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Learning style, Time management behavior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621 - 4631  

김인경 (한서대학교 간호학과) ,  성지아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과 그들을 지도하는 교수자가 학생 스스로가 학습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올바른 시간관리를 통해 학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자료수집은 2013년 11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 한 달 간 이루어졌으며 D시 및 C도의 4곳의 4년제 대학교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일반적 특성, 학습유형, 시간관리행동, 자기주도학습을 사용하였으며 대상자는 246명으로 연구목적으로 이해하고 설문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SPSS/WIN 19.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Stepwis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설명하는 모형은 시간관리 행동(${\beta}=.629$, p<.001), 주관적 대학생활 적응정도(${\beta}=.153$, p<.001)으로 구성되었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51.4%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교수자는 학생 본인이 스스로의 학습을 찾아 계획, 수행 및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격려해 가야하며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프로그램 내에 관련 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grounds for nursing students and teaching professors to confirm the importance of planning and preparing academic careers according to proper time management by determining the learning style exactly for themselves.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lear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학생의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주도적 학습과 상관관계를 갖는 변수는? 자기주도적 학습은 1960년대 후반 성인 교육 분야에서 성인 학습자들이 교육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가 자신들의 학습을 수행하는 현상에 초점을 두고 시작되었으며 Tough[2]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학습과정에 대한 계획과 방향을 학습자 본인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하였다[3].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업성취도나 비판적 사고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변수로서 전문직으로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4].
Tough에 따르면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자기주도적 학습은 1960년대 후반 성인 교육 분야에서 성인 학습자들이 교육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가 자신들의 학습을 수행하는 현상에 초점을 두고 시작되었으며 Tough[2]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학습과정에 대한 계획과 방향을 학습자 본인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하였다[3].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업성취도나 비판적 사고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변수로서 전문직으로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4].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해 교수자는 무엇을 고려해야하는가? 그러므로 이들에게는 자신이 직접 학습을 주도하고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 같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대학교육에서 교수자는 학습자 개개인의 역량이나 조건, 특히 개인의 학습효과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학습유형의 고려가 필요하다[5]. 선행연구에서도 간호대학생은 학습유형에 따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차이를 보였으며 교수자는 교육에 앞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 시 되어야 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Y. E. Chin, J. W. Lee, "Research the trends and tasks of self-directed learning studie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4, No. 5, pp. 221-249, 2007. 

  2. A. M. Tough, "The adult; learning project (2nd ed)" Austin, TX: Learning Concepts. 1979 

  3. R. Hiemstra, "Self-directed learning In T. Husen, & T. N. Postlethwaite (Eds.)",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2nd edition). Oxford: Pergamon Press. 

  4. H. S. Ch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 32, No. 2, pp. 57-72. 2007. 

  5. S. Y. Lim, B. C. Lee, H. S. Choi, M. S. Ahn, W. I. Lee, "Practical Engineering teaching method : Development of the Kolb LSI 3.1 Korean Vers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30-44, 2012. 

  6. J. W. Park, K. S. Bang, "Learning style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at one university."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7, No. 1, pp. 36-42, 2010. 

  7. Y. O. Youn, O. S. Kim, "University students' time management : Affecting variables and correlations with life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students at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5, No. 6, pp. 71-82. 2007. 

  8. L. A. Zampetakisa, N. Bouranta, V. S. Moustakisa,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creativity and time management"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Vol. 5, No. 1, pp. 23-32. 2010. DOI: http://dx.doi.org/10.10 16/j.tsc.2009.12.001 

  9. S. M. Han, "Development and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7, No. 3, pp. 1-30. 2006. 

  10. M. S. Kw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87-394.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87 

  11. S. H. Cho, S. H. Huh, "The Effect of Time-management skills trai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usan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Vol. 21, pp. 117-131. 2008. 

  12. S. T. Lim, Y. M. Lee, S. M. Eo, "The relations of parenting attitudes to adolesc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with self-differentiation as a mediator",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9, No. 1, 2012. 

  13. C. W. Nam, S. Y. Jang, S. R. Kim, "A study on variables of the use of media affecting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8, No. 3, pp. 313-339, 2012. 

  14. J. Y. Ha, "Learning style, learning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57-366.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55 

  1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ttestation of nursing education. 2013 retrieved December. 16, 2014. from http://kabone.or.kr/kabon02/index04.php 

  16. T. W. Chang, A. J. Hong, "Enhanc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involvement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and absorptive capacity",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 12, No. 2, pp. 17-34, 2011. 

  17. A. Y. Kolb, D. A. Kolb, "The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version 3.1 2005 technical specification" pp. 9-10, 2005 retrieved November. 10, 2014. from http://learningexperiencee.com/media/2010/08/tech_spec_lsi.pdf 

  18. D. H. Park, M. K. Lee, H. C. Shi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ime management behavior scal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 18, No. 4, pp. 801-816, 2006. 

  19. S. J. Lee, Y. K. Jang,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2013" retrieved December. 16, 2014. from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plNum03847 

  20. A. D'Amore, S. James, E. K, Mitchell. "Learning styles of first-year undergraduate nursing and midwifery students: a cross-sectional survey utilising the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Nurse Education Today, Vol. 32, No. 5, pp. 506-515, 2012.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1.08.001 

  21. J. M. Kim, "Personality type, learning style, self-dire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7, No. 2, pp. 1-25, 2010. 

  22. S. M. Kim, M. H. Yoo, "Comparison of time management behavior, life satisfaction between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 23, No. 3, pp. 315-333, 2013. 

  23. B. K. Britton, A. Tesser. "Effects of Time-management practice on college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3, No. 3, pp. 405-410, 1991.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3.3.405 

  2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2012.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5. K. S. Kim, H. Y. Kim, "Two young English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process and barrier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 18, No. 1. pp. 95-120, 2011 

  26. E. J. Kim, "The Effect of the cognitive & affective Learning types of the university students of education on their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learning strategy intervention, Vol. 3, No. 2, pp. 21-37, 2012. 

  27. I. K. Kim, J. A. Kim. "Self-regulated learning, attention control and Yangseng of nursing undergraduat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197-205.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197 

  28. G. Kocaman, A. Dicle, A. Ugur.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vel of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a problem-based curricul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8, No. 5, pp. 286-290,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