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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개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
Learning Style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at One University 원문보기

간호학의 지평 =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7 no.1, 2010년, pp.36 - 42  

박지원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preferences for learning style and the degree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influencing factors on it among nursing students working on a Bachelor of Science in a nursing program at Suwon. Methods: The study sample included 156 nursing students. A self-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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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유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이와 관련된 요인들을 파악해 봄으로써 효율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개 간호대학 학생들의 선호하는 수업방법과 학습유형을 살펴보고 학습유형 및 성적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대상 학습자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모색은 모든 교육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교육방법,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들과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 대상자인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수업방법 및 이들과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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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수업방법 및 이들과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파악해야할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대학생이 선호하는 수업방법과 학습유형을 파악한다. • 대상자의 학년 및 성적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를 비교한다. • 대상자가 선호하는 수업방법 및 학습능력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를 비교한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수학습방법은 어떤 것이며, 학습유형은 어떠한가에 대한 정보가 요구된다. O'Shea (2003)는 간호학 분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고찰한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은 선택과 자신감, 자율성, 동기화의 증가 및 평생학습에 대한 기술의 발달 등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그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자기주도적학습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학습방법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한 바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어떻게 불리는가?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평생학습, 적극적이고 독립적인 학습, 학생 중심의 교육 등으로도 불리는데, Kocaman, Dicle과 Ugur (2009)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개인이 솔선하여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확인하며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한 Knowles의 정의를 가장 적절한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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