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학의 지평 =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7 no.1, 2010년, pp.36 - 42
박지원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preferences for learning style and the degree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influencing factors on it among nursing students working on a Bachelor of Science in a nursing program at Suwon. Methods: The study sample included 156 nursing students. A self-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수업방법 및 이들과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파악해야할 목적은 무엇인가? | • 간호대학생이 선호하는 수업방법과 학습유형을 파악한다. • 대상자의 학년 및 성적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를 비교한다. • 대상자가 선호하는 수업방법 및 학습능력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를 비교한다. |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수학습방법은 어떤 것이며, 학습유형은 어떠한가에 대한 정보가 요구된다. O'Shea (2003)는 간호학 분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고찰한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은 선택과 자신감, 자율성, 동기화의 증가 및 평생학습에 대한 기술의 발달 등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그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자기주도적학습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학습방법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한 바 있다. | |
자기주도적 학습은 어떻게 불리는가? |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평생학습, 적극적이고 독립적인 학습, 학생 중심의 교육 등으로도 불리는데, Kocaman, Dicle과 Ugur (2009)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개인이 솔선하여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확인하며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한 Knowles의 정의를 가장 적절한 것으로 보았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