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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포털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 분석
The Multimedia Searching Behavior of Korean Portal User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1, 2010년, pp.101 - 115  

박소연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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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검색은 전통적인 검색과 웹 검색을 차별화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를 분석,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통합 검색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질의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를 기록한 클릭 로그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이용자가 입력하는 멀티미디어 질의 중 음악 질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이미지 질의와 동영상 질의의 비중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멀티미디어 관련 컬렉션들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이 조회하는 컬렉션은 동영상 컬렉션이었고, 이어서 이미지 컬렉션, 음악 컬렉션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자가 입력하는 멀티미디어 질의나 멀티미디어 컬렉션에서 클릭하는 문서 모두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주제가 가장 많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털의 멀티미디어 컨텐츠 구축 및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difference between web searching and traditional searching is that the web provides and supports multimedia searching.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multimedia searching behavior of users of NAVER, a major Korean search portal. In conducting this study, the query logs and click log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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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웹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및 이용 행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통합 검색 질의 로그와 클릭 로그를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웹 검색 서비스의 로그는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를 기록한 질의로그와 질의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가 조회한 문서를 기록한 클릭 로그로 구성된다.
  • 즉 포털의 검색 서비스 중 가장 이용도가 높고 대중적인 서비스는 통합 검색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이준호, 박소연, 권혁성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털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행태를 분석하기 위해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합 검색의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네이버를 선택한 이유는 국내외 검색 포털 분야에서의 네이버의 위상과 대중성 때문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행태를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들로 구성된 대규모 클릭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국내외 선행 연구들 중에서 실제 이용자가 입력한 질의뿐만 아니라 클릭한 문서들까지 분석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를 대상으로 질의 로그와 클릭 로그에 근거하여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 한편 이들의 멀티미디어 검색어 기준은 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 익사이트 로그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기준을 업데이트하고, 한국적 상황을 반영하여 과 같이 멀티미디어 검색어 기준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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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미디어 검색은 어떤 요소인가? 멀티미디어 검색은 전통적인 검색과 웹 검색을 차별화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를 분석, 평가하였다.
멀티미디어 관련 컬렉션들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이 조회하는 컬렉션은 무엇인가? 연구 결과, 이용자가 입력하는 멀티미디어 질의 중 음악 질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이미지 질의와 동영상 질의의 비중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멀티미디어 관련 컬렉션들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이 조회하는 컬렉션은 동영상 컬렉션이었고, 이어서 이미지 컬렉션, 음악 컬렉션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자가 입력하는 멀티미디어 질의나 멀티미디어 컬렉션에서 클릭하는 문서 모두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주제가 가장 많았다.
포털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행태를 어떻게 조사하고자 하는가? 좀 더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멀티미디어 검색어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멀티미디어성 질의를 파악한 후 이들의 특징 및 분포를 조사하고자 한다. 둘째, 멀티미디어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이미지, 음악, 동영상 컬렉션에서 발생한 클릭 행태의 분포와 특징을 분석하고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웹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이용 행태 및 정보 요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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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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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이준호, 박소연, 권혁성. 2003. 질의 로그 분석을 통한 네이버 이용자의 검색 행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0(2): 27-40. (Joon-Ho Kee, Soyeon Park, & Hyuk-Sung Kwon. 2003.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the NAVER Users via Query Log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2): 2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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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pink, A., & Jansen, B. J. 2006. "Searching multimedia federated content Web collections." Online Information Review, 30(5): 485-495. 

  19. Tjondronegoro, D., Spink, A., & Jansen, B. J. 2009. "A study and comparison of multimedia Web searching: 1997-2006."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0(9): 1756-1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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