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Na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사전, 사후, 추후 검증을 통한 교육효과 비교 -
The Effectiveness of Na Education Program in Elementary School - Six Month Follow-up Study -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5 no.5, 2010년, pp.603 - 613  

이영미 (경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박현내 (경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trition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is confronted with the present problem, as a legal basis about obligation of nutrition education in school was clarified. Moreover, it's also important for providing evidence based scientific resources to make a study of evaluating the education effective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영양교육의 효과를 판정하기 위하여 어린이 1명이 교육 전·후, 3개월, 6개월 이후 해당검사에 4회 참여하도록 연구를 설계하여, 영양교육 실시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양교육 효과의 변화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나트륨 섭취 저감화를 위한 목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개발한 “Na 이야기” 교재를 이용한 영양교육 실시 후 교육효과를 측정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양교육 효과의 변화도를 비교하여 영양교육 실시 내용의 체계화와 어린이 대상 반복교육의 필요성의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은 후천적으로 환경에 의해 형성된 습관이며, 한국인의 짜게 먹는 식습관은 이미 유아기 때부터 어머니에 의해서 형성되기 시작한다(Lee 1986). 또한 짠맛을 선호하는 아동들이 키가 작았다는 연구가 보고되기도 하였고(Lee 2001), 비만한 아동들이 정상아 보다 짠 맛을 유의하게 더 좋아한다고 보고한바 있다(Lee & Oh 1997).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은 후천적으로 환경에 의해 형성된 습관이며, 한국인의 짜게 먹는 식습관은 이미 유아기 때부터 어머니에 의해서 형성되기 시작한다(Lee 1986). 또한 짠맛을 선호하는 아동들이 키가 작았다는 연구가 보고되기도 하였고(Lee 2001), 비만한 아동들이 정상아 보다 짠 맛을 유의하게 더 좋아한다고 보고한바 있다(Lee & Oh 1997). 한번 정착된 식습관은 교정이 어렵고 아동기의 식생활은 아동기의 건강 뿐 아니라 성인기의 건강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Cho & Lee 1991; Kim 1999).
영양교육이란 무엇인가? 영양교육은 영양지식을 제공하고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여 최종적으로 건강향상 및 유지를 위한 활동이다. 오랜기간 고착된 식습관에 대한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영양교육과 그에 따른 효과평가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hn Y, Ko SY, Kim KW (2009):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14(3): 266-276 

  2. Cho WK, Lee JM (1991): The study on the tendency of consumption in some processed convenient food according to household income levels. Korean J Food Cookery Sci 7(2): 51-74 

  3. Jang SO, Lee OH, Lee KS(2008): Intake of processed foods and the effects of nutrition label education in 5th grade children. J Korean Diet Assoc 14(2): 166-175 

  4. Jung YY, Shin EK, Lee HJ, Lee NH, Chun BY, Ann MY, Lee YK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sodium redu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 Community Nutr 14(6): 746-755 

  5. Kang YH, Yang IS, Kim HY, Lee HY (2004): Effectiveness of webbased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junior and se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 Nutr 37(7): 576-584 

  6. Kim HK (1999): Nutritional status and food preference of school children in Ulsan. Korean J Community Nutr 4(3): 345-355 

  7. Kim JM, Lee JW, Lee HS, Jang NS (2009b): The relationship between nutrition knowledge scores and dietary behavior, dietary intakes and anthropometric parameters among primary school children participating in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Korean J Nutr 42(4): 338-349 

  8. Kim KW, Kang HJ, Shin EM (2009a): Evaluation of nutrition education for diabetes mellitus mangement of older adult. Korean J Community Nutr 14(6): 734-745 

  9. Kim KW, Jeong NY (2009): Nutrition knowledge and eating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eoul. Korean J Community Nutr 14(1): 55-66 

  10. Kim SB, Choi HJ (2008): Effects of nutrition using food exchange system: changes in elementary students' nutrition knowledge, dietary attitude and nutrients intake. Korean J Community Nutr 13(6): 922-933 

  11.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8):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al Examination Survey 

  12. Kumanyika SK, Cook NR, Culter JA, Belden L, Brewer A, Cohen JD, Hebert PR, Lasser VI, Raines J, Raczynski J, Shepek L, Diller L, Whelton PK, Yamamoto M (2005): Sodium reduction for hypertension prevention in overweight adult: further results from the trials of hypertension prevention phase II. J Hum Hypertens 19(1): 33-45 

  13. Lee GY (1986): Dietary guidelines for Korean. Korean J Nutr 19(2): 81-105 

  14. Lee JY, Lee SY (2004): A comparative study on nutrition knowledge, eating bebavior and nutrient intake for students at elementary schools with and without nutrition education program.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4(6): 561-570 

  15. Lee SS (2001): The effect of taste preference on anthropometric measurement and nutrient intakes in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6(2): 130-138 

  16. Lee SS, Oh SH (1997): Prevalence of obesity and eating habi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wangju. Korean J Community Nutr 2(4): 486-495 

  17. Lee YJ, Kim GM, Chang KJ (2000): The analysis of effect an nutrition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chon. J Korean Diet Assoc 6(2): 86-96 

  18. Lee YK, Jung YY, Shin YK, Lee HJ, Lee NH, Chun BY, Ann MY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sodium redu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 Community Nutr 14(6): 746-755 

  19. Lee YK, Shin EK, Lee HJ, Jun SY, Park EJ, Jung YY, Ahn MY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sodium reduction in foodservice operations. Korean J Community Nutr 13(2): 216-277 

  20. Lee YM (2006): Eating trends in Korean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11(6): 819-835 

  21. Lee YM, Lee MJ, Kim SY (2005):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through discretional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J Korean Diet Assoc 11(3): 331-340 

  22. Lee YM, Oh YJ, Park HN, Park SS (2009): Development of teacher's guidebook for 'Na' reduction. Proceeding of 40th Annual conference of KDA, p. 275 

  23. Lee YM, Oh YJ, Park SS, Park HN, Kim JA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Na reduction program for primary school students. Annual Nutrition Metabolism. IUNS 55(S1): 375 

  24. Lee YM, Park HN (2009): Students satisfaction with nutrition education - sugar, sodium, transfat. Proceeding of 48th Annual Conference of KSFC, p. 91 

  25. Moon HK, Park Y, Park JH (2008):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5th grade students provided by community health center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J Korean Diet Assoc 14(3): 269-275 

  26. Morino T, Langford HG (1978): Salivary sodium correlates with salt recognition threshold. Physiol Behav 21(1): 45-48 

  27. Obarzanek E, Proschan MA, Vollmer WM, Moore TJ, Sacks FM, Appel LJ, Svetkey LP, Most-Windhauser MM, Cutler JA (2003): Individual blood pressure responses to changes in salt intake. Results from the DASH-sodium trial. Hypertension 42(4): 459-467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