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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소비자의 의복 동조행동에 대한 연구 - 허영심, 의복소비가치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lothing conformity behavior of female consumers - focused on the vanity and clothing consumption value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1, 2018년, pp.137 - 150  

임경복 (세명대학교 패션문화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osely describe the meaning of the clothing conformity behavior of female consumers in today's society. In this process, the vanity scale was used as a precedence variable, on the other hand, clothing consumption value and information search behavior was used as out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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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인구 통계적 변인이 의복 동조행동과 허영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둘째, 허영심 요인이 의복 동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여성 소비자들의 개인적 특성 변수인 허영심 요인을 의복행동에서 차이를 일으키는 선행변수로 보고 의복 동조행동이 결과적으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동조행동이 의복에 부여하는 소비가치와 정보원 활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라 의복 동조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을지 부수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여성 소비자들의 개인적 특성 변수인 허영심 요인을 의복행동에서 차이를 일으키는 선행변수로 보고 의복 동조행동이 결과적으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동조행동이 의복에 부여하는 소비가치와 정보원 활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 때 도구로 이용되는 것이 외형적으로 보여 질 수 있는 의복이며 어떤 의복행동을 할 것인지도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사고와 가치관에 의해 정해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의복 행동 중 집단행동의 성격이 강한 동조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를 결정할 선행변수로 개인의 허영심을 보았고 결과적으로 의복소비가치의 차이와 정보원 활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차이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셋째, 의복 동조행동이 의복 소비가치와 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대인관계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그 속에서 타인의 영향을 받는 것과 동시에 영향을 미치면서 살아간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소속감을 경험하고자 하며 사회가 원하는 바람직한 인상을 형성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한다. 동조성은 주변 집단에 존재하는 무언의 규범으로 우리의 소비를 지배하는 사회적 영향(Solomon, 2002)이라고 하였다.
  • 향후 여성들은 사회적으로 승인되고 인정받으려는 욕구와 개성을 추구하고 싶은 욕구 사이에서 균형을 찾기 위해 많은 고려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측면에서 눈에 보이지 않으나 존재한다고 믿는 무언의 압력인 동조행동을 보다 깊이 있게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그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외에도 다양한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라 의복 동조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을지 부수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 여성의 소비가치, 개인특성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변화되어가는 사회 환경과 더불어 소비자 행동의 변화 추이를 알아보고 마케팅 측면에서 제안점을 찾고자 한다.
  • 또한 이러한 동조행동이 의복에 부여하는 소비가치와 정보원 활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라 의복 동조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을지 부수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 여성의 소비가치, 개인특성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변화되어가는 사회 환경과 더불어 소비자 행동의 변화 추이를 알아보고 마케팅 측면에서 제안점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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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조행동이란? 동조행동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실제 또는 상상 집단의 압력의 결과로 인한 신념이나 행동에서의 일관된 변화이다. 규범이나 규칙은 시대나 상황에 따라 변화하지만 사회구성원으로서 규범이나 규칙에 따라야 한다는 원칙에 동의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소속 사회의 규범에 동조하게 된다(임숙자 외, 2009).
규범적 동조에서 나타나는 경향은? 규범적 동조는 소비자가 소속된 집단의 규범이나 기대에 부응하려는 정도를 의미하며 제품이나 브랜드를 통해 타인과 일체감을 형성하거나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하려는 욕구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이 경우 타인의 기대에 순응하려는 경향을 보인다(전경숙, 박혜정, 2010). 반면 정보적 동조는 상품에 대한 지식을 타인으로부터 얻으려는 정도를 의미하며 구매 시 타인에 의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서용한, 2007).
Rokeach이 정의한 '가치'란 Rokeach(1973)는 가치란 어떤 특정한 행동양식이나 존재의 목적 상태가 다른 행동양식이나 목적 상태보다 선호되는 것을 나타내는 지속적 신념이며 개인에 의해 사전에 규정되거나 공표된 신념이라고 하였다. 가치는 결국 태도와 행동과정 저변에 깔려있는 바람직한 최종상태에 관한 일반적 신념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추상적 중심적 평가신념이며 근본적 동기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Feather,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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