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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친화도시 구축을 위한 아동권리와 행복감에 관한 연구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비교연구
A Study on Children's Rights and Happiness for Building Child Friendly Cities - Comparative study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485 - 491  

김웅수 (한일장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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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친화도시는 아동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지역사회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아동권리가 보장된 환경이 조성될 때에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권리와 행복감의 관계에 대해서 검증하여 아동이 살기 좋은 아동친화도시구축을 위해 지원해야할 사항이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W지역의 초등학생과 중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아동권리인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권리는 건강과 사회서비스, 교육환경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권리는 학교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초등학생의 경우는 가정환경, 안전과 보호, 교육환경이 중요하게 부각되며, 중학생은 건강과 사회서비스, 안전과 보호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아동친화도시 구축을 위해 보건, 복지, 교육, 안전 등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융복합적 개입과 접근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 friendly cities are to be prepared to create a community environment that allows children to live happily when children's rights are created when the environment in which children's rights are guaranteed is created. Therefore,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ight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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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W지역의 아동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표본의 대표성에서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행복감을 설명함에 있어서 아동권리를 중심을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로 인하여 아동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친화도시구축을 위한 아동권리와 행복감의 관계에 대해서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권리의 확대를 통해 아동이 살기 좋은 행복한 도시를 제언하는 것이다. W지역에 살고 있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975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둘째,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교급에 따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권리는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아동권리를 기반으로 행복한 도시를 구축할 때에 어떤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유니세프는 아동친화도시구축을 위해서는 아동권리에 초점을 두고 있다.
  • 그러나 아동권리와 행복감에 관한 연구는 단일차원의 아동권리측면을 측정하였기 때문에[15] 아동의 4대 권리에 기반을 둔 아동친화도시 척도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친화도시구축을 위한 아동권리의 확대를 통해 아동의 행복감을 증진시킬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아동권리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전체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급 특성에 따른 차이를 보기 위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각각의 경우로 나누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추가적으로 투입된 각 요인의 영향력 변화정도를 알아보았다. 이에 앞서 독립변수 간의 다중 공선성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 계수의 크기와 공차한계 그리고 분산팽창요인의 크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상관관계의 최대치는 .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 질문을 토대로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아동의 성장하는 단계에 따라 행복감의차이가 있는가? 행복감에 관한 연구는 주로 청소년, 대학생, 성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는 비교적 적은 편이다. 둘째,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교급에 따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권리는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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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난 2014년대 아동학대의 비율은 어떠하였는가? 또한 아동학대는 가정뿐만 아니라 아동돌봄 기관에서도 발생할 정도로 사회적인 큰 문제가 되고 있다[1]. 지난 2014년  한 해 동안 아동학대 발생 건수는 15,025건으로 전년도에 비해서 3,231건이 증가되었고, 전체 아동학대의 85.9%는 가정에서 발생하였지만 어린이집이나 아동복지시설에서 5.1%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2]. 이러한 사항은 아동권리와 보호는 가정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예방과 개입이 적절히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3].
유니세프가 정의한 아동친화도시란? 최근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지방자치단체 27개 도시는 아동친화도시 협약을 맺고 아동권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기로 약속하였다[4]. 유니세프는 아동친화도시(Child Friendly Cities: CFC)를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하여 아동의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지역사회 환경을 마련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도시“라고 정의하였다[4]. 이러한 의미는 아동의 권리와 의견이 지역사회에 공유되도록 하는 작업이며, 의사결정자와의 관계와 참여과정을 거쳐 그들의 이익이 현장에 반영되도록 하여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드는 노력으로 볼수 있다[5].
아동권리협약은 무엇을 근간으로 하는가? 유엔아동권리협약은 1924년 UN의 ‘아동권리에 대한제네바 선언’을 출발로 1953년 UN의 ‘아동권리선언’과1989년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으로 이어지는 아동권리 신장을 위한 패러다임으로써 현재까지 전 세계 190여개 국가가 가입되어 있다. 아동권리협약은 18세미만의아동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 속에서 필요한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를 보장함을 근간으로 한다. 아동권리협약은 국제사회에서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만들어 실천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아동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만들려는 관심과 노력을 지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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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E. J. Lee, "Roles of Childcare Teachers toward Child Abuse Prev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81-91, 2016. 

  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5 Youth White Paper." 2016. 

  3. J. S. Hwang, J. Y. Lim, S. Y. "Exploratory Study on Child Abuse Reduction Plan through the Big Data Convergence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98-105, 2016. 

  4. The Korean Committee for UNICEF Home page, http://childfriendlycities.kr, Dezember 8. 2016. 

  5. W. S. Kim, G. H. Jeong, M. K. Hong. "Survey of Wanjugun Children and Youth." 2015. 

  6. UNICEF. "Cities with Children: Child Friendly Cities in Italy." UNICEF Innocenti Research Center: Florence. 2005. 

  7. S. K. Moon, M. Y. Lee.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Happiness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Welfare, vol 6. No. 3, pp. 19-33, 2008. 

  8. Y. I. Jang. "Balancing Children's Rights with Parental Rights in the Child Protection Practic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 17. No. 4, pp. 541-570, 2013. 

  9. S. Y. Kim, G. P. Cho. "The Effect of Academic Failure Tolerance, Psychological Growth Environment, and Social Support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School Happine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2, pp. 259-279, 2016. 

  10. E. J. Jo. "The Effects of Self-perceived Competence on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Forum for Youth Culture. vol 45, pp. 113-136, 2016. 

  11. C. O. Jang. "A Study on Convergence Family Function and parameter validation fusion of youth protection fact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21-126, 2015. 

  12. A. H. Hong, J. Y. Lee. "Children and Adolescents' Assessment of Child Friendly Cit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2. No. 2, pp. 53-70, 2011. 

  13. H. S. Oh, S. K. Kim, Y. M. Jeon. "A Study of Youth Happiness Community's Index and Construction Project III: The Pilot Project and Developing Strategies for Establishing the Youth Happiness Communit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5. 

  14. S. O. Shin, J. Park. "Converged Association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Neighborhood Environment Among Some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71-277, 2015. 

  15. O. K. Hwang, Y. M. Han, J. W. Kim, H. H. Yang. "The Relation between Awareness of Children on the Right of Play and Feeling of Happiness."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19. No 4, pp. 755-774, 2015. 

  16. M. H. Lim, Y. S. Park. "A Study of Happiness among Korean Adolescents: With Specific Focusing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2, vol 12, pp. 159-179, 2006. 

  17. B. Y. Lee. "Survey of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pp. 1-487. 2009. 

  18. UNICEF. "The Child Friendly Community Assessment Tools." Innocenti Research Center. pp. 1-6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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