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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내부마케팅과 조직유효성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on the Hospita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5, 2010년, pp.333 - 342  

이성호 (대동대학 병원서비스경영과) ,  이용철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 ,  정용모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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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의 내부고객인 조직 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지향적 마케팅 활동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관 내부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내부마케팅이 조직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내부마케팅 수립과 실행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내부마케팅과 조직유효성에서는 내부마케팅 영역 중 근무환경, 휴가제도, 의사결정 참여, 교육 등의 인식 정도가 높을수록 조직유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제도는 조직유효성의 영향요인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there is an increasing recognition about the significance of marketing activity towards the internal staff of a company as a group of customer. However, there has been little study on the marketing towards the internal staff of Hospitals.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enabl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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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의료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내부마케팅에 대해 조직구성원들의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이 조직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의료기관들이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내부마케팅 수립과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 및 관리직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방법을 이용하려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이 의료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내부마케팅이 조직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는 의료기관들이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내부마케팅 수립과 실행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실무적으로도 내부마케팅 전략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그리고 Steers(1977)는 조직 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성과가 향상될 가능성이 높고, 조직몰입이 조직유효성의 중요한 지표라는 것을 확인하였다[3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무몰입을 조직유효성의 측정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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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 마케팅은 어떤 사고를 기초로 하는가? 내부 마케팅은 기업의 내부고객에 동기를 부여하는데 초점을 두고, 기업의 경영 환경에 따라 종업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최종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이 결정된다는 사고를 기초로 한다. 인사 및 조직론에서는 생산과정에서의 원가절감 및 효율성 향상에 기초로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를 주로 연구과제로 하고 있지만, 고객지향적 사고에서 종업원을 기업의 일차적 고객이라는 관점에 기초하는 내부마케팅의 연구는 마케팅과 조직론의 접점에 있는 공동의 과제라고 볼 수 있다.
내부마케팅이란? 그것은 바로 서비스 기업에서 일하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마케팅이다. 즉, 내부마케팅이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팔기 전에 먼저 종업원에게 파는 행동이 마케팅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George(1990)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조직구성원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하였다[22].
고객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선결조건은 무엇인가? 그러나 고객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선결조건이 있다. 그것은 바로 서비스 기업에서 일하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마케팅이다. 즉, 내부마케팅이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팔기 전에 먼저 종업원에게 파는 행동이 마케팅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George(1990)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조직구성원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하였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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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곽선영, 커뮤니케이션만족에 의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증대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2. 김홍범, 김현아, “호텔의 인터널마케팅 활동이 종사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외식경영학연구, 제6권, 제1호, pp.21-43, 1997. 

  3. 두은영, 임지영, 서문경애, 김인아, “간호사가 지각하는 내부마케팅활동 정도가 간호사의 이직의도, 간호업무수행 및 간호업무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12, 2005. 

  4. 박철민, 내부마케팅이 병원종업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5. 백수경, 의료 서비스의 성과재고를 위한 내부마케팅 전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1. 

  6. 신유근, “기업문화와 조직성과”, 동의대산경논집, 제18권, 1986. 

  7. 안세원, 이희천,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업원태도와 경여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논문집, 제19권, 제2호, pp.341-357, 1998. 

  8. 여용재,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9. 윤정아, 이해정, “간호조지의 내부마케팅,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이직의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3호, pp.293-301, 2007. 

  10. 이명하, 병원의 조직문화유형과 조직유효성의한계: 간호사를 대상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11. 이해종, 조경숙, 정설희, “병원직원들의 직무만족도 요인 및 결과”, 병원경영학회지, 제4권, 제1호, pp.190-207, 1999. 

  12. 임지영, “내부마케팅과 동기부여, 간호조직유효성간의 경로모형구축”, 간호행정학회지, 제11권, 제4호, pp.371-384, 2005. 

  13. 정기한, 내부고객지향성과 시장지향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4. 하나선, 박효미, “내부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정도가 간호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제13권, 제2호, pp.7-16, 2007. 

  15. N. J. Allen, 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No.1, pp.1-18,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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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 L. Berry and A. Parasuraman., Marketing Service: Competing Though Quality,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19. C. Boshoff and M. Tait, "Quality Perceptions in the Financial Services Sector-The Potential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7, No.5, pp.5-31, 1996. 

  20. A. Caruana and P. Calleya,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Organization Commitment among Retail Bank Managers,"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ing, Vol.16, No.3, pp.108-116, 1998. 

  21. J. Conduit and F. T. Mavondo, "How Critical is Internal Customer Orientation to Market Orient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1, No.1, pp.11-24, 2001. 

  22. George and R. William,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Behavior: A Partnership in Developing Customer-Conscious Employee at Every Leve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0, No.1, pp.63-70, 1990. 

  23. J. L. Heskett, T. O. Jones, G. W. Lovemen, W. E. Sasser, and L. A. Schneider, "Putting the Service-Profit Chain to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Vol.72, No.2, pp.164-174, 1994. 

  24. Kotler and Philip,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pp.319-324, 1996. 

  25. S. M. Lee, "An Empirical Analysis of Organization Identif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14, No.2, pp.213-226, 1971. 

  26. J. E. Mathieu and D. M. Zajac,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 Correlate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sychological Bulletin, Vol.108, No.2, pp.171-194, 1990. 

  27. R. Mowday, R. Steers and L. Porter,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acational Behavior, Vol.14, pp.224-225, 1979. 

  28. Noble and Mokwa, "Implementing Marketing Strategies: Developing and Testing a Managerial Theory,"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57-73, 1999. 

  29. R. Norman, Service Management, New York: John Wiley & Sons, 1984. 

  30. C. A. O'Reilly and J. Chatma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sychological attachment,"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1, pp.492-499, 1986. 

  31. M. Rafiq and K. Ahmed, "Advances in the Internal Marketing Concept: Definition, Synthesis and Extens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4, No.6, pp.449-462, 2000. 

  32. P. M. Steers, "Antecedent and Outcom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22, No.1, pp46-56, 1977. 

  33. C. Storey and C. Easingwood, "The Impact of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oject on the Success of Finance Service," The Service,"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13, No.3, pp.40-54,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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