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4 no.1, 2010년, pp.150 - 157
김경순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황선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mapping understanding and the types of mapping errors by the levels of students' cognitive/affective variables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mapping understanding and these variables in learning 'concentration and reaction rate' with analogy. After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유를 사용한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비유는 두 대상 영역들 간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한다.1 그러므로 비유를 사용한 학습에서는 겉으로 보기에 서로 다른 목표 개념과 비유물에 존재하는 유사한 속성들을 인식하고 이 속성들 간의 대응 관계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2,3 그러나 비유물에는 목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는 유사점(공유 속성)뿐만 아니라 목표 개념의 속성에 대응되지 않는 차이점(비공유 속성)을 지니고 있다. | |
비유의 바탕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 비유는 두 대상 영역들 간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한다.1 그러므로 비유를 사용한 학습에서는 겉으로 보기에 서로 다른 목표 개념과 비유물에 존재하는 유사한 속성들을 인식하고 이 속성들 간의 대응 관계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
비유의 대응 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이상의 결과는 비유를 사용한 학습에서 학생들이 비유물과 목표 개념에 포함된 공유 속성과 비공유 속성들을 추출해내고 이들 간의 관계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데에는 개별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인지적, 정의적 변인이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비유를 통한 학습에서 학생들이 속성들 간의 대응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능력이나 정의적 태도가 요구됨을 시사한다. |
Duit, R.; Roth, W.; Komorek, M.; Wilbers, J. Learning and Instruction 2001, 11, 283.
Gentner, D. Cognitive Science 1983, 7, 155.
Calik, M.; Ayas, A.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2005, 6, 1.
Kim, K.; Byun, J.; Lee, S.; Kang, H.; Noh, T. Korean Assoc. Res. Sci. Edu. 2008, 28, 340.
Else, M. J.; Clement, J.; Ramirez, M. A. Should Different Types
Taber, K. S. Physics Education 2001, 36, 222.
Thagard, 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2, 29, 537.
Thiele, R. B.; Treagust, D. F. Using Analogies to Aid Understanding in Secondary Chemistry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Royal Australian Chemical Institute Conference on Chemical Education, Perth, Australia. 1991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9164).
Kwon, H. S. Status of Using Analogy and Factors Influencing Conceptual Understanding with Analogy in Chemistry Education. Ph. 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February 2000.
Zook, K. B.; Maier, J. 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4, 86, 589.
Sarantopoulos, P.; Tsaparlis, G.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04, 5, 33.
Bean, T. W.; Searles, D.; Cowan, S. Reading Psychology 1990, 11, 323-333.
Wittrock, M. C.; Alesandrini, K.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990, 27, 489.
Maker, C. J.; Neilson, A. B. Benjamin Bloom and David Krathwohl: The Cognitive and Affective Taxonomies. Teaching Models in Education of the Gifted; Pro-ed: Austin, TX, 1995.
Thiele, R. B.; Treagust, D. F. Th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1991b, 37, 4.
Kim, C. J.; Seo, M. S.; Kim, H. B.; Shim, J. H.; Hyun, J. H.; Han, I. O.; Kwon, S. K.; Park, S. S. High School Science I; Didimdol Inc.; Seoul, Korea, 2007.
Roadrangka, V.; Yeany, R.; Padilla, M.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GALT);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annual meeting, Dallas, TX, 1983.
Marks, D. F.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1973, 64, 17.
Noh, T. H.; Kwon, H. S.; Lee, S. U. Korean Assoc. Res. Sci. Edu. 1997, 17, 323.
Pintrich, P. R.; De Groot, E. V.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0, 82, 33.
Cacioppo, J. T.; Petty, R. E.; Kao, C. K.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1984, 48, 306.
Holyoak, K. J. In Cambridge Handbook of Thinking and Reasoning; Holyoak, K. J., Morrison, R. G., Ed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U.S.A., 2005; p 117.
Sarantopoulos, P.; Tsaparlis, G.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04, 5, 33.
Lin, S. H.; Shiau, B. R.; Lawrenz, 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6, 26, 495.
Latham, G. P.; Locke, E. A.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1991, 50, 212.
Martocchio, J. J.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994, 79, 819.
Gim, W. S. The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2007, 8, 127.
Cacioppo, J. T.; Petty, R. 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2, 42, 116.
Bryce, T. G. K.; MacMillan,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5, 27, 737.
Richland, L. E.; Zur, O.; Holyoak, K. J. Science 2007, 316, 1128.
Blake,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 26, 1855.
Kim, D. W.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Models for Decreasing Misconceptions in the Study of Mole Concept. Ph. 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August 1991.
Kwon, H. S.; Choi, E. K.; Noh, T. H. Korean Assoc. Res. Sci. Edu. 2004, 24, 287.
Nottis, K. E. K. The Effective Use of Analogies in Earth Sc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New York, Buffalo, NY, 1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