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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6, 2010년, pp.1138 - 1152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segment women consumers on the basis of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and to investigate clothing purchasing behaviors of each segmented group by age variable for development of effective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to meet very changeable modern consumers' nee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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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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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 쇼핑 성향이란? | 의복 쇼핑 성향이란 의복 쇼핑 특정적 라이프스타일 즉, 의복 쇼핑에 대한 소비자 개인의 행동, 흥미, 의견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패턴화된 의복 쇼핑 양상을 말한다1). 의복 쇼핑 성향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세분화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보여지는데, 선행 연구 결과2~4)들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의복 쇼핑 성향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특성, 심리적 특성, 선호하는 패션 정보원, 상점 선택, 의복 평가 기준 등의 다양한 의복 구매 행동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
패션시장 세분화에는 어떤 변인이 사용되는가? | 일반적으로 패션시장 세분화에는 지리적 변인, 인구통계학적 변인, 심리적 변인, 행동학적 변인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 중 추구 혜택, 사용 상황, 의복 쇼핑 성향 등과 같은 행동학적 변인은 구매 행동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변인으로서 누가 비슷한 욕구를 갖고 있는지를 가려내는데 효과적인 변인으로 고려되어 진다5). | |
의복 쇼핑 성향에 따른 연령별 소비자 유형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는? | 한편, 의복 쇼핑 성향에 따른 연령별 소비자 유형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대는 의복 쇼핑 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로 용돈, 학력, 사회계층, 직업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외모 관심에서만 차이가 나타나 쾌락추구형이 가장 높은 외모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대는 직업 유무에 차이가 있어 쾌락추구형은 직업이 없는 경우가 많은 반면 무관심형은 직업이 있는 경우가 많았고, 과시추구형과 편의추구형은 직업 유무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40대는 외모 관심, 용돈, 학력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여, 과시추구형은 외모 관심이 비교적 높고 경제적으로 여유있으며 대학원 이상의 고학력자가 많았고, 편의추구형과 쾌락추구형은 외모 관심은 비교적 높으나 용돈이 적고 고졸 학력자가 많았으며, 무관심형은 경제적으로 여유 있고 학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외모 관심이 4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60대는 외모 관심, 용돈, 학력, 직종 등에서 차이가 있었는데, 과시추구형은 외모 관심은 중간수준이며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집단으로 학력도 비교적 높고 다른 유형에 비해 전문직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추구형은 외모 관심은 과시추구형보다 높으나 용돈이 가장 적고 학력은 고졸학력이 대부분이었으며, 쾌락추구형은 외모 관심이 매우 높고 경제적으로 여유 있으며 중졸 이하가 많으나 대학원 이상의 고학력자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무관심형은 외모 관심이 매우 낮으며 용돈은 중간 수준이고 학력은 중졸 이하가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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