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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각적 차원에 의한 건축 공간의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ormation of Concepts of Architectural Space based on the Optical Dimensio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9 no.5 = no.82, 2010년, pp.56 - 66  

변대중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인테리어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thesis of architectural concepts and visual dimension systems, and the comparison between steps of spatial formation and dimensional alteration. The second chapter, to form the basis of this study, explains the dimensional alterations and changes of fundamental notion of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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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서 공간을 시각적 차원에서 논의하는 것은 다양성과 복합성 그리고 새로운 시도와 충격으로 가득한 현재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차원을 통하여 공간의 개념과 성격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시각적 차원의 변화가 공간 개념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차원을 통하여 공간의 개념과 성격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시각적 차원의 변화가 공간 개념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둘째 그러한 시점은 각각의 차이를 지니고 있고 그에 상응하는 공간의 개념 역시 단계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그러한 시각적 차원의 변화가 공간 개념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둘째 그러한 시점은 각각의 차이를 지니고 있고 그에 상응하는 공간의 개념 역시 단계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오늘날 다층적 다차원적 변화가 인간의 시각적인 문화와 과학의 변화에 기인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그러한 시점은 각각의 차이를 지니고 있고 그에 상응하는 공간의 개념 역시 단계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오늘날 다층적 다차원적 변화가 인간의 시각적인 문화와 과학의 변화에 기인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시각적 차원이란 인간이 세계와 세계 내의 구체적 형상과 형태를 파악하고 규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시각이 가지는 지각의 체계를 의미한다. 즉, 감각으로서의 시각을 지각을 통하여 거리, 방향, 깊이, 높이, 속도, 운동, 시간, 중력, 힘, 구조 등으로 이해하게 되는 공간의 시각적, 의미적, 미학적, 물리적 체계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건축 개념과 시각적 차원의 체계를 정립하고 공간 개념의 형성 단계와 시각적 차원의 변화를 비교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본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는 개념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공간의 차원과 개념의 변화를 설명하였다.
  • 비트루비우스로 시작된 일련의 정교한 그리스적 비례법칙의 기록들에 의하여 시작된다. 즉 하나 혹은 여러 오더를 주된 요소로 강조시켜 사용하거나 단순한 치수의 비(比) 의 반복이 포함된 치수를 사용해서 얻어지는 조화를 분명히 규정하기 위한 것이었다. 19)

가설 설정

  • 과학, 미술, 음악, 영화에서의 시간과 운동이 가져온 시각적 변화와 그 영향들 그리고 형태적인 변화를 수용하면서 건축은 새로운 공간의 변화를 겪는다.7) 그것은 바로 속도감이며 강력한 힘이 된다. 인간의 신체를 통하여 변형되기 시작한 움직임들은 역동적인 형태를 넘어서 공간과 시간의 경계를 만들어 내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각들을 자극한다, 8)
  • 형태는 어떠한 실재하는 무엇을 본뜬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요소를 통하여 의미를 드러내는 장 field이 되었다. 9)그것은새로운 미학이었다. 칸딘스키를 비롯한 초현실주의적 작가들은 그러한 세계를 탐구했고 이론으로 남겼다.
  • 그것은 입체파의 복수시점이 되었다.32) 운동은 시간과 공간의 본질적인 힘이 되었다. 자연스러운 사건의 연쇄가 아닌 의식을 통한 역동적인 사건의 변화가 모든 예술을 점령하기 시작했다’ 시간과 공간, 시각과 청 각, 질감이 하나로 혼합되었다.
  • 기능주의는 근대 건축과 밀접하지만 실용적인 가치와 목적, 효용성이라는 개념과 맞물려 역사적으로 여러 시대에 걸쳐서 나타났다.46) 미학적인 해석은 기능적인 개념과 직면하였다. 두 개의 추세, 미학적인 것, 기능적인 것, 모두 19세기의 미의 본질에 관한 논의로부터 생겨났다.
  • 이유는이중적이었다. 우선 첫째로, 사용자와 관련된 인식은 건축적인 매스의 외적인 유형학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건축물의 외피를 메시지 자체로 사용하고자 하는 인식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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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변대중 장정제, 가치체계에 의한 공간의 규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회논문집, 2006.08 

  2. 변대중 장정제, 건축의 가치체계의 상호관계와 의미형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23 N.1, 2007.1 

  3. Frampton, Kenneth, Modern Architecture ; a critical history, 3rd ed., Thames & Hudson, London, 1992 

  4. Ben Farmer, Hentle Louw, Companion to Contemporary Archi-tectural Thoughts, Routledge, 1993 

  5. Bruno Zevi, 공간으로서의 건축, 최종현 역, 세진사, 1998 

  6. Gilles Deleuze, 의미의 논리, 이정우 역, 한길사, 1999 

  7. Kenneth Frampton, Studies in Tectonic Culture, MIT, 2004 

  8. Lisa Iwamoto, Digital Fabrications, Brief, 2010 

  9. Manfredo Tafuri, 건축과 유토피아, 신석균 역, 태림문화사 

  10. Martin Joly, 이미지와 기호, 이선형 역, 동문선, 2004 

  11. Sigfried Giedion. Space time and Architecture. 

  12. Stanley Abercrobie, 예술로서의 건축, 김종현 역, 세진사, 1994 

  13. Van de Van, 건축공간론, 고성룡 역, 기문당,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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