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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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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고려한 유지보수비용 예측과 전략적인 예산배분이 가능한 자산관리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를 돕기 위한 교량의 자산가치 평가방법 연구를 통해 국내 실정에 적합한 실효성 있는 자산가치 평가방법의 제안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우선 국내외 교량시설물의 자산가치 평가 적용사례를 조사하여 그 장단점을 파악하고 국내 실정에 적합한 교량자산가치 평가 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취득원가에 의한 자산가치 평가방법과 대체원가를 활용한 가치평가 방법을 제안하고 교량의 가치평가를 위한 모델을 정립하였다. 또한 제안된 두 가지 자산가치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국내에서 공용중인 교량의 가치평가를 수행하였다. 회계적 목적의 자산가치 평가 지원을 위해서는 초기건설비용에 근거한 취득원가를 고려한 자산가치 평가방법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유지관리 의사결정의 목적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의사결정 인자의 고려가 가능한 감가상각 후 대체원가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efficient maintenance management of bridges, an establishment of asset management system is necessary which helps prediction of maintenance cost and strategic allocation of budget in consideration of top priority.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sset valuation method, which is p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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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제 교량의 합리적이고 정량적인 자산가치 평가를 위해 회계학적 측면과 공학적 측면의 접근을 고려한 가치평가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이에 따르는 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회계학적 측면에서의 가치평가 모델 및 절차는 건설원가와 감가상각을 고려한 가치평가 방법을 사용하고, 공학적 측면에서는 감가상각을 고려한 대체원가 산정을 통한 가치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교량의 자산가치 평가방법을 연구하고, 국내 실정에 적합한 실효성 있는 자산가치 평가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제시된 평가방법을 활용해 국내에서 공용 중인 교량의 자산가치 평가를 시행하고 그에 따른 분석을 통해 적용 및 개선방안을 제안하려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교량의 자산가치 평가방법을 연구하고, 국내 실정에 적합한 실효성 있는 자산가치 평가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제시된 평가방법을 활용해 국내에서 공용 중인 교량의 자산가치 평가를 시행하고 그에 따른 분석을 통해 적용 및 개선방안을 제안하려 한다.

가설 설정

  • 교량의 수명은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 공사에 의해 가용수명이 증대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교량의 가용수명을 산정해야 한다. 그러나 분석대상 교량의 한정된 공학적 자료를 바탕으로 유지관리 노력을 통한 교량의 연장된 수명을 판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일반적으로 IIMM (Internation Infrastucture Management Mannual)에서 상각후대체원가에 의한 가치평가 방법(DRC: Depreciated Replacement Cost) 적용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가용수명인 75년으로 설정하고, 개별 교량의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 상태에 따른 가용수명의 변화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아울러, 대체원가에 근거한 가치평가 방법에서 교량의 잔존가치에 대한 평가는 취득원가에 근거한 평가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대상교량의 대략적인 잔존가치를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석대상 교량의 가용수명을 판단할 수 있는 공학적 데이터가 부족한 관계로 한국감정원에서 발행하는 “유형 고정자산 내용년수표(1999)”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과 “고속도로 교량의 생애주기비용 분석지침안(한국도로공사 2004)”의 교량 공용수명 기준을 참고하였으며, 사용한 교량의 가용수명은 사용연수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40년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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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율적인 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효율적인 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고려한 유지보수비용 예측과 전략적인 예산배분이 가능한 자산관리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를 돕기 위한 교량의 자산가치 평가방법 연구를 통해 국내 실정에 적합한 실효성 있는 자산가치 평가방법의 제안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국내외 교량시설물의 자산가치 평가 적용사례를 조사하여 무엇을 하였는가? 본 연구는 이를 돕기 위한 교량의 자산가치 평가방법 연구를 통해 국내 실정에 적합한 실효성 있는 자산가치 평가방법의 제안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우선 국내외 교량시설물의 자산가치 평가 적용사례를 조사하여 그 장단점을 파악하고 국내 실정에 적합한 교량자산가치 평가 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취득원가에 의한 자산가치 평가방법과 대체원가를 활용한 가치평가 방법을 제안하고 교량의 가치평가를 위한 모델을 정립하였다.
국내 실정에 적합한 교량자산가치 평가 방법을 고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무엇을 하였는가? 우선 국내외 교량시설물의 자산가치 평가 적용사례를 조사하여 그 장단점을 파악하고 국내 실정에 적합한 교량자산가치 평가 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취득원가에 의한 자산가치 평가방법과 대체원가를 활용한 가치평가 방법을 제안하고 교량의 가치평가를 위한 모델을 정립하였다. 또한 제안된 두 가지 자산가치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국내에서 공용중인 교량의 가치평가를 수행하였다. 회계적 목적의 자산가치 평가 지원을 위해서는 초기건설비용에 근거한 취득원가를 고려한 자산가치 평가방법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유지관리 의사결정의 목적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의사결정 인자의 고려가 가능한 감가상각 후 대체원가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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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국토해양부(2008)," 생애주기비용 분석 및 평가요령" 

  2. 채명진, 이규, 김정렬, 조문영(2009), "국내외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발전방안", 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0권 제2호 

  3. 한국감정원(1999)," 유형고정자산내용년수표"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2), "교량의 LCC 분석모델 개발 및 DB 구축방안 연구"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8), "생애주기를 고려한 교량통합관리 시스템 구축방안 조사연구", 국토해양부.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9), "교량의 성능 및 사용효율 증대를 위한 자산관리 기법 개발" 

  7. 한국도로공사(2004)," 고속도로 교량의 생애주기비용 분석지침안" 

  8. 한국도로공사(2009)," 고속도로 시설물 유지관리 편람" 

  9. 한국도로공사(2009)," 교량건설 평균단가" 

  10. 한국도로공사(2009)," 교량LCC 분석기법" 

  11. 한국시설안전공단(2005), "생애주기비용에 기초한 시설물 최적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 

  1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2000), Strategic Planfor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13.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02,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Guide(2002),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Report Number 20-24(11), Washington, DC, pp. 3-1.3. 

  14. Country Surveyors Society(2005)," Guidance Document for Highway Infrastructure Asset Valuation," Department of Transport 

  15.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1999), " Asset Management Primer,"Office of Asset Management 

  16. Governmental Accounting Standards Board(2000), "Guide to implementation of GASB statement 34 on basic financial statements and management's discussion and analysis for state and local governments,", Norwalk, Conn. 

  17. New Zealand National Asset Management Steering Group and the Institute of Public Works Engineering Australia(2000), 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 Australia / NewZeal and Edition, version2.0 

  18. Primer: GASB 34.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2000),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Office of Asset Management, Washington, D.C. 

  19. Transportation Association of Canada(2000), Measuring and Reporting Highway Asset Value, Condition and Performance, prepared by Stantecand the University of Waterloo, Draft Final Report 

  2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2009), "NCHRP Report 632 : An Asset- Management Framework for the Interstate Highway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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