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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버 특성을 이용한 3D 게임의 NPC 그룹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PC Grouping of 3D Game using Gabo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2, 2010년, pp.2836 - 2842  

박창민 (영산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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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3D 게임 진행에서 NPC들을 속성에 따라 그룹핑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움직임이 없는 NPC는 가버필터링 결과에서 특이한 방향성 특성을 띄는 경향이 있지만 사람이나 동물과 같은 NPC는 그렇지 않다. 그룹핑을 위해 우선 NPC 객체 내부의 방향성과 주파수 영역의 특징을 분석하고 각각을 24개의 가버 필터뱅크로 구성하며 필터의 스케일과 방향에 따른 24차원 특징 벡터를 산출한다. 추출된 벡터는 특정 방향에 따른 에너지를 나타낸다. 이러한 에너지는 NPC 내부에 있는 객체 질감의 특정 방향에 대한 크기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NPC들을 그룹핑 속성으로 이용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게임진행에서 유사한 속성을 가진 NPC들이 자동으로 그룹핑되어 전략적이고 속도감 있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NPC grouping method is proposed for various 3D games depending on their characteristics. Immovable objects tend to have particular orientation features in their Gabor filtering results whereas the movable objects controlled by AI appearing as a human or an animal do not. First of all, We analy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버 필터링 과정의 결과로 도출되는 GEM은 객체의 24차원 벡터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NPC들에 대하여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반적인 속성들로 인하여 그룹을 이룰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1200개의(자연 및 인공객체 각 600개) 객체들에 대하여 무감독분류 방법인 K-means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그룹핑을 수행하였다. 이는 K 개의 생성된 그룹의 개수만큼만 비교하기 때문에 K-NN에 비해 시간의 효율성 관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의 NPC들이 속성에 따라 그룹으로 형성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NPC 객체내부에 있는 질감 특징 벡터를 추출하고 질감의 방향성에 대한 크기를 나타내는 에너지와 이들 차이의 합을 통하여 NPC들이 속성에 따라 그룹핑 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객체 그룹들의 특징들로부터 효과적으로 그룹핑 할 수 있는 SGOED를 그룹핑을 위한 속성으로 제안한다. 그림 5는 GEM에 대한 각 열의 가버 에너지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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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PC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NPC(Non Player Character)는 유저 캐릭터와 협력하거나 게임의 배경과 스토리 전개를 위한 유저 이외의 캐릭터 역할을 한다[1]. 게임 내에 존재하는 NPC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여 속성에 따라 그 역할이나 행동에 차이가 있다.
움직임이 없는 NPC는 가버필터링 결과 어떤 특성을 띄는 경향이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3D 게임 진행에서 NPC들을 속성에 따라 그룹핑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움직임이 없는 NPC는 가버필터링 결과에서 특이한 방향성 특성을 띄는 경향이 있지만 사람이나 동물과 같은 NPC는 그렇지 않다. 그룹핑을 위해 우선 NPC 객체 내부의 방향성과 주파수 영역의 특징을 분석하고 각각을 24개의 가버 필터뱅크로 구성하며 필터의 스케일과 방향에 따른 24차원 특징 벡터를 산출한다.
NPC의 매우 다양한 종류와 속성에 따른 다양한 행동은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게임 내에 존재하는 NPC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여 속성에 따라 그 역할이나 행동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 속성들로 인하여 게임디자인 컨셉이 달라지며 보다 폭넓은 행동으로 게임의 전략 및 전술에 기여하게 된다. 사람이나 동물과 같은 NPC들은 행동성 객체로 분류되어 맡은 임무를 수행하는 속성의 그룹으로 형성될 수 있으며 무기, 물건, 도구, 자동차 등과 같은 인위적인 NPC들은 움직임이 거의 없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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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서효석. "MMORPG 게임기획실무". 혜지원. 2007. 

  2. S. Kim, S. Park, M. Kim, "Image Classification into Object/Non-Object Calsses", Int'l Conf. On Image and Video Retrieval(CIVR), pp. 393-400, 2004. 

  3. Yu Zhong, Anil K. Jain, "Object localization using color, texture and shape", Pattern Recognition 33, 671-684, 2000 

  4. T.S. Lee, "Image Representation using Gabor wavelet", IEEE Trans. Pattern Anal. Machine Intell., Vol. 18, pp 957-971, July. 1996. 

  5. B.S. Manjunath and W.Y. Ma, "Texture features for Browsing and Retrieval of Image Data", IEEE Trans. On Pattern Anal. and Intelligence, Vol. 18, pp 837-842, Aug.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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