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448 - 457
김태훈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 , 현동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
In this study, the teaching material has been developed based on Polya's Problem Solving Techniques for preparing Korea Information Olympiad qualification and studying principle of computer. the basis of discrete mathematics and data structures were selected as the content of textbooks for student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정보올림피아드란 무엇인가? |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rea Olympiad in Informatics: KOI)는 유일하게 대한민국 정부에서 주관하는 초, 중, 고등학생이 참가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대회로서 수학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능력을 필요로 하는 알고리즘과 그 구현을 경시하는 대회이다. | |
이산수학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 이산수학은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응용되는 현대수학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수학의 한 분야로서 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고[3], 수학분야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4]. | |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IT분야의 인재 육성을 등한시하는 점은 무엇으로부터 기인하는가? |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IT분야의 인재 육성을 등한시하고 있다. 이는 학교교육과정에서의 컴퓨터 교과 배제와 사회전반에 펼쳐져있는 이공계 기피 현상에 기인한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컴퓨터교육이 컴퓨터 활용 교육에만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정작 필요한 컴퓨터 구조와 정보의 처리과정, 프로그래밍 언어학습은 뒷전인 실정이다. |
강신천, 지식정보사회를 위한 정보교육담론, 서현사, 2007.
http://www.nia.or.kr/KOI/F01000000000/F01020000000.asp
J. A. Dossey, "Discrete Mathematics: The Math for Our Time", Discrete Mathematics Across the Curricum K-12 NCTM, pp.1-9, 1991.
배영권, "창의성 및 정보과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정보연재 판별도구 개발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7-14, 2004.
김종훈, 김종진, 컴퓨터 개론, 한빛미디어, 2006.
http://ko.wikipedia.org/wiki/%EC%9E%90%EB%A3%8C_%EA%B5%AC%EC%A1%B0
Horowitz, Sahni and Anderson-Freed. Fundamentals of Data structures in C, Silicon Press, 2008.
김종훈, 프로그래밍 비타민, 한빛미디어, 2008.
교육과학기술부, 수학 6-가 교사용 지도서, 두산동아(주), 2002.
왕경수, "Polya의 문제해결 전략의 적용을 통한 문제 해결력 신장사고개발", 사고개발, 제4권, 제1호, pp.1-30,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