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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uerstein의 인지적 중재학습이 영재아의 주의통제와 주의전환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Feuerstein's Cognitive Mediated Learning for Gifted Children on Attention Control and Attention Shift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3, 2010년, pp.967 - 984  

양연숙 (대전대학교) ,  길경숙 (KAGE영재교유학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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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Feuerstein의 인지적 중재학습 경험이 영재아의 주의통제 및 주의전환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 중 지능검사와 창의성검사를 통해 영재아 40명을 선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20명씩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 집단은 Feuerstein의 도구적 심화 프로그램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한 인지적 중재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Feuerstein의 인지적 중재학습은 영재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자기통제력 및 지속적 주의집중 등 주의통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의전환 과제의 수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영재아의 인지도식과 개념화 향상에도 기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s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Feuerstein's cognitive mediated learning for gifted children on attention control and attention shift. For the study, 40 gifted students were chosen from the 3r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s and divided into test and control groups using K-WISC-III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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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Feuerstein의 인지적 중재학습 경험이 영재아의 주의통제 및 주의전환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 중 지능검사와 창의성검사에서 상위 3%의 학생 40명을 선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20명씩 무선배정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영재아동을 대상으로 Feuerstein의 인지적 중재학습이 주의통제 및 주의전환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인지적 중재 학습을 이해하고 이를 또래아동에게 언어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추상적 사고가 발달하는 3학년 이상이 적합하며, 주의집중 및 주의통제 기능이 8세에서 10세 사이에 급등하는 발달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어(이명주, 홍창희, 2006), 초기 단계인 8세 영재아를 대상으로 인지적 중재학습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영재아의 주도적이고 목적적인 주의통제 및 주의전환 기능을 향상을 통한 인지구조의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FIE의 14가지 도구 중 영재아가 주의 관련 기능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점의 조직’, ‘분석적 지각’, ‘비교’ 세 가지 도구에서 각각 10개의 활동지를 선정하였다.
  • 예비연구는 2009년 1월 15일부터 1월 31일까지 주 3회 2시간씩 총 12회기 동안 인지적 중재학습 경험과 검사도구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K영재교육기관의 영재아 3학년 4인을 대상으로 점의 조직, 분석적 지각, 비교에서 각각 4개의 활동을 선정하여 중재경험을 제공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재아의 고등정신기능과 학습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주의’ 과정을 인지적 중재학습을 통하여 개선함으로써 영재아의 잠재력의 발현을 지원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재아의 고등정신기능과 학습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주의’ 과정을 인지적 중재학습을 통하여 개선함으로써 영재아의 잠재력의 발현을 지원하고자 한다. 인지적 중재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재아의 주의통제와 주의전환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영재아의 부모와 일반 학교 교사 및 영재교육 전담 교사, 영재교육기관 및 영재학급에서 영재아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인지적 접근 방법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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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 전환은 무엇인가? 주의통제는 특정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주어진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과제를 해결하였는가와 관련된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상황에 요구되는 적절한 반응보다 우세한 반응을 억제하고 지연된 시간동안 주의의 초점을 유지하는 지속적 주의(sustained attention), 그리고 주의의 정확도와 속도 등 주의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집중에 방해가 되는 다른 자극들을 통제하는 자기통제력(self-control) 요소를 포함한다. 주의 전환은 주의를 통해 지각된 반응세트 간을 전환하는 능력, 주의의 분할, 복합적인 원천의 정보를 동시에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즉, 주의를 인지적으로 어떻게 저장하고 처리할 것인가를 다루는 복합 작업기억이며(Daneman & Carpenter, 1980), 인지도식과 개념화를 융통성 있게 변경하는 능력이다(신민섭, 구훈정, 2007).
Feuerstein의 인지적 중재학습 경험이 영재아의 주의통제 및 주의전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실험 집단은 Feuerstein의 도구적 심화 프로그램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한 인지적 중재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Feuerstein의 인지적 중재학습은 영재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자기통제력 및 지속적 주의집중 등 주의통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의전환 과제의 수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영재아의 인지도식과 개념화 향상에도 기여하였다.
주의란 무엇인가? 이때 작동하는 인지과정이 바로주의(attention)이다. ‘주의’는 개인이 특정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집중하고, 다른 자극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는 정신 과정이며(Das, Naglieri & Kirby, 1994), 과제나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사건으로부터 과제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지각과정(Gibson & Rader, 1979)이다. 즉, 주의에는 특정한 자료나 정보를 향하여 주의를 집중하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른 것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도록 통제하는 성격과 목적을 위해 주의를 융통성 있게 분할하거나 전환하는 특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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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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