요 쟁점. 공법학연구, 7(3): 451-477. 

  4. 홍명자. 2000. 효율적 법학교육을 위한 법과대학도서관의 제도화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303-332. 

  5. 홍명자. 2001. 법률전문사서의 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3): 

  6. 홍명자. 2006. 법학전문대학원 법학전문도서관의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345-373. 

  7. 홍완식. 2007. 법학도서관과 관련한 로스쿨 인가기준에 대한 검토. 국회도서관보, 44(12): 2-11. 

  8. American Bar Association. 2009. "The Standard for Approval of Law Schools 2008-2009." ABA. [online] [cited. 2009.04.20]. . 

  9. Judith W. Wegner. 1996. "Legal Education in the Future " in The National Conference on Legal Information Issues(Edited by T. L. Coggins). Fred B. Rothman & Co. 

  10. Michael J. Slinger. 1991. "Opening a Window of Opportunity: the Library Staff as a Meaningful and Integrated Part of the Law School community." Law Library Journal, 83(4): 685-704. 

  11. Robert G. Desiderio. 1982. "The School Library: its Function, Structure, and Management." Special Libraries, 73(1): 292. 

  12. Robert Giblin. 1980. "Changes and Challenges: Law School, the New Legal Education and the Law Library." Law Library Journal, 73(3): 693-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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