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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농산물 구매지출에 대한 소비자지식과 소비자태도 영향
Consumer Knowledge and Attitude to Spending o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5, 2010년, pp.883 - 896  

허은정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김지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consumer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spending o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Using data collected from 486 Ulsan housewives, results showed each score of consumer knowledge on and attitude to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was the m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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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농산물의 구매를 주로 담당하고 있는 주부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특히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지식과 태도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친환경농산물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단체나 소비자 교육기관 종사자에게 소비자 건강과 식품안전의 측면에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친환경농산물 구매를 확대시키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아울러 친환경농산물 활성화 정책을 연구하는 정부나 친환경농산물 관련 기업에게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기타 변수들로는 신뢰도(허경옥, 2005), 라이프스타일(강이주, 2008) 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지식과 소비자태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주부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지식과 소비자태도 및 구매지출의 일반적 수준을 조사하고, 주부소비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지식, 소비자태도, 구매지출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며, 친환경농산물 구매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 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주요한 연구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기춘(1985)에 의하면 소비자능력은 일반적으로 소비자지식, 소비자태도, 소비자기능으로 구성되는데, 실천적 측면의 소비자기능은 소비자지식의 응용 및 실행의 개념으로 소비자행동에 해당되며, 소비자태도 역시 행동의 예측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에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는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구매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친환경농산물에 영향을 주는 지식과 태도 변수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들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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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는 2001년부터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시행되었는데, 그 유형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 친환경농산물 품질관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친환경농산물 품질인증 및 표시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는 2001년부터 4가지 유형 즉, 유기농산물, 전환기농산물, 무농약 농산물, 저농약 농산물로 구분되어 시행되었다.
친환경농산물의 필요성이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이유는? 친환경농산물은 농약이나 화학비료의 생산을 최대한 줄이고 자연친화적인 농법을 사용하므로 환경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주며 소비자의 건강까지 지켜주기 때문에 친환경농산물의 필요성은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매우 중요하다(강이주, 2008; 안병렬, 2005). 친환경농산물과 관련하여 그동안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친환경농산물의 유통방법과 문제점 등 유통관련 연구(박현태 외, 1999; 전태갑, 2005; 정찬웅 외, 2003),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수요분석(최태길 외, 2000),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행동 관련연구로 분류할 수 있다.
막내자녀가 영유아가 있는 집단보다 대학생이 있는 집단에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지출을 더 많이 하는 이유는? 막내자녀 변수의 경우, 연구자들은 자녀가 어릴수록 자녀의 건강에 민감하여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실제 지출도 더 많이 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연구결과는 이와 달리 막내자녀가 영유아가 있는 집단보다는 오히려 대학생이 있는 집단에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고, 구매지출에 있어서도 막내자녀가 중⋅고, 대학생이 있는 집단에서 지출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친환경농산물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계소득의 영향을 받아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막내자녀가 영유아 시기보다는 중⋅고, 대학생으로 성장할수록 가계가 경제적으로 보다 안정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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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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