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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3, 2010년, pp.967 - 984
This study purpos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Feuerstein's cognitive mediated learning for gifted children on attention control and attention shift. For the study, 40 gifted students were chosen from the 3r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s and divided into test and control groups using K-WISC-I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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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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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전환은 무엇인가? | 주의통제는 특정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주어진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과제를 해결하였는가와 관련된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상황에 요구되는 적절한 반응보다 우세한 반응을 억제하고 지연된 시간동안 주의의 초점을 유지하는 지속적 주의(sustained attention), 그리고 주의의 정확도와 속도 등 주의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집중에 방해가 되는 다른 자극들을 통제하는 자기통제력(self-control) 요소를 포함한다. 주의 전환은 주의를 통해 지각된 반응세트 간을 전환하는 능력, 주의의 분할, 복합적인 원천의 정보를 동시에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즉, 주의를 인지적으로 어떻게 저장하고 처리할 것인가를 다루는 복합 작업기억이며(Daneman & Carpenter, 1980), 인지도식과 개념화를 융통성 있게 변경하는 능력이다(신민섭, 구훈정, 2007). | |
Feuerstein의 인지적 중재학습 경험이 영재아의 주의통제 및 주의전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실험 집단은 Feuerstein의 도구적 심화 프로그램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한 인지적 중재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Feuerstein의 인지적 중재학습은 영재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자기통제력 및 지속적 주의집중 등 주의통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의전환 과제의 수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영재아의 인지도식과 개념화 향상에도 기여하였다. | |
주의란 무엇인가? | 이때 작동하는 인지과정이 바로주의(attention)이다. ‘주의’는 개인이 특정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집중하고, 다른 자극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는 정신 과정이며(Das, Naglieri & Kirby, 1994), 과제나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사건으로부터 과제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지각과정(Gibson & Rader, 1979)이다. 즉, 주의에는 특정한 자료나 정보를 향하여 주의를 집중하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른 것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도록 통제하는 성격과 목적을 위해 주의를 융통성 있게 분할하거나 전환하는 특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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