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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MR댐퍼를 이용한 주륜 착륙장치 하중제어기법 연구
Force Control of Main Landing Gear using Hybrid Magneto-Rheological Damp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4, 2010년, pp.315 - 320  

현영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대학원) ,  황재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대학원) ,  황재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배재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임경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두만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박명호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튠업제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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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헬기용 주륜 착륙장치의 기본 성능 향상 뿐 만 아니라 Fail-Safe 성능 및 소모 전력량을 개선할 목적으로, 전자석영구자석을 장착한 하이브리드 MR댐퍼형의 반능동제어 착륙장치를 도입하였다. 영구자석 위치에 따른 비교연구와 자기장 해석을 통해 원하는 제어력이 발생하는 MR댐퍼를 설계하였고 착륙 거동 시 내력으로 발생되는 공기력과 감쇠력의 합을 특정 값에서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개념의 하중제어기법을 제어기로 적용하였다. 하이브리드 MR댐퍼를 이용한 하중제어의 착륙장치에 대하여 구성한 ADAMS 모델을 기반으로 낙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착륙특성에 대한 성능평가로 성능 개선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not only the basic performance but also the fail-safe performance, power consumption of the main landing gear for helicopters, a semi-active control landing gear using hybrid MR damper, was introduced in this paper. This damper of the configuration to install a permanent magnet in a e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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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하이브리드 MR댐퍼를 이용한 착륙장치의 반능동제어로 하중제어기법을 적용하여 낙하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우선은, 제어기 고장을 모사하기 위해 전류를 인가하지 않은 조건(0A)으로 낙하 시뮬레이션 수행 하였고 그 결과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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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공압 완충장치의 성능 개선을 위해 어떠한 것이 적용되어 운용되는가? 또한, 유공압 완충장치도 성능개선을 목적으로 미터링 핀, 2단 공기실 및 택시밸브 등이 적용되어 운용되고 있다[2]. 그러나, 최신 유공압 완충형까지 고려된 착륙장치는 모두 수동형으로써, 성능향상의 한계성, 다양한 설계운용조건에서 최적성능 구현의 어려움 등으로 본 논문과 같이 반능동제어 착륙장치가 연구되고 있다[2,3].
유공압 완충장치까지 고려된 수동형 착륙장치의 단점은 무엇인가? 또한, 유공압 완충장치도 성능개선을 목적으로 미터링 핀, 2단 공기실 및 택시밸브 등이 적용되어 운용되고 있다[2]. 그러나, 최신 유공압 완충형까지 고려된 착륙장치는 모두 수동형으로써, 성능향상의 한계성, 다양한 설계운용조건에서 최적성능 구현의 어려움 등으로 본 논문과 같이 반능동제어 착륙장치가 연구되고 있다[2,3].
반능동제어형으로 고려되고 있는 완충 장치는 무엇이 있는가? 반능동제어형으로 고려되고 있는 완충장치는 크게 오리피스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의 오리피스 가변형[3]과 자기장에 반응하여 특성, 즉 점성이 변화되는 유체의 성질을 이용하는 ER유체(Electro-rheological Fluid) 또는 MR유체(magneto-rheological Fluid)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런데, ER유체에 비하여 MR유체가 자기장에 따른 점성의 변화량이 크므로 착륙장치의 완충기로서 MR유체 댐퍼를 고려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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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orman S. curre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 principle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1988. 

  2. Z. Wolejsza, W. Kowalski, A. Lafitt, G. Mikulowski and L. Remmers, "State of The art in Landing Gear Shock Absorbers", Prace Instytutu Lotnictwa, 2005. 

  3. Krugeger. W. R - Integrated Design Process for the Development of Semi-Active Landing Gears for Transport Aircraft :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tuttgart, Stuttgart, Germany, 2000. 

  4. http://www.lord.com/Portals/0/MR/MRvsER.pdf. 

  5. James C. Poynor, "Innovative Designs for Magneto-Rheological Dampers", Masters of Science in Mechanical Engineering, August 7, 2001, Blacksburg, Virginia. 

  6. 현영오, 황재업, 황재혁, 배재성, 임경호, 김두만, 김태욱, “MR 댐퍼를 이용한 주륜 착륙장치 하중제어기법 연구”, 한국항공학회지, 제37권 4호, pp. 344~349, 2009. 

  7. 황재업, 황재혁, 배재성, 현영오, 임경호, 김두만, 김태욱, “MR 댐퍼를 이용한 헬기 착륙장치 반 능동제어”, 한국항공학회지, 제36권 4호, pp. 346~351, 2008. 

  8. "MRF-241ES Magneto-Rheological Fluid", LORD Technical data, 2006. 

  9. 김두만, 임경호, 황재혁, 전제춘, 이환규, “항공기 착륙장치의 동특성해석 및 최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1권 제4호, 1993, pp. 3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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