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중.고등학생의 수학과 내용 영역별 학업성취도 비교 분석 -2003~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Analysis on Educational Achievement in Mathematics Classifying by Content Areas of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3 no.4, 2010년, pp.59 - 82  

이봉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초 중 고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도 비교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는 것이다. 분석을 위한 근거 자료는 지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 동안 실시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활용하였다. 먼저, 2003년부터 2008 년까지의 학업성취도 평가에 이용된 모든 선다형 문항을 내용 영역별로 분류하여 문항별 정답률을 조사하고 연도별 평균 정답률이 가장 낮은 내용 영역들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가장 낮은 정답률을 표시한 내용 영역별 문항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6년 동안 출제된 모든 문항에 대하여 전체 학생의 내용 영역별 평균 정답률을 산출함으로써 학교급별 학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내용 영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a few lessons for the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out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results of the educational achievement on Mathematics of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The primary sources for this research are based on the results of th...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2. 고정화.도종훈.이학렬.조지민.김명화.최인봉.송미영.김수진, 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3-4, 2007. 

  3. 고정화.서보억.이학렬.양길석.송미영.최인봉.김희경.유진은, 200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8-5-3, 2008. 

  4. 김명숙.노국향.박정.부재율.양길석,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98-8, 1998. 

  5. 김명숙.황혜정.최승현.이명희.강운선.박선미.김재춘.박정.설현수,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연구 II : 사회.수학 영역 예비 문항 개발 및 현장 적용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99-9-1, 1999. 

  6. 김선희.고정화.조영미.구자형.이양락.구자형.이양락.조지민.송미영.시기자.김수진, 200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5-1-4, 2005. 

  7. 김선희.권점례.고정화.김경리.조지민.박정.김수진, 200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6-1-3, 2006. 

  8. 김성숙.백순근.채선희, 1998년도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9. 노국향.박정.부재율,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10. 이봉주.권점례.최익준.정은영.최인봉.김희경.김소영.유진은,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9-9-3, 2009. 

  11. 이봉주.조영미.도종훈.나귀수.이윤주.정구향.채선희.김경희.김재철.손원숙.이교희, 2002년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연구( II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3-1-4, 2003. 

  12. 조영미.이대현.이봉주.구자형.정구향.김경희.김재철.반재천.민경석, 200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1-4, 2004. 

  13. A. Hughes, Testing for language teacher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14. NAGB, Background information framework for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3. 

  15. NAGB, Science framework for the 2005 national assessment of national progress, 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4. 

  16. NAGB, No Child Left Behind Act of 2001,. Retrieved September, 2005, from the World Wide Web: http://www.nagb.org, 2005. 

  17. R. W. Tyler, Specific approaches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H. A. Giroux, A. N. Penna, & W. Pinar (Eds), Curriculum and instruction (pp. 17-30), Berkeley, CA: McCutchan Publishing Co, 19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