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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5, 2010년, pp.93 - 101
이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vanity, selfconsciousness, and brand consciousness. The subjects used for this study were three hundred and eighty-four female college students who live at Seoul and its suburb.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Cronbach's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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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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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심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최근 들어와 외모를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아름다운 외모와 사회적 성공을 포함하고 있는 허영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허영심(vanity)은 인간의 내면이 아닌 겉으로 드러나 보이면서, 때로는 사라져 버리는 덧없고 무상한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1). 이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가치 이념이 사회적 주요 가치로 인정되면서 소비자들에게 허영심이 더 많이 확산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허영심에 대한 주제가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의 학문 등 여러 학문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2). | |
본 논문에서의 여대생 소비자들의 허영심은 브랜드 민감성의 평균 7점 만점에서 몇점으로 나타났는가? | 가장 먼저, 여대생 소비자들에게 실재하는 허영심과 자기의식, 그리고 브랜드 의식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허영심은 브랜드 민감성의 평균은 7점 만점에 4.73로 나타났다. 그 중 외모관심 허영(physical concern vanity)의 평균은 4. | |
개인의 허영심의 구성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Netemeyer 외4)는 허영심을 자신의 신체적 외모와 개인적 목표 성취에 대한 집착이라고 정의하고, 개인의 허영심의 구성요인으로는 두 개의 차원, 즉 신체적 외모 허영심과 개인의 성취 허영심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허영심의 하위요인에는 신체적 외모 관심(physical appearance concern)과 신체적 외모에 대한 긍정적 관점(physical appearance view), 그리고 자신의 성취에 대한 관심(achievement concern)과 자신의 성취에 대한 긍정적 관점 (achievement view vanity)이 있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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