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엔코더와 자이로를 이용한 각속도 오차 최소화
Error Minimization of Angular Velocity using Encoders and Gyro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0 no.6, 2010년, pp.814 - 819  

김정민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도주철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김성신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자율주행 장치(autonomous ground vehicle)를 위한 각속도의 오차 최소화에 관한 연구이다. 각속도의 오차 최소화는 자율주행 장치의 이동 거리를 측정하는 엔코더(encoder)와 관련하여 자율주행 장치의 가장 중요한 기반 기술인 위치측정(localization)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존에 각속도의 오차 최소화 방법들에는 이동관성을 측정할 수 있는 가속계(accelerometer)와 회전관성을 측정할 수 있는 자이로(yaw gyro), 방위각을 측정할 수 있는 자계 센서인 전자나침판(electronic compass) 센서들을 확률을 통해 상호 보완하는 형태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각속도 측정을 위해 사용되는 센서들은 수학적인 오차와 센서들의 자체 특성에 의해 누적 오차가 발생하게 되며, 여러 센서들을 이용하여 확률적인 오차 보정을 수행하여도 연산량과 비용이 증가되는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장치의 시스템 특성을 고려하여 엔코더와 자이로만을 이용한 각속도의 오차 최소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은 직접 설계 제작한 자율주행 장치를 이용하였으며, 자율주행 장치가 제어기를 통해 주행하는 동안에 엔코더, 자이로를 통해 계산된 각각의 각속도 결과들과 엔코더와 자이로만을 이용한 제안된 각속도 측정 방법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엔코더 혹은 자이로만을 이용한 각속도 측정 방법들에 비해 제안한 각속도 측정 방법의 누적 오차가 크게 줄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presented to study the error minimization of angular velocity for AGV(autonomous ground vehicle). The error minimization of angular velocity is related to localization technique which is the most important technique for autonomous vehicle. Accelerometer, yaw gyro and electronic comp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여러 센서들을 이용하여 확률적인 오차 보정을 수행하므로 연산량과 비용이 증가되는 문제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산량과 비용을 줄이면서 오차 누적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율주행 장치의 시스템 특성을 고려하여 엔코더와 자이로만을 이용한 오차 최소화에 대한 연구를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엔코더, 자이로를 이용하여 오차 최소화 연구를 수행한다. LRF를 사용하는 이유는 자율주행 장치를 이용한 실험 시에 발생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산량과 비용을 줄이면서 오차 누적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율주행 장치의 시스템 특성을 고려하여 엔코더와 자이로만을 이용한 오차 최소화에 대한 연구를 이야기하였다. 각속도 오차를 최소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여러 실험 방법을 통해 자이로와 엔코더의 각속도 분석 실험을 수행하였지만 정확한 성능을 분석이 어려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기술들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자율주행 기술들은 자율주행 장치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위치측정(localization)과 주위 환경을 인지하는 지도생성(map-building), 효율적인 이동을 위한 경로계획(path-planning) 기술로 분류된다[1]. 그 중에서도 위치측정 기술은 지능형 로봇의 가장 기반이 되는 기술로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다.
SLAM 기술에 사용되는 특징 추출 센서와 비전 센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SLAM 기술에 사용되는 특징 추출 센서는 크게 비전 센서와 거리 측정 센서로 분류되고, 특징 추출 방식에 따라 SLAM의 방식이 달라진다. 비전 센서는 일반적으로 단일 카메라(monocular camera), 스테레오 카메라(stereo camera), 적외선 카메라(infrared camera)들이 사용되며, 거리 측정 센서로는 일반적으로 LRF(laser lange finder), 초음파, 적외선 센서들이 사용된다. SLAM의 일반적인 정의는 자율주행 장치가 작업하는 공간에서 특징들의 모양과 위치를 알고 있을 때, 지역위치 측정 센서를 통해 자율주행 장치의 위치를 추정하고 주행하는 동안에 계측된 특징들의 위치를 이용하여 확률적으로 자율주행 장치의 위치를 추정하면서 특징들의 상관관계를 통해 지도를 생성하는 기술을 말한다[4].
자율주행 장치는 무엇인가? 최근,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시장은 본격적인 기술 경쟁이 시작되었으며, 로봇의 기반 기술인 자율 주행 기술의 선점은 경제적/산업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자율주행 장치는 로봇의 한 종류로 상황을 인지하고,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주행하는 장치를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정민, 김연태, 김성신, “확장 칼만 필터를 이용한 로봇의 실내위치측정,” 한국지능시스템학회, vol. 18, no. 5, pp. 706-7011, 2008. 

  2. 김정민, 정승영, 전태룡, 김성신, “자율주행 장치를 위한 특징 맵 기반 SLAM,"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vol. 13, no. 7, 2009. 

  3. 김정민, 허정민, 정승영, 김성신, “자율주행 장치를 위한 수정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경로계획 과 특징 맵 기반 SLAM,” 한국지능시스템학회, vol. 

  4. Bailey, T., Durrant-Whyte, H. ,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SLAM): part I,” IEEE Robotics & Automation Magazine, vol. 13, pp. 99-110, 2006. 

  5. Bailey, T., Durrant-Whyte, H. ,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SLAM): part II,” IEEE Robotics & Automation Magazine, vol. 13,pp. 108-117, 2006. 

  6. Cardarelli, D., “An Integrated MEMS Inertial Measurement Unit,” IEEE Position Location and Navigation Symposium, pp. 314-319, 2002. 

  7. Gebre-Egziabher, D., Hayward, R.C., Powell, J.D., “A Low-Cost GPS/Inertial Attitude Heading Reference System (AHRS) for General 

  8. Hasegawa, R., “A Study on Rotation and Its Application for Attitude Reference System,” Trans. Japan Soc. Aero. Space, vol. 44, no. 144, pp. 111-118,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