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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M에서 고객만족도에 기반한 추천의향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Referral Intension based on Customer Satisfaction in Construction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1 no.6, 2010년, pp.100 - 110  

정민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이강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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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의 특성상 기존고객에 의한 재구매나 기존고객의 추천에 의한 신규고객 유입이 CM서비스의 주요 수주경로라고 볼 때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대한 연구는 CM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현재 CM이 도입된 지 15년이 지났지만, 그동안 CM분야에서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는 미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CM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기반으로 하여 충성고객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CM서비스를 경험한 135명의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CM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를 측정하였다. 고객만족도는 건설단계별로 기획단계, 설계단계, 조달단계, 시공단계 및 준공후단계별로 세분화하여 측정하였다. 고객충성도는 NPS(Net Promoter Score, 순고객추천지수) 이론에 근거하여 고객의 추천의향을 측정하였으며 측정결과에 따라 비추천고객, 중립고객, 추천고객으로 분류하여 건설단계별 만족도와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고객만족도 수준에 따라 비추천고객, 중립고객, 추천고객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초기단계인 기획단계 만족도가 추천고객을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인터넷 등 정보의 발달로 고객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구전이 급속도로 노출되는 환경에서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관리함으로써 충성고객을 확보하는데 사전 예측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roots of CM service contracts include existing customer repurchases and those made by new customers by existing ones. The study on customers and loyalty can be factors to strengthen CM's competitiveness. However, there have been little attempt to stud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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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불만족한 기존고객들의 부정적인 구전은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는 신규고객들 사이에서 CM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관을 심어 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CM에서 고객만족과 추천의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만족도에 따라 고객이 사전에 비추천고객, 중립고객, 추천고객이 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CM만족도를 건설단계별로 세분화하여 CM의 역할에 따른 고객만족도를 측정하였다.
  • 그리고 CMAA (2003)의 표준 CM서비스를 중심으로 표준 서비스에 제시된 CM의 기본적인 기능을 근거로 전문가 인터뷰와 CM의 역할과 관련된 방대한 문헌을 종합하여 요인별 측정항목을 추출하였다. 따라서 측정항목들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표준 CM서비스에 맞게 5개의 요인으로 묶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들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CM에서 고객만족과 추천의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만족도 수준에 따라 CM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이 CM기업의 추천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CM 만족도를 건설단계별로 기획단계, 설계단계, 조달단계, 시공단계, 준공후단계 만족도로 세분화하여 건설단계별 특성에 따라 CM의 역할에 따른 고객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 기획단계 만족도가 1점 상승하면 추천고객보다 비추천고객일 오즈(odds)가 96.6%(=100×(0.034-1)) 감소한다.
  • ∙설계단계 만족도가 1점 상승하면 추천고객보다 비추천고객일 오즈(odds)가 93.9%(=100×(0.061-1))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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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M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CM의 특성상 기존고객에 의한 재구매나 기존고객의 추천에 의한 신규고객 유입이 CM서비스의 주요 수주경로라고 볼 때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대한 연구는 CM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현재 CM이 도입된 지 15년이 지났지만, 그동안 CM분야에서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는 미미하였다.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사례수가 가장 많은 집단을 종속변수의 기준범주로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는 사례수가 가장 많은 집단을 종속변수의 기준범주로 선택한다. 왜냐하면 기준범주는 나머지 모든 범주들과 비교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사례수가 가장 많은 집단을 기준범주로 선택하면 추정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NPS설문결과 추천고객이 62명(45.
Reichheld는 NPS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그는 여러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NPS(Net Promoter Score, 순 고객추천지수)란 고객충성도 측정도구를 제안하였다. NPS는 “X 회사를 동료나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얼마나 있습니까?”라는 단일문항으로 기업의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기업의 성장을 예측하는 데 필요한 단 하나의 수치라고 강조하였다. 그는 추천의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는데 추천하는 강도에 따라 고객을 비추천고객(detractors), 중립고객(passively satisfied), 추천고객(promoters)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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