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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1 no.6, 2010년, pp.61 - 69
정경숙 (백석대학교 기독교문화예술학부 인테리어디자인) , 이연숙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ay out child-friendly planning guidelines for environments in a bid to create residential environments geared toward backing up children's life. Earlier studies were reviewed to make a literature analysis to find out existing planning guidelines for environments,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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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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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친화적 환경이란? | 아동에게 있어서 환경이란 아동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체이며, 이러한 환경이 아동의 발달과 신체에 유익하고 편안한 방식으로 나타날 때 이를 아동 친화적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서 아동을 위한 환경은 성인과는 다른 아동의 발달 상태를 고려한 환경과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으로 나눠볼 수 있다. | |
현대에 주거환경의 범위와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이유는? | 주거환경은 개인과 가정생활의 기본 터전이 되며 현재 생활과 미래의 삶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환경이라 할 수 있겠다. 산업화가 급진전된 현대에는 대규모로 형성된 공동주택이 대표적 주거환경으로 자리잡 아가면서 주거환경의 범위와 중요성도 더욱 커져가고 있다. | |
아동을 위한 환경 2가지는 무엇인가? | 첫째, 아동의 발달 상태를 고려한 환경이란 아동이 신체적, 인지 및 정서적, 인성 및 사회성 면에 있어서 어른보다 미숙하고 발달 단계별로 능력의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고, 이들 수준에 맞는 환경의 배려가 필요함을 말한다. 이러한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특성이 고려되지 못하고 어른 중심의 환경으로 이루어질 때 아동의 안전과 건강에 문제가 생길 뿐 아니라 아동에게 위협적인 환경이 될 수 있다. 둘째,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이란, 아동이 신생아기를 거쳐 약 12~13세의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하고 있으므로 각 발달 과정에 맞는 적절한 자극과 요구사항을 수용함으로서 직간접적으로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이 되어야 함을 말한다. 아동의 발달을 위해 각 단계에서 다른 특별한 교육 과정 및 놀이, 학습을 위한 시설 등이 필요하듯이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환경도 각 단계별로 특별히 지원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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