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 후 반좌위 체위변경이 환자의 요통과 불편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Fowler's Position Change on Back Pain and Discomfort of the Patients Following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원문보기

간호학의 지평 =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7 no.1, 2010년, pp.55 - 64  

남소영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최스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osition change from supine to Fowler's on back pain and discomfort in patients who remained on bed rest after undergoing PCIs with a vascular closure device. Methods: Data was collected from 35 inpatients who were hospitalized in co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 후 폐쇄기구를 적용받고 4시간 부동 및 앙와위를 유지하는 환자들에게 선행연구에서 효과가 있었던 반좌위 체위를 경피적 중재술 2시간 후 2시간 동안 취하도록 하여 요통 및 불편감과 천자부위의 출혈, 혈종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 후 혈관 폐쇄 기구 적용 후 심혈관 내과 중환자실에서 4시간 동안 앙와위로 부동을 취해야 하는 대상자에게 앙와위 2시간 후 반좌위로 체위변경 시행 후 2시간 동안 요통, 불편감, 출혈과 혈종 유무 정도 그리고 혈압, 맥박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고 4시간 침상안정을 취해야 하는 환자에게 앙와위에서 반좌위로의 체위변경이 요통과 불편감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연구설계 모형은 다음과 같다 (Figure 1).
  • 본 연구는 처음으로 대퇴동맥 천자부위에 혈관 폐쇄 기구를 적용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중재술 후 환자들이 경험하는 요통과 불편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앙아위에서 반좌위로 체위변경을 시행하고 체위 변경이 요통과 불편감 감소 효과를 조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목적은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 후 대퇴동맥 천자부위를 혈관 폐쇄 기구로 지혈한 후 심혈관 내과 중환자실에서 4시간 침상안정을 취해야 하는 환자에게 시술 2시간 후 앙와위에서 반좌위로 체위변경 시 체위변경 10분, 1시간, 2시간 후 요통, 불편감, 출혈, 혈종 발생 유무 정도 그리고 혈압과 맥박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실험군은 앙와위에서 반좌위로 체위를 변경한 군이며, 대조군은앙와위를 계속 유지한 군이다.
  • 이렇듯 본 연구는 처음으로 혈관 폐쇄 기구를 적용한 환자를 대상으로 반좌위 체위변경이 천자부위 혈관합병증 발생유무에 안전하고 요통과 불편감 감소 효과가 있음을 밝힌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 후 환자가 대퇴동맥 척자부위에 폐쇄기구를 적용하여 4시간 침상안정을 취하는 동안 반좌위 체위변경을 시행하면 환자의 요통과 불편감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말하는 반좌위 체위변경은 무엇인가? 반좌위는 환자가 누워있는 침상의 머리 부분을 45° 올려 앉은 자세로, 본 연구에서 반좌위 체위변경은 천자부위에 모래주머니를 올려놓고 시술한 다리를 곧게 편 채, 앙와위에서 침대 수평면과 45°되는 지점까지 침대상부를 올려 체위를 변경한 것을 말한다.
요통은 무엇인가? 요통은 허리의 실질적인 또는 잠재적인 조직 손상 또는 이러한 손상에 관련하여 표현되는 감각적이고 정서적인 불유쾌한 경험이다 (대한통증학회, 2000). 본 연구에서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환자가 침상안정 시 부동으로 인해 주관적으로 느끼는 통증정도를 10점 척도의 숫자평정척도 (numerial rating scale, NRS)를 이용하여 측정한 점수이다.
실험군의 연구진행 순서는? • 반좌위 시행 (유도 도관 제거 2시간 후) 전 앙와위 상태에서 요통, 불편감, 혈압, 맥박, 출혈 과 혈종 유무 정도를 측정하였다. • 유도 도관 제거 2시간 후 실험군은 앙와위에서 반좌위로 체위변경을 시행하였다. • 반좌위 시행 10분, 1시간, 2시간 후에 요통, 불편감, 혈압, 맥박, 출혈과 혈종 유무 정도를 측정하였다. 대조군의 연구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 대퇴동맥에 삽입된 유도 도관 제거 후 심혈관 내과 중환자실에 입실한 대조군에게는 일상적인 간호 (환자를 4시간 동안 허리와 시술한 다리를 구부리거나 움직이지 못하게 한 채 평평하게 누운 상태에서 침상안정을 취하게 하고, 활력징후 측정 및 대퇴동맥 천자부위에 출혈, 혈종, 맥박부재 그리고 사지 허혈증상 유무를 관찰한다)를 제공하였다. • 실험군과 동일한 시점 (유도 도관 제거 2시간 후 10분,1시간, 2시간 후)에 요통, 불편감, 혈압, 맥박, 출혈과 혈종 유무 정도를 측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