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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탈출유도로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he exit taxiway of an airpark used in LSA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3, 2010년, pp.70 - 76  

신대원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  신홍철 (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operating status of the Light Sport Aircraft(LSA) in Korea, and reviewed the minimum requirements of the airpark for LSA. We are discuss about increased aerodrome traffic density and safety improvement, through the installation of the exit taxiway. The shape of the ex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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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일반항공 측면에서 경량항공기들을 단발 왕복엔진 프로펠러 소형항공기로 분류할 수 있으나, Table 3에서처럼 경량항공기 만을 따로 분리하여 검토할 경우 다양한 종류와 폭넓은 성능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경량항공기 성능, 활주로와 유도로 구분가능, 활주로 양방향 사용, 최적의 활주로점유시간 등을 고려하여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적정한 탈출유도로 수 및 배치형태에 대하여 알아본다. 양방향 활주로 사용에 따른 효율성을 고려하여 활주로 중간지점인 150m지점을 중심으로 좌우대칭 형식으로 탈출유도로를 Fig.
  • 본 논문에서는 경량항공기 활성화에 따른 이 착륙장의 효율증대 및 조종사의 안전성확보를 위하여, 경량항공기 활주로점유시간의 감소 방안으로 탈출유도로 설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여기에서는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최소 요구조건에서 제시된 길이 및 폭을 바탕으로 경량항공기가 활주로를 점유하는 시간을 최소화 하여 활주로 효율향상 및 비행안전을 확보 할 수 있는 탈출유도로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 여기에서는 자율적으로 운용되는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안전확보를 위하여, 탈출유도로 설치를 통해 경량항공기가 활주로 점유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 우리나라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에는 대부분 유도로가 없어 이착륙하는 경량항공기들은 활주로 끝부분에서 180° 회전이 가능한 활주로 회전패드 형상인 공간을 이용하여야 하므로 유도도가 설치된 활주로에 비하여 활주로 점유시간은 상대적으로 길다. 우선 유도로가 없는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에서의 활주로 점유시간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경량항공기의 활주로 시단에서 착지점까지 거리를 활주로 길이의 10%에 해당하는 30m지점, 활주로상에서 반경 5m로 180° 회전시 허용가능한 속도지점, 180° 회전 후 활주로 시단까지 평균이동속도 36km/h 적용할 경우 유도로가 없는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에서 경량항공기 활주로 점유시간은 Table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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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면조종형비행기들의 최대실속속도는?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활주로 점유시간과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타면조종형비행기들의 최대실속속도는 항공법 시행규칙 제13조의2(경량항공기의 기준)에서 제시하는 45노트이하이다.[9] 우리나라에서 운용되는 경량항공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여 실속속도도 48(km/h)에서부터 83(km/h)까지 매우 폭넓게 분포되어 있다.
미국의 경량항공기 이착륙장과 관련된 기준은? Light Sport Aircraft 제도가 도입된 미국에서는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에 대한 기준으로 ASTM F2507이 마련되어 있다.[1, 2] ASTM F2507에서 제시하는 활주로 최소길이는 표준해면에서 경량비행기의 최소착륙거리의 2배 또는 275m(902ft)이상이며, 활주로의 폭은 비포장의 경우에는 최소 10m(33ft) 이상, 포장 활주로의 경우에는 최소 6m(19.7 ft) 이상 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유도로를 설치할 경우 폭 최소 3m(10ft) 이상으로 제시하고 있다.[1]
탈출유도로의 기능은 무엇인가?  탈출유도로의 기능은 착륙항공기가 점유하는 활주로 시간을 최소화 하는 것이며, 이론적으로 탈출유도로는 활주로를 사용하는 항공기들에게 가장 잘 적용될 수 있는 곳에 위치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항공기가 아무런 제한 없이 활주로를 벗어나날 수 있게 하여 다른 항공기가 가능한 한 빨리 같은 활주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탈출유도로는 활주로에 대하여 직각이나 예각으로 설치될 수 있으며, 직각형태의 경우 항공기가 90도로 활주로를 이탈할 수 있는 속도까지 감소하여야 하는 반면, 예각 형태인 고속탈출유도로의 경우 착륙 항공기가 다른 유도로로 고속으로 활주로를 빠져 나갈 수 있게 되어 활주로 점유시간을 최소화하여 활주로 수용능력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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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STM F2507-05 Standard Specification for Recreational Airpark Design 

  2. 신대원, 신홍철,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최소요구조건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제17권 제2호, 2009, pp.18-22 

  3. 비행장시설 설치기준(국토해양부 고시 제제2009-346호, 2009. 6.11) 

  4. 비행장시설(유도로, 계류장 등) 설계 매뉴얼, 국토해양부예규 제53호('09.6.3) 

  5. 신대원, 신홍철, 예천TMA내 경량항공기 비행경로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제18권 제2호, 2010, pp.35-40 

  6. 초경량비행장치 항법실무참고서, 교통안전공단, 2007. 

  7. AIRPORT DESIGN, AC150/5300-13, FAA, 1989 

  8. 항공법 일부개정 2009.6.9, 법률 제9780호, 

  9. 항공법 시행규칙 일부개정 2009.9.10 국토해양부령 제16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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