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5, 2010년, pp.883 - 896
허은정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김지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consumer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spending o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Using data collected from 486 Ulsan housewives, results showed each score of consumer knowledge on and attitude to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was the mi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는 2001년부터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시행되었는데, 그 유형은 무엇인가? | 현재 우리나라 친환경농산물 품질관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친환경농산물 품질인증 및 표시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는 2001년부터 4가지 유형 즉, 유기농산물, 전환기농산물, 무농약 농산물, 저농약 농산물로 구분되어 시행되었다. | |
친환경농산물의 필요성이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이유는? | 친환경농산물은 농약이나 화학비료의 생산을 최대한 줄이고 자연친화적인 농법을 사용하므로 환경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주며 소비자의 건강까지 지켜주기 때문에 친환경농산물의 필요성은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매우 중요하다(강이주, 2008; 안병렬, 2005). 친환경농산물과 관련하여 그동안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친환경농산물의 유통방법과 문제점 등 유통관련 연구(박현태 외, 1999; 전태갑, 2005; 정찬웅 외, 2003),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수요분석(최태길 외, 2000),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행동 관련연구로 분류할 수 있다. | |
막내자녀가 영유아가 있는 집단보다 대학생이 있는 집단에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지출을 더 많이 하는 이유는? | 막내자녀 변수의 경우, 연구자들은 자녀가 어릴수록 자녀의 건강에 민감하여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실제 지출도 더 많이 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연구결과는 이와 달리 막내자녀가 영유아가 있는 집단보다는 오히려 대학생이 있는 집단에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고, 구매지출에 있어서도 막내자녀가 중⋅고, 대학생이 있는 집단에서 지출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친환경농산물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계소득의 영향을 받아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막내자녀가 영유아 시기보다는 중⋅고, 대학생으로 성장할수록 가계가 경제적으로 보다 안정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
강이주. (2008). 주부들의 생활양식유형에 따른 유기농산물 구매특성 분석. 소비문화연구, 11(1), 1-20.
김이선. (2005). 친환경농산물 이용현황 및 만족도조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창길, 김태영, 서성천. (2005).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선호와 구매행태 분석. 농촌경제연구원 연구 보고서.
김창길, 정학균, 문동현. (2009). 최근 국내외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실태 및 시장 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남상민. (2004).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태도 및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2, 381-409.
박소진, 유소이. (2007). 건강동기와 환경에 대한 관심이 유기농 식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연구. 소비문화연구, 10(4), 107-126.
박현태, 강창용, 정은미. (1999).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개선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배성의, 윤준상, 이종상, 김창호, 윤길선. (2004).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의 소비행태에 관한 특성분석. 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5(9), 149-163.
신철노, 김진석. (2008).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구매형태 조사연구. 농업생명과학연구, 42(1), 77-91.
이기춘. (1985). 소비자 능력개발을 위한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 청소년 소비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07). 소비자행동 4판, 서울: 법문사
이학식, 임지훈. (2009). SPSS 16.0매뉴얼, 서울: 법문사
전태갑. (2005). 친환경농산물 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식품유통연구, 18(1), 74-95.
최태길, 조태환, 김태균. (2000). 더블허들모형에 의한 품질인증 상추 수요분석. 농업경제연구, 44(1), 81-93.
허경옥, 배미경, 김기옥, 이승신, 박선영. (2000). 생활과학 연구방법과 통계분석, 서울: 교문사
허미영. (2005). 유기농산물 소비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농촌사회, 15(2), 45-83.
현태선, 김완수. (1997). 일부 도시주부들의 수입농산물과 우기농산물에 대한 인식 및 소비실태조사. 지역사회영양학회지, 2(1), 74-85.
Cicia, G., Del Giudice, T., Ramunno, I. (2009). Environmental and health components in consumer perception of organic products: Estimation of willing to pay. Journal of Food Products Marketing, 15(3), 324-336.
Chen, M. (2007).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in relation to organic foods in Taiwan: Moderating effects of food-related personality trait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8(7), 1008-1021.
Honkanen, P., Verplanken, B., & Olsen, S. O. (2006). Ethical values and motives driving organic food choice.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5(5), 420-430.
Loureiro, M., McCluskey, J., & Mittelhammer, R. (2002). Will consumers pay a premium for eco-labled appl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6(2), 203-220.
Tsakiridou, E., Boutsouki, C., Zotos, Y., & Mattas, K.(2008). Attitudes and behavior towards organic products: An exploratory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ing & Distribution Management, 36(2), 158-17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