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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포털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 비교 분석
An Analysis of Multimedia Search Services Provided by Major Korean Search Portal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4, 2010년, pp.395 - 412  

박소연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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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들인 네이버, 네이트, 다음, 야후, 파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를 메타데이터, 검색 기능, 검색 방법, 부가 기능, 결과 출력 방식 등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모든 포털들이 이미지, 동영상 검색을 제공하는데 비해 음악 검색은 네이버, 네이트, 다음만이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음악 검색보다는 이미지, 동영상 검색에서 검색 기능이나 부가 서비스의 개발이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다. 네이버, 네이트, 다음은 국외 검색 포털들이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검색 기능을 개발, 제공하고 있었고, 구글은 다양한 수준의 고급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다. 반면, 국내 포털들은 검색 결과에서 매우 제한적인 메타데이터만 제공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포털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erform an evaluation of multimedia search services provided by major Korean search portals: Naver, Nate, Daum, Yahoo-Korea, Paran, and Google-Korea. These multimedia search services are evaluated in terms of the metadata of search results, search functionalities, searching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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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컬렉션 별로 별도의 검색을 수행하기 보다는 통합 검색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질의를 입력 후 통합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멀티미디어 검색 결과를 중심으로 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평가를 위한 자료는 2010년 7월 셋째 주부터 8월 둘째 주까지 수집되었고, 평가 작업은 2010년 7월과 8월 동안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들인 네이버, 네이트, 다음, 야후 코리아, 파란, 구글 코리아1)를 대상으로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를 분석, 평가하였다. 6개의 포털들을 선택한 이유는 이들의 인지도와 대중성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들인 네이버, 네이트, 다음, 야후, 파란, 구글의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를 비교, 평가하였다. 조사 결과, 모든 포털들이 이미지, 동영상 검색을 제공하는데 비해 음악 검색은 네이버, 네이트, 다음만이 제공하고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위 기준에 근거하여 포털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국내 웹 이용자들은 통합 검색을 통해 다양한 컬렉션을 동시에 검색할 수 있고, 특정한 컬렉션을 선택하여 별도의 검색을 수행할 수도 있다.
  • 따라서 국내 선행 연구들 중 검색 포털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를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를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 또한 검색 결과의 메타데이터는 이용자가 적합한 자료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들인 네이버, 네이트, 다음, 야후, 파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들을 검색 기능성과 메타데이터에 초점을 두고 비교,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털들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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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선행 멀티미디어 검색에 대한 연구는 대상이 어떻게 되는가? 한편 다양한 분야에서 멀티미디어 검색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국내 선행 연구들 중 검색 포털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를 조사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멀티미디어 검색에 관한 대부분의 국내 연구는 일반적인 웹 환경보다는 주로 특정한 검색 시스템이나 검색 환경을 대상으로 수행되어 왔다. 또한 멀티미디어 검색 기법이나 검색 알고리즘의 성능 평가 등에 연구가 집중되어 왔다.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은 어떤 것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들인 네이버, 네이트, 다음, 야후, 파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를 메타데이터, 검색 기능, 검색 방법, 부가 기능, 결과 출력 방식 등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모든 포털들이 이미지, 동영상 검색을 제공하는데 비해 음악 검색은 네이버, 네이트, 다음만이 제공하고 있었다.
포털의 핵심 경쟁력이 과잉되고 있는 중 특히 핵심이 되는 것은? 스마트 폰, 페이스북 등의 등장과 확산으로 국내 검색 포털들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포털들은 포털의 핵심 경쟁력인 검색 강화에 주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멀티미디어 검색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즉 네이버, 네이트, 다음, 구글과 같은 주요 검색 포털들이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검색을 강화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검색과 관련된 신규 서비스 및 기능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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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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