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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Fashi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upon Consumer Purchase Behavior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6, 2010년, pp.1076 - 1089  

이정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business environment changes with higher consumer demands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an before. However, many fashion companies are unaware of such a wave of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And they are not so much interested in making any investment or policy for CSR activit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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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CSR 활동 유형 중에서 패션 기업이 채택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과연 어떤 것인지 그리고 패션 기업의 CSR 활동이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태도나 구매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패션 기업의 CSR 활동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집단 간 요인 설계는 집단 내 요인 설계에 비해 설계와 분석이 쉽고 통계적 가정이 엄격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결과에 대한 설명력을 위해 피험자 수가 많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5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본의 수를 충분히 확보하여 집단 간 요인 설계의 단점을 보완하여 이 연구 방법을 채택해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 기업의 CSR 활동의 유형에 대해 소비자가 인지하는 기업과의 적합성이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로 인한 소비자 만족도 및 구매 의도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의 가설을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 기업의 CSR 활동이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태도나 구매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패션 기업이 CSR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으로 패션 기업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략을 마련해 보고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패션 기업에 있어서는 기부 협찬 활동 특히 의류를 기부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인식에는 가장 패션 기업의 특성에 맞고 적합하다고 여겨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은 패션 기업이 CSR 활동을 시행함에 있어서 패션 기업과 관련이 있고 패션 기업이 잘할 수 있는 유형의 활동을 실시해야 한다고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가설 설정

  • 연구 가설 4. CSR 활동에 의해 형성된 패션 기업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구매 의도가 높을 것이다.
  • CSR 활동에 의해 형성된 패션 기업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연구 가설 2. 소비자에게 인지된 패션 기업의 CSR 활동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기업에 대한 태도는 호의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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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R이란 무엇인가요? 기업의 CSR 활동의 개념은 1930년대 몇몇 학자들에 의해 처음 제기되었고 Bowen7)은 CSR이란 사회적 의무로서의 책임으로 사회의 목적과 가치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행동들을 따르고, 의사결정을 하며 원칙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의무라고 정의한 이후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McGuire8)는 CSR이란 기업이 사회에 대한 경제적, 법적 의무만을 다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 이외의 전체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Sethi9)는 법률적, 경제적 의무를 넘어서 사회적 규범이나 가치, 그리고 사회적 기대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기업행위라고 정의하였다.
Carroll은 기업의 CSR 활동을 4단계로 분류했는데 그 4단계는 무엇인가요? 그 분류 방법 중의 하나는 Carroll16)의 것으로 기업의 CSR 활동을 4단계로 분류했다. 첫 번째 단계는 경제적 책임(economic responsibility)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CSR로 기업의 이윤 창출 및 사회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 생산의 책임을 말하며 두 번째 단계는 법적 책임(legal re- sponsibility)으로 기업의 속한 법과 구조 내에서 경제 활동을 하는 책임을 의미한다. 세 번째 윤리적 책임(ethical responsibility)은 법으로는 규제할 수는 없으나 사회에서 기업에게 기대하는 윤리적인 행동들에 대한 책임을 말하고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자선적 책임(philanthropic responsibility)으로 기업에 대해 명백하게 제시하고 있지는 않으나 기업의 자발적 선택에 맡겨진 책임으로서 사회적 기부 등을 통한 책임 활동을 의미한다. Corsin과 Steiner17)는 기업의 CSR 활동을 경제성장 및 경제 효율, 교육, 고용 및 훈련, 시민권 및 평등 기회, 도시 개발 및 재개발, 공해의 제거, 관리 보존과 레크리에이션, 문화 및 예술, 의료상의 배려, 정부 등 10가지로 분류했다.
ISO 26000이란 무엇인가요?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 sponsibility; 이하 CSR로 약칭)을 강조하는 움직임은 2010년 2월 15일 ‘ISO 26000’ 초안이 76개 ISO회원국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 찬성을 얻어 국제최종표준안(FDIS; Final Draft International Standard)으로 등록됨으로써 국제적으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ISO 26000은 국제표준화기구가 환경과 인권, 노동 관행, 지배 구조, 공정 거래, 소비자, 지역 사회 참여 및 개발 등 7개 분야에 대한 지침을 규정하는 국제표준으로 과거 ISO9001 등 국제표준이 국가 각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작용해 왔던 점을 감안한다면 국내 기업들이 이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한다면 기업의 수출에도 방해 요소가 될 것이다2). 즉, 기업들이 경제적 이윤 추구에 집중하고 매출과 시장점유율에만 집착하여 인권, 복지, 환경 등 CSR을 소홀히 한다면 수출 상대기업에서 ISO26000 시행보고서를 요청하는 경우 거래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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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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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유동균 (2009).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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