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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구매시 구전마케팅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Word-of-Mouth's Marketing Factors and Medical-Care Service Purchase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5 no.4, 2010년, pp.143 - 164  

최호 ((주) HM & Compan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word-of-mouth (WOM) has been regarded as one of the very important topics in consumer research, its effects on other aspects of consumer behavior have been scarcely investigated in the context of health-care service industry. The WOM literature also suggests that it is essential for medic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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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랑스의 사회학자 Tarde(1903)는 모든 야생 가축무리 중에는 이들을 이끄는 중심적인 존재들이 있으며, 이들의 영향력이 무리 중에서 가장 크게 발휘된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이들의 영향력에 관해 구체적으로 제기한바 있다. 그 후 라디오와 텔레비젼의 등장으로 매스미디어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커뮤니케이션 실증연구 분야의 아버지로 불리워지는 미 Columbia대학 응용사회연구소의 Lazarsfeld가 그의 동료들과 함께 1940년 대통령 선거시 매스미디어의 영향에 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많은 유권자들이 매스미디어의 영향보다는 유권자 자기 주변의 사람들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1944년 그들의 저서“The People's Choice”에서 이들을 의견선도자(opinion leaders)라고 명명하였다.
  • 본 연구는 개인적 정보원천으로 대표될 수 있는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의료서비스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구전정보수신자의 구전정보 수용에 영향을 주는 변수 들과 구전정보수용도와 의료서비스 구매사이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어떤 변수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소비자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구전활동은 근본적으로 구전정보제공자와 구전정보수신자간에 오고가는 메시지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이다.
  • 본 연구는 구전정보수신자의 구전정보수용도에 미치는 여러 특성들과 구전정보수용도와 의료서비스 구매 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특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구전과정에 대한 기본적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의료서비스 구매 시 주변 사람들의 구전에 의한 의료기관 선택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적 여건을 반영, 병원관리자의 입장에서 구전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구전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관리하고 통제할지를 마케팅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구전정보수신자의 구전정보수용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구전정보제공자의 전문성과 신뢰성, 그리고 구전정보의 유용성과 긍정적 구전내용 등이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Ⅰ-Ⅰ】구전정보수신자가 지각하는 구전정보제공자의 전문성이 높을수록 구전정보수용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Ⅰ-Ⅱ】구전정보수신자가 지각하는 구전정보제공자의 신뢰성이 높을수록 구전정보수용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Ⅱ-Ⅰ】구전정보수신자가 의료상품 구매와 관련하여 위험회피 성향을 높게 가지고 있을수록 구전정보수용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Ⅱ-Ⅱ】구전정보수신자가 평상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수록 구전정보수용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Ⅲ-Ⅰ】구전정보수신자에게 해당 질환의 중증도가 높게 지각되는 의료상품 일수록 구전정보수용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Ⅲ-Ⅱ】구전정보수신자에게 새로운 의료기술이 높게 적용되는 것으로 지각되는 의료상품일수록 구전정보수용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Ⅳ-Ⅰ】구전정보의 내용이 구전정보수신자에게 유용하게 지각될수록 구전 정보수용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Ⅳ-Ⅱ】구전정보의 내용이 구전정보수신자에게 긍정적으로 지각될수록 구전정보수용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Ⅴ-Ⅱ】구전정보수신자의 긍정적인 의료서비스 구매의도는 구전정보수신자의 의료서비스 구매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구전커뮤니케이션은 설득적이다. 구전은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한편으로는 소비자의 기대를 형성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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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한 구전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구전관련 연구에 의하면 구전커뮤니케이션이란“사람들이 자신의 상업적인 이익과 관련 없이 대화를 통해서 제품, 브랜드,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Arndt, 1967), Westbrook(1987)은“소비자들 간에 일어나는 제품 혹은 비즈니스의 특성에 관한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보면 구전커뮤니케이션이란“정보전달자가 정보수신자에게 비상업적 의도 하에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 점포 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 및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고관여 구매행동시의 소비자들이 서비스를 구매할 때 서비스를 본질적으로 위험한 것으로 지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서비스와 같은 고관여 구매행동시의 소비자는 서비스 구매시 서비스 자체가 다분히 경험적인 상품으로서 품질을 사전에 평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서비스를 본질적으로 위험한 것으로 지각하게 된다(Moore와 Lehman, 1980). 따라서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원천을 이용하여 불확실성을 줄이려고 하게 되며, 대안의 수와 속성의 수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다른 소비자의 권고를 수용하게 된다(Rosen과 Olshavsky,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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